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고시 공부를 하다가 취업으로 돌릴 때 유의해야 할 점

평가자의 의구심을 해소할 답변을 준비하세요!

5,4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10학번으로 빠른 92년생 여성입니다. 저는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다가 취업으로 마음을 돌렸습니다. 세무사 준비 경험이나 학생회, 대외활동 등의 경험이 모두 재무팀과 관련된 활동이라 재경 쪽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재경팀은 학벌을 많이 본다고 들어서 생각하지 않고 중견기업 재무팀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출처ⓒPlush Design Studio

혹시 취업을 준비할 때 세무사 1차 시험 합격 경험 외에 ERP나 전산세무 등을 취득하는 게 도움 될까요? 2차 시험에서도 평균보다 10점가량 높은 점수를 받았고 자기소개서에서 이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컴퓨터 활용능력 2급과 토익스피킹을 따면서 원서 지원을 계속하려고 하는데, 회계 관련 자격증을 더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우선 제 답변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된 것임을 감안하기를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취업의 길에 도움이 되길 기원하며 글 쓰겠습니다.

출처ⓒnicole honeywill

영어 점수는 대기업 커트라인만 넘기세요

회계 관련 자격증은 특별히 필요 없습니다. 회계사나 세무사 1차 수준이면 자격증의 의미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느껴집니다. 세무사나 회계사 준비하는 분들이 만약을 위해서 취득하는 재경 관리사 외의 자격증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체가 합격 당락을 좌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엑셀 정도는 틈틈이 연습해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래도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취득하고 싶다면 컴활, MOS, ITQ 셋 중에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것을 선택해서 한 달 이내에 끝내세요.

 

토익 및 토익스피킹은 대기업 기준으로 커트라인 선의 점수를 취득하면 됩니다. 무작정 고득점을 노리는 것보단 커트라인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서 공부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지원 회사의 규모와 학벌은 관련 없어요

멘티님 생각대로 대기업이 무조건 학벌을 보는 건 아닙니다. 제 주변에도 지방대를 나와서 대기업에 다니는 분들도 있습니다. 


중견기업이라고 대기업보다 학벌을 덜 보는 것도 아닙니다. 학벌 비중은 회사 내부 분위기나 인사 담당자에 따라 다릅니다.


멘티님은 세무사 1차 합격 경험이 있으니 학벌이 불리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직무능력 위주로 채용하는 기업을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스펙이 좋지 않은데 무스펙 전형으로 중견기업 이상의 회사에 입사한 후배가 있습니다. 장사하시는 부모님의 종합소득세 신고 경험을 자소서와 면접에서 살 살린 덕분입니다. 그러니 지원 범위를 너무 한정하지 마세요.

출처ⓒNopparat Khokthong

평가자의 의구심을 해소할 답변을 준비하세요

회계사나 세무사를 준비했던 분들이 취업으로 돌렸을 때 저는 딱 2가지를 물어봅니다.


1. 공부가 힘들어서 취업했다가 나중에 일하는 것도 힘들어서 다시 시험 준비하려는 건 아닌지

2. 왜 회계사와 세무사를 포기하고 직장 생활을 택했는지


저는 이 두 가지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고 곰곰이 생각해볼 것을 권합니다. 회사는 지원자가 오래 일할 사람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유능해도 그 사람을 채용하지 않습니다. 서류심사 및 면접 시 인사담당자나 실무자의 의구심을 해소한다면 멘티님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 답변이 만족스러울지 모르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하세요. 언제든지 응답 가능합니다. 멘티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더 풍부한 콘텐츠와 현직자를 만나고 싶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