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관세사를 준비한다면, 이 4가지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관세사 자격증을 따고 난 후, 연봉과 이직 등에 대한 정보들

1,86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잇다 멘토님. 무역 관련된 공부가 좋고 컨설팅에 흥미가 있어 관세사 공부를 시작하게 된 멘티입니다. 주변에서는 관세사에 관해 정보가 없어 이렇게 멘토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출처©️Hyejin Kang

1. 관세사 자격증을 따게 되면 관세 법인에서 일을 시작한다고 들었는데요. 보통 그 법인에서 쭈욱 일하게 되는 걸까요? 보통 법인 안에서만 일을 하나요?


2. 무역관련공기업이나 대기업 상사 등으로 이직을 많이 하거나 회계법인 같은 곳으로 가시는 분들이 많으신가요? 이직이나 개업은 보통 몇 년 차때 많 이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관세 법인 안에서만 있으면 연봉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그러는데 인센티브 등을 따졌을 때 맥시멈 어느 정도 까지 될까요? 


4. 마지막으로 합격 후에도, 공부를 더 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데 대학원이나 로스쿨 등등으로 진학해서공부를 더 하는 경우가 많은가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가고 싶은 길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을 보니 부러우면서, 존경심이 들고 정말 멋지세요! 앞으로 더욱 승승장구하세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현재 관세사 공부를 하고 계신 상태이시군요. 아무래도 뽑는 인원이 적다보니 주변에서 많은 정보를 얻기가 힘이 들죠. 그럼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해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Elle Aon
관세사의 이모저모

1.관세법인에서 보통 첫 시작


드물게 회계법인 등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관세법인에서 첫시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시작한 법인에서 본인이 일을 계속 하고자 한다면 계속 일해도 되는 부분이지만 동기들이나 주변 관세사분들을 보면 2~3년차에 이직을 많이 하십니다.

2. 관세법인에서 다른 직장으로 이직?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싶기도 하고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저 시기에 많이 이직들을 하시고 추후 본인의 능력 등에 따라 이직은 비교적 수월하게 하십니다. 


이직은 KOTRA나 국내 대기업, 다국적 물류기업, 회계법인 쪽으로도 많이 가십니다. 관세법인에서 실무를 몇년정도 하시다가 이직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대다수 관세사분들이 관세법인에서 일을 하고 계십니다. 이직이나 개업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직같은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 2~3년 차에 많이 이루어지고요. 개업은 통상 5년정도 실무 경험을 쌓으시다가 개업하시는 것 같아요. 


물론 본인이 영업능력도 좋고 개업해도 먹고 살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겠다 싶으면 1년 차에도 개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업하고 몸으로 부딪히면서 배우는 거죠!

출처©️Costello77

3. 관세사 연봉


말씀하신대로 소속 관세사인 경우 연봉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차이는 있겠지만 관세법인 기준, 통상 5년 차 정도에 5천 정도 받으시는 것 같네요. 본인의 실적이 좋은 경우 거기에 따른 인센티브도 추가로 받는 경우 더 받을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관세 법인에서의 연봉이 낮아 회계법인이나 대기업 쪽으로 들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더 공부하고 싶을 때


관세사 자격증으로 국내 대학원에 비교적 쉽게 입학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한국관세사회 홈페이지 등에 대학원 모집 공고가 올라옵니다. 


회사에 다니고 있는 경우에는 따로 얘기를 해서 대학원이나 로스쿨을 다닐 수 있도록 양해를 구하는 경우도 있고, 관세사 붙으시고 대학원 등에 진학해서 추가로 공부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스쿨 같은 경우에는 제 주변 사례가 없어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본인이 공부를 더 하고 싶다 하면 또 다른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질문하실 내용 있으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 더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 싶거나, 현직자에게 직접 질문하고 싶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