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인사 직무, HRM과 HRD 기본은 이렇습니다

3,03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인사 쪽으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관련하여 대비하고자 최근 스터디를 시작하기로 했는데요. 인사 관련 지식 함양, 트렌드 분석, 그리고 ERP 자격증 공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unters Race

멘토님. 인사팀은 채용, 평가, 보상, 법정 교육, 인사평가 기준 마련,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연말정산 등 다양한 업무를 맡는 것으로 알고 있고, 사실 기업마다 인사팀에 속하는 하위 부서도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인사팀에 속하는 하위 부서에는 뭐가 있는지, 그리고 해당 부서의 업무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주신 내용 잘 확인했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조사를 잘하셨네요. 이미 잘 알고 계신 것 같지만 조금만 더 살을 붙여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사직무는 크게 HRM과 HRD로 구분하곤 합니다. HRM은 인사관리라고 부르며 HRD는 인재개발 또는 교육이라고 부릅니다.


©️Annie Spratt

HRM 업무 - 채용과 평가 그리고 보상

먼저 HRM업무부터 살펴보면 인사기획, 채용, 평가, 보상(급여, 복리후생) 등의 업무를 말합니다.

채용

채용업무는 공개채용인지 상시채용인지 채용 규모가 큰지 작은지에 따라서 업무 방식들이 나뉘며 보통은 일반적인 공채로 모집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별도의 채용 홈페이지 또는 채용 포털에 공고를 올리고, 모집이 완료되면 지원자들의 데이터를 정리하여 선별작업을 거칩니다. (선별 기준은 회사별로 다양합니다) 정량적인 데이터와 정성적인 데이터를 모두 검토하여 서류합격자를 분류하고, 그 후에는 인적성, 면접을 거쳐서 사람을 뽑지요.

평가

평가(성과관리)영역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얼마나 자기 목표 또는 회사의 목표에 따라서 성과를 냈는지 여부에 따라서 등급을 나누어 평가를 합니다. 마치 학교에서 A, B, C학점을 매기듯이요. 평가 담당자는 그래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업무를 합니다.

부서별/직무별로 평가요소를 설정하고, 목표대비 업적과 실적에 점수를 매기고, 그 뒤 평가 결과는 성과급이나 승진 등의 인사고과에 활용하도록 연계합니다.


보상

보상 영역에서는 평가(성과관리)과 맞닿아있기도 한데, 목표를 완수하거나 초과 달성한 직원에게 그에 상응하는 금전적인 보상을 하고, 연봉협상을 통해서 연봉을 책정하기도 합니다. 또한 평가와 별도로 임직원들이 공통으로 제공받는 복리후생(예: 보험, 의료비, 자기계발비, 휴양시설이용 등)을 만들어서 적절한 혜택들을 부여하도록 제도화하는 업무도 하게 됩니다.

더불어 급여를 보상하고 지급하는 업무 외에 시장에서 동종 업종 또는 경쟁 업종의 임금수준이 얼마인지 써칭하고, 급여/보상체계를 개편하거나 재수립하는 업무도 하게 됩니다. 이는 외부에서 경력직으로 인재를 영업할 때에도 역량 있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급여 레인지를 만드는 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Mimi Thian

HRD 업무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다음으로 HRD업무를 살펴보면 인재개발, 교육업무를 주로 맡게 되며 그 종류로는 공통교육(신입/경력 입문교육), 계층별교육(팀장/부서장/각 직급별 리더십, 핵심역량 교육), 직무교육(각 직무별로 특수하게 역량 개발을 시키는 교육) 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하나의 교육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 예컨대 리더십 교육은 각 직급별로 필요한 핵심 역량을 파악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고, 직무교육에서는 직무기술서(직무설명서)를 통해서 필요한 지식은 무엇이고 기술은 무엇인지 등을 통해서 교육의 수준과 계층 등을 설계하게 됩니다.


교육 업무의 기본 프로세스는 ADDIE 모형이라는 단계에 맞춰서 보통 진행이 됩니다.

  • 분석(Analysis)
  • 설계(Design)
  • 개발(Development)
  • 실행(Implementation)
  • 평가(Evaluation)

순서대로 흐름을 말씀드리면, 교육 대상자는 누구인지, 직무는 무엇인지, 필요한 기술과 지식은 무엇인지를 분석한 뒤에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어떻게 교육을 할지에 대한 교수법, 교육 방법, 교육목표 등을 설정하게 됩니다. 그 뒤 교육 자료를 준비하기 위해서 교재를 만들거나 ppt 등의 매체를 제작하고, 적절한 강사를 섭외하여(사내강사 또는 전문 사외강사) 교육의 기본 틀을 구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 후에 개발한 교육에 맞게 실행에 옮깁니다. 교육생들에게 입과 안내를 하고, 교육장소에 도착하면 출결체크도 하고, 교육이 커리큘럼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관리합니다.


그리고 교육이 끝난 후에는 이 교육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교육 내용, 강사, 교재 등의 평가 항목에 맞추어 설문을 받거나 자체 검증을 합니다. 가장 기초적으로는 교육생들에게 5점척도(1~5점 점수 부여)의 만족도 조사를 하곤 합니다. 이렇게 평가를 하여 개선점을 찾고 다른 교육에 다시 또 반영하면서 완성도를 높이지요.


말씀하신 것처럼 회사마다 얼마나 세부적으로 하위 부서가 나뉘어지는지는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이렇게 인사업무를 나눌 수 있답니다. 스터디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또 고민이나 궁금한 점 있으면 질문 주세요.


빠르고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HRM과 HRD의 대략적인 부분만 알고 있었는데 ADDIE라던가 채용, 평가, 보상 등의 세부 사항을 더 자세히 아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고해서 스터디에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