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각 직무별 현직자가 전수해주는 면접 꿀팁

조회수 2017. 11. 28.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네, 동료가 되어주겠나?

Q. 1분 자기소개를 해보겠나?


- 면접 대기실 -

'저는 홍초같은 사람입니다.

한 방울만 넣어도 물과 섞여 자신의 색깔을 드러내는 것처럼 저 역시 귀사에서 저를 드러내면서도 함께 팀원들과 어우러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출처: giphy.com
- 면접관 앞 -
네! 어 저는 홍초같은 사람이 되고싶습니다.
그 이유는.. 한 방울... 흐엉 몰라여..

한 달 전부터 매주 면접 스터디하고 틈날 때마다 친구한테 물어보면서 준비했는데 면접관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 나.. 

눈물 뚝 그치고 다음주에 있을 면접 준비 이걸로 끝내자. 각 직무 현직자가 말해주는 면접 팁 대방출! 

1. 영업 직무


한 번 물면 될 때까지 한다는 끈기 어필하기

벌써 45바퀴돌았어? 이제 55바퀴만 돌면 끝이다 대박

영업사원으로 들어와서 마케팅으로 바꿔달라, 인사팀으로 옮겨달라 하는 신입들이 생각보다 많다. 영업사원으로 어떻게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아갈 것인지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은 필수니 꼭 대비해둘 것.


또한, 대부분의 영업직무는 남자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남직원들과 교류를 잘 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저는 스포츠를 좋아해서 이 부분을 얘기했어요. 고등학교 수업때 골프를 쳐본 것빼고 쳐보지 않았지만 남자 사수들이 좋아할 골프를 좀 친다고 했죠.
- 외국계 영업직무 현직자

2. 인사 직무


업무에 대한 사명감 어필하기

어제 늦게까지 야근하느라 힘드셨죠? 커피 한 잔 하세요.

회사 내 인사팀, 그 중에서도 조직문화만을 담당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아무래도 사람들의 감정을 다루는 일인 만큼 뭔가 성과를 표현하기에도 쉽지 않은 직무.


오너 입장에서 매번 조직문화를 바꾼다고 야유회를 가는데 직원들이 딱히 표정이 밝아지는 것 같지 않고, 매출도 크게 느는 것 같지 않다고 느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인사팀 담당자라면 주위의 말에도 흔들리지 않고 업무의 가치, 사명감을 뽑낼 수 있는지가 주요 포인트.


또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지구력이에요. 직원들의 사기가 한 순간에 오르지 않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사람임을 강조하세요. 
- 인사팀 현직자

3. 마케팅 직무


프로젝트 A to Z 리딩경험 어필하기


마케터들은 주로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경우가 많다. 똑같은 일도 마케터가 얼마나 추진력있게 일을 해내느냐에 따라 결과가 천지차이로 달라지는데 재무팀을 어떻게 설득해서 홍보비를 더 따오느냐, 생산팀을 어떻게 설득해서 좀 더 모양을 이쁘게 만들 수 있을지 등 서포트를 잘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


하나의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리드해서 이끌어온 경험이면 어떤 것이든 좋으며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갈등을 조율해본 경험을 위주로 답변하는 것을 추천.


저는 공모전에서 팀장을 맡았어요. 예대에 다니는 친구가 있어 의견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았는데 서로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며 설명을 했던 점을 어필했어요.
- 마케팅 직무 현직자

4. 영업관리 직무


기업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

올해의 색깔인 코랄 핑크가 벌써 매대에 진열되어 있네? 저것도 안 살 수가 없겠어.

똑같은 가게라도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시간대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점포별로 판매량은 차이가 나는 법. 학교 앞 매장과 강남역 앞 매장에서 2시간 정도 점포에 왔다갔다 하는 손님들을 살펴보고 두 매장의 차이점을 분석해보고 어떻게 하면 더 매출을 높이고 손님들을 늘릴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


단순히 '영업관리를 하고 싶어요'보다는 저는 직접 매장을 SWOT분석 해보았더니 강남역은 매장 앞에 포스터를 3개 정도 더 늘리면 손님이 많을 것 같습니다' 라고 얘기하는 것이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보다 더 어필할 수 있음.


실제로 현장을 알고 조금이라도 알아본 사람과 글로만 영업관리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티가 나요. 제 옆사람이 말하는 걸 들으며 저사람보다는 합격률이 높겠다 생각했었죠.
- 영업관리직무 현직자


5. 품질관리 직무


생산팀과의 조율 능력 어필하기

흠.. 벌써 5개째 결함이 보이고 있어. 생산팀한테 말해서 속도를 늦추라고 해야지 당장

품질 직무는 공장의 모든 제품 살림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생산팀과의 마찰이 많다. 생산팀은 최대한 빨리 많은 제품을 만들어내려고 하는데 품질팀은 품질을 높이고 클레임을 줄이는 것이 목표.


따라서 늘 생산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고 양쪽이 팽팽하게 맞서기 때문에 이 트러블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생산팀을 이기겠다는 식의 대답보다는 어떻게하는 게 더 합리적인 방법인지를 고민해서 얘기해보세요.
- 품질관리 직무 현직자
출처: giphy.com

면접스터디로 나름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뭐지? 다 처음보는듯한 내용들은...? 직무별로 이렇게 다 다르다니... 


괜찮아요. 아직 우리에게는 기회가 남아있답니다.

오늘부터 남은 기간동안 빡세게 고민해보시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