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기운 듬뿍 맞으며 떠나는 제주 재래시장 투어

조회수 2019. 3. 5. 13: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작아도 있을 건 다 있는 제주의 재래 시장
출처: 제주withKakao
신선한 제주 특산품과 맛있는 먹거리를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제주 전통시장! 그중에서도 제주 동문시장이나 제주시 오일시장은 많이 익숙하실 텐데요,
출처: 제주withKakao
그러나 제주에는 재래시장이 이 두 곳 말고도 더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규모는 작지만 볼거리 먹을거리가 풍부한 재래시장이 12곳이 더 있다는 사실!
그중에서도 소박한 멋이 있는
제주의 소규모 재래시장을
제주 with Kakao가 소개드립니다 :)
출처: 제주withKakao
1. 함덕 오일시장
함덕 해수욕장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한 '함덕 오일시장'입니다.
매달 숫자 1, 6이 들어간 날마다 장이 열리며, 아주 작은 규모로 운영되기 때문에 오후 2시면 영업이 종료되는 자그마한 시장입니다.
출처: 제주withKakao
때문에 판매 품목도 다른 장에 비해서 협소하지만, 함덕리 마을 주민들의 저녁 식탁을 책임질 싱싱하고 질 좋은 알짜배기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출처: 제주withKakao
또한 장이 열리는 건물은 총 두 곳으로, 주차장 가까이에 있는 건물을 가로질러 나가면 바로 뒤편에 장이 열리고 있는 또 다른 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제주withKakao
재래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간식거리까지 만나 볼 수 있는 '함덕 오일 시장'! 작지만 활기가 넘치는 이 곳에서 맛있는 음식도 먹고, 아름다운 함덕 해변도 함께 구경해 보시길 바랍니다 :-)
출처: 제주withKakao
2. 세화 민속오일시장
다음은 애매랄드 빛 세화 해변 바로 옆에 자리 잡은 '세화 민속 오일 시장'입니다. 매달 숫자 0, 5가 들어간 날에 장이 열리며, 동쪽에서 가장 큰 오일장으로 다양한 품목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바닷가 인근에 위치한 장터답게 싱싱한 해산물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외에도 제주에서 나고 자란 농산물과 씨앗류, 곡물류 등의 질 좋은 상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제주withKakao
세화 오일시장은 제주 시내 장터보다 작고 소박하지만 제주 전통 갈옷이나 세월이 깃든 목재 가구, 전통 먹거리 상점 등이 있어 구경하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출처: 제주withKakao
세화 오일 시장의 포토존, 해녀 동상 앞에서의 인증샷도 잊지 말고 찍어보세요! 귀여운 해녀 동상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100년 동안 이어져온 세화 오일장의 정감 넘치는 풍경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
출처: 제주관광공사
3. 대정 오일시장(모슬포 오일장)
서귀포 서부지역에서 가장 큰 재래시장인 대정 오일시장! 규모는 작지만 없는 게 없는 이 곳은 제주 서부 지역 주민들은 물론, 저 멀리 가파도 마라도 주민들도 자주 방문하는 장터입니다.
출처: 제주관광공사
대정 오일시장은 모슬포 항구 근처에 자리 잡고 있어, 모슬포 오일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항구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특징 때문에 보다 싱싱한 수산물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제주관광공사
다른 곳과 다르게 가축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점은 대정 오일 시장의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이처럼 볼거리 먹거리가 넘치는 대정 오일시장은 매달 1, 6일이 포함된 날짜에 열리고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 매일매일 열리는
모슬포 중앙시장도 있으니,
대정 오일시장과 함께 둘러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출처: 제주withKakao
4. 보성시장
이번엔 제주시에 위치한 재래시장을 소개드립니다!
제주시청 근처에 위치한 이 곳은 순대골목으로 유명한 '보성시장'입니다.

보성시장은 다른 장터와 다르게 판매대는 외부에 먹거리 장터는 건물 내부에 자리 잡고 있으며, 먹거리 장터는 매월 첫째 주, 셋째 주가 정기 휴무일이라고 합니다! (상세 안내도는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출처: 제주withKakao
요렇게 먹거리 장터 내부에는 복도를 사이에 두고 양옆에 순대전문점과 닭튀김 전문점이 줄지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식객의 허영만 작가가 방문한 곳으로 유명한 '감초식당'부터 혜자스러운 양의 제주식 순대를 맛볼 수 있는 맛집들이 있습니다! 이 곳에 방문했다면 순대 국밥 한 그릇은 꼭 먹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먹거리 장터를 나서면 누룩과 같은 제주 전통 식재료와 옥돔, 제주 땅에서 자고 나란 농산물들이 판매되고 있는 외부 장터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보성시장 건물 외부 장터는 휴무일 없이
매일 열리는 매일 장터입니다.
먹거리 장터를 방문하실 분은 위의
휴무일을 참고해서 방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출처: 제주관광공사
5. 서문 공설시장
제주 공항과 가까운 '서문 공설시장'은 제주 육류 특화 시장으로,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육류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출처: 제주관광공사
서문 공설시장에서는 고기를 구입한 후 시장 내 지정된 식당에 가져가면 상차림 비용만 받고 밑반찬, 야채쌈, 가위, 집게 등을 제공하는 정육 식당이 여러 군데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을 보러 오는 도민뿐만 아니라, 고기를 먹고 싶은 관광객들도 많이 방문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출처: 제주관광공사
서문 공설시장 인근에 탑동, 목관아지 등 관광지가 함께 있어, 제주 원도심 여행 중에 부담 없이 들리기 좋습니다! 신선한 육류와 다양한 제주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이 곳에서 끼니를 해결해 보시는 건 어떤가요?
구경 한! 번! 와 보세요~
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
없을 건 없답니다 제주 장터~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이맘쯤
딱 가기 좋은 제주 재래시장 여행!
소박하지만 정감 넘치는
재래시장에서
제주의 숨은 매력을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