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이공계, 학위에 따라 업무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학사, 석사, 박사 학위 소지에 따라 연구원이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른가요?

21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이공계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입니다. 저는 지금 막연하게 연구원을 진로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사실 제가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출처ⒸBillion Photos

멘토님께 학위에 따른 업무의 차이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를 알아야 대학원에 진학할지, 취업을 준비할지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학사, 석사, 박사 학위 소지에 따라 연구원이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른가요?


학위 별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어떻게 취업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반갑습니다. 질문을 보니 멘티님은 직업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라 진로를 결정하기 어려운 것 같네요. 그러나 지금 고민하며 멘토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보다 한발 앞서가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기회도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출처Ⓒnevodka

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일단 저는 자연과학계열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한 후 제약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부 2학년 때 연구원이 되고자 결심했고요. 3학년 겨울부터 대학원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유명한 교수님들과 컨택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렇게 학부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바로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대학원 졸업과 동시에 유한양행 정시 채용으로 입사했고 전문연구요원으로 병역 특례를 받아 현재까지 근무 중입니다.


만약 멘티님이 연구원이 되고자 한다면, 제가 지나온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래서 지금 제가 다니는 연구소에 관해서, 공학 계열 연구원의 업무에 관해서 아는 만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학사 졸업자는 제품 확인 업무를 합니다

자연계열이나 공학 계열 학부 졸업생들은 연구소에서 일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업무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연구소 지원자격이 석사 학위 이상인 자일 경우가 80%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화학공학 및 신소재 공학 전공으로 연구소 입사가 가능한 기업은 삼성전자, 제일모직 등입니다. 그런데 이 회사에 입사해도 개인 연구 분야가 없기 때문에 연구보다는 제품의 완성도나 품질을 확인하는 QC 또는 QA 업무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Alexei Zatevakhin

연구소 취업의 기본 조건은 석사

석사를 졸업하면 국내 연구소의 기본 입사조건을 갖춘 것입니다. 그중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연구소가 모집하는 자리와 자신의 전공을 연관시켜야 합니다. 이 외에 어학 점수나 연구 역량을 어필하면 더욱 좋겠죠.

또 출신 대학원의 지도교수 명성에 따라 추가 점수가 있을 수도 있어요. 경쟁률은 연구소마다 차이가 있으나 일반 기업의 경쟁률과 유사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박사 학위자는 바로 실전에 투입됩니다

박사 과정까지 마친다면 연구소에 공채(정시)로 지원하기보다는 수시채용으로 입사하게 되는 경우가 80% 이상입니다.


연구소가 박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를 채용할 때는 연구원의 자리와 박사 전공이 일치하는 사람을 뽑습니다. 바로 실전에 투입되어 책임연구원으로 일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연구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출처ⒸPressmaster

답변이 길어졌네요. 대학원에 진학할 때부터 미래를 봐야 구직활동이 수월해집니다. 좋은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학점과 어학성적을 관리해야 합니다. 연구원이 되기 쉽지 않아 보이죠? 그래도 높은 경쟁률을 뚫고 입사하는 젊은 신입 연구원들이 많습니다. 


지금 멘티님은 모든 기회가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많은 정보를 접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고민해보세요! 지금의 고민과 경험은 절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닙니다. 언제나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 더 풍부한 콘텐츠와 현직자를 만나고 싶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