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로펌 비서, 법 지식이 많아야 유리할까요?

현직 로펌 비서가 알려드립니다.

2,0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캐나다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5년 차 유학생입니다. 하고 싶은 건 많지만 마음을 정하지 못하던 차에 로펌 비서라는 직업을 알게 됐습니다. 법률 쪽에 종사하시는 아버지 덕에 예전부터 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출처ⒸChodyra Mike

그러나 로펌 일이 여러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는 정도만 알지 비서가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하는지는 잘 모릅니다. 로펌 비서가 되려면 법 지식이 많아야 할까요? 법대나 로스쿨 혹은 비서학과 출신이 유리할까요?


마지막으로 한국어가 아닌 제2 외국어 가능자에게 특화된 업무가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로펌 비서, 전공보다는 기본 스펙을 봅니다

한국의 대형 로펌에서 법률 비서를 뽑을 때 법학을 전공했거나 로스쿨을 나와야 한다는 조건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로펌에서는 학과보다는 기본 스펙을 점검합니다

로펌 비서 중에 법대나 비서학과 출신도 있다고는 들었는데 현재까지 제 주변에서 본 적은 없습니다. 대학원에서 비서 관련 석사 학위를 딴 분은 계십니다.  

  

사실 비서는 법률 실무를 지원하는 직무라 법률적 지식을 미리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부분은 입사 후에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눈치와 센스, 판단력이 중요한 직무

로펌 비서는 크게 '자문 비서'와 '소송 비서'로 나뉘는데, 저는 현재 소송 비서팀에 속해 있어 자문 비서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합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말하자면, 자문 비서는 기업 자문 일을 맡은 변호사를 담당합니다.


소송 비서는 법률적 지식 보다는 소송 실무 과정을 잘 아는 게 중요합니다. 답변서 제출 기한, 불변 기한, 마감 기한 등을 꼼꼼히 체크해 담당 변호사들에게 상기시켜주는 센스가 요구되는 자리거든요. 꼼꼼함은 필수고요. 


제 이야기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문의 주세요.



▼ 더 풍부한 콘텐츠와 현직자를 만나고 싶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