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3040 여성 관세사, 경력 단절 이후에도 일할 수 있을까요?

조회수 2019. 3. 20. 11: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3040 이후에도 계속해서 일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포워딩 회사에 근무 중인 직장인입니다. 요즘 이곳에서 경력을 쌓으며 다른 스펙을 쌓아 이직할지, 관세사에 도전하기 위해 공부를 시작할지 고민 중입니다.


흔히들 전문직을 선택하는 이유로 안정성과 고소득을 꼽는데 관세사는 인맥과 영업력에 따라 연봉이 천차만별이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여성이고 올해 28살이다 보니 가장 염두에 두는 건 관세사라는 직업의 안정성입니다.   

출처: Ⓒxb100

1. 관세법인에 들어가고 난 후 결혼과 출산을 하게 된다면 공백기 이후에도 똑같이 관세사로 일할 수 있나요? 30~40대 뿐만 아니라 그 이후까지도 여성이 일할 수 있는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2. 제가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면 31~32살이 될 것 같은데 늦지 않을까요?


3. 인맥과 영업력이 연봉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가요? 이외에 또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지 궁금합니다.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관세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포워딩 회사에서 일하시는군요.


직장생활을 어느 정도 하다 보면 멘티님처럼 경력을 쌓아 이직할지, 아니면 자격증을 취득해 그 분야로 일해볼지 이런저런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최대한 그동안 느낀 경험을 토대로 질문한 내용에 최대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freepik

관세사, 성별/나이보다는 ‘능력’이 중요한 직업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공백기에도 관세 관련 법령 개정과 무역뉴스에 관심을 가지면서 감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면 다시 일을 시작할 때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머릿속 지식으로 먹고사는 소위 전문자격증 직장 생활이 가지는 가장 큰 메리트 중 하나입니다.


또한 30대, 40대, 남성, 여성 등 연령과 성별의 구분은 여타 전문직과 마찬가지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로지 능력이 다른 관세사와 본인을 구분하는 가장 큰 잣대로 작용합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개업한 여성 관세사님도 많으시고 관세사 업계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분도 많습니다. 대형 관세 법인에도 3040 여성 관세사분들이 많이 소속되어 있으니 이런 부분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관세사에게 나이는 걸림돌이 아닙니다


동기 관세사 중에서 나이가 많은 여성 관세사분들도 많았습니다. 자제가 초등학생인 분도 계셨고 30대 중반의 관세사분들도 있었습니다. 앞서 말했듯 이 일을 할 때 나이는 그렇게 큰 걸림돌이 아닙니다.


오히려 나이가 좀 있는 화주를 상대할 때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할 때 어린 관세사분들보다 많은 장점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멘티님은 포워딩 업무를 해봤으니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Sean K

외국어 능력, 법인 소속 관세사의 무기입니다


인맥과 영업력이 출중한 분들은 법인소속 관세사에서 일하기보다는 개업하는 걸 선호합니다. 물량과 영업력이 뒷받침되면 굳이 소속 관세사로 일하는 것보다는 본인 사업을 펼치는 게 좋다고 판단한 것이죠.


이 경우 연봉 개념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니 소속 관세사로서의 역량을 더불어 답변하겠습니다. 기본 업무 역량을 제외하고 소속 관세사의 플러스 요소를 꼽자면 외국어 능력과 엑셀/파워포인트 등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외국어를 잘한다면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고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를 잘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겠다고 생각한 적이 많았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역량이 있겠지만,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앞서 말한 외국어 능력(영어, 중국어가 1순위라고 생각합니다)과 컴퓨터 활용 능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나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더 풍부한 콘텐츠와 현직자를 만나고 싶다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