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MD가 말하는 남성화장품 비밀 TOP 3

남성화장품 시장 세계 1위 국가 한국

28,9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레그트리머·니플밴드 등 인기
남성용품 시장 매년 10%씩 성장
여자 대리구매 비율 높은 게 특징

레그트리머를 아십니까? 남성을 위한 다리숱제거기입니다. 2~3년 전부터 여름을 앞둔 5~6월에는 없어서 못 파는 제품입니다. 최근남성화장품, 니플밴드(유두가리개) 등 오직 남성을 위한 제품이 늘었습니다.


한국은 남성화장품 시장 세계 1위입니다. 시장 규모는 약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 자신을 꾸미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남성을 뜻하는 '그루밍족'이 증가한 덕분입니다.


뷰티앤헬스 스토어 올리브영에서 남성제품을 수급하는 김강호 MD를 만났습니다. 2009년 입사해 매장에서 영업관리업무를 했고, 3년 전 MD파트로 옮겼습니다. "아내보다 화장품을 더 많이 알아 오히려 구박받을 정도"라고 합니다. 김 MD는 과감히 '영업 비밀'을 털어놨습니다. 그는 남성 제품 시장의 법칙을 3가지로 설명했습니다. 

올리브영 남성화장품 MD 김강호씨/jobsN

법칙1: 수요 증가→제품 세분화

올리브영 매장에 있는 남성제품은 대략 200~250종 가량입니다. 스킨, 로션 등 각종 기능을 한 제품에 담은 '올인원' 화장품이 가장 인기라고 합니다. 한 번에 여러 개 제품을 바르는 것에 익숙지 않은 남성을 배려한 겁니다.


다리숱제거기나 니플밴드처럼 일상생활의 불편함에 착안한 제품도 잘 팔립니다. 다리숱제거기는 지난해 4월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도 '완판(모두 팔렸다는 의미)'됐습니다. 한 이용자가 소셜미디어(SNS)에 후기를 올리면서 입소문을 탄 겁니다. 당시 일본에서 들여온 제품이었지만 지금은 한국에서 더 인기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영 전체 매출에서 남성 제품 비중은 3.5% 가량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한국 남성화장품 시장이 앞으로 5년간 50%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12년 13.1%, 2013년 7.5%, 2014년 7.2%로 매년 10% 가까이 늘어왔습니다.

의외로 남성들이 주름개선, 마스크팩,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에 관심이 높습니다. 아직 출시되진 않았지만 수요가 늘면서 남성용 제품이 세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법칙2: 남성제품 구매자의 70%가 여자?

남성용 제품을 사는 사람은 대부분 여성이라고 합니다. 판매량의 약 70%를 여성이 산다는데요. 미용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꺼려하는 남성이 많은 탓입니다. 가족이나 여자친구가 골라주는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남성이 직접 구매하는 비율이 높은 제품도 있습니다. 바로 면도기입니다. 구매자의 절반 정도가 남성이라고 합니다. 

면도기는 직접 얼굴에 닿는데다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신의 얼굴에 맞는 제품이 무엇인지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남성용 제품 마케팅 대상은 오히려 여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대 남성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면 여성 제품을 싸게 살 수 있는 쿠폰을 주는 겁니다. 김 MD는 "남녀 제품을 묶어 이벤트를 했더니 쿠폰 회수율이 70%가 넘었다"고 했습니다. 남성 제품을 사간 100명 중 70명이 여성 제품을 사러 온 겁니다. 보통 일반적인 쿠폰 행사에서 발행한 쿠폰을 다음 구매에 쓰는 경우는 50% 이하라고 합니다.


김 MD는 "매장 방문자수를 높이고 고객을 다양화하기 위해 남성의 직접 구매율을 높일 여러 가지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칙3: 남성 제품 판매율 높은 지역 따로 있다?

전국에서 남성 제품 매출 규모가 높은 곳은 파주입니다. 군부대가 몰려 있기 때문입니다. 야외에서 훈련을 받다보니 마스크팩이나 선크림 등을 사용하는 장병들이 많습니다.


병무청이 한 온라인마켓과 함께 조사해보니 군필자들이 말하는 군대 필수품은 뷰티용품이었습니다. 학생 비율이 높은 서울대입구역이나 홍대역 근처 매장에서도 남성 제품이 잘 팔린다고 합니다.


화장품 업계는 K-뷰티라고 불릴 정도로 한류 열풍이 거셉니다. 외국인들이 남성제품도 많이 구매할까요? 

한국이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는 세계 1위인 만큼, 아직 외국인은 한국인처럼 남성 제품을 많이 사진 않습니다.

김강호 MD가 추천하는 남성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jobsN

김강호 MD가 직접 추천했습니다.

5만원짜리 한 장으로 살 수 있는 '남자를 위한 5만원치 선물 세트'

1. 올인원 화장품
2. 레그트리머 (다리숱정리기)
3. 니플밴드
4. 바디 스프레이

jobsN 감혜림 기자

jobarajob@naver.com

잡아라잡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