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패션 마케터를 꿈꾼다면 알아야 할 3가지!

패션 마케터의 업무, 화려하지만은 않아요.

6,2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작년에 미국의 한 주립대학교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저는 필리핀에서 국제 학교에 다니고 미국에서 대학을 나오면서, 항상 패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 전공은 패션과는 관련 없는 기상학입니다. 아버지께서 아버지 사업과 관련된 대기학과에 가길 원하셨기 때문이죠. 그러나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고민하는 지금, 저는 패션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지지 않았고 오히려 더 강해졌습니다.

출처Ⓒfizkes

그래서 비록 제 전공이 패션은 아니지만, 그동안 전시회도 다니고 패션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분을 만나며 상품 기획, 바잉에 대한 소비자 패턴, 수출입 업무에 대해 묻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이 분야에서 실제로 일을 하고 계신 멘토님의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패션 마케팅에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면, 제가 취업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게 힘이 되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가워요.


비전공자인데도 패션 분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준비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네요. 패션 쪽이 아무래도 전문 분야이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취직이 다소 어려운 편이긴 하지만, 준비만 잘한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출처Ⓒyanalya

정규 교육보다는 실무 경험을 쌓아보세요

패션 분야라는 것이 소재/봉제 등 제작 방식에 관한 지식이나 패턴, 소비자, 시장,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일이죠. 이렇게 여러 방면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관련 전공자 또는 관련 전문 교육을 수료했거나 실무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많이 찾을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멘티님도 지금부터라도 소규모의 강의나 교육들을 찾아서 듣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 직무로 가는 게 아니라면 아주 깊게 전문적으로 교육 받을 필요는 없겠고요. 다만 이런 교육을 받아 패션 산업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게 되는 것은 실무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취직 시에도 비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배우려 노력한 점을 높게 인정받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교육보다 더 추천하고 싶은 것은 실무 경험입니다. 바로 인턴에 지원해서 일하면 가장 좋겠지만, 인턴도 대개 관련 전공자 위주로 뽑다 보니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대신 그 전에 아르바이트로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짧게라도 관련 아르바이트 경력이 있다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인턴 지원도 가능한 경우가 많거든요. 대개 패션 회사의 경우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인턴 혹은 정직원으로 추천 채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펙보단 같이 일하고 겪어본 사람에 대한 신뢰가 크니까요.)

출처Ⓒrawpixel

화려하지만 힘든 패션 업계, 우선 본인에게 맞는지 조금씩 경험해 보세요

그래서 저는 처음부터 대기업 입사를 준비하기보다는 조금씩 연결 고리로 길을 찾아가면서 진로를 준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런 경험들이 멘티님의 자기소개서와 지원서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이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좋아했던 패션 분야가 잘 맞는지 테스트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패션 쪽이 겉으로는 멋지고 화려해 보이지만, 실제 일해보면 야근도 잦고 열악한 환경에 일하는 시간과 투자한 노력에 비해 연봉도 낮은 편이랍니다. 그래서 사실 막상 이 업계에 꿈을 가지고 시작했다가 실망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하지만 적성이 잘 맞고 좋아하고 열정만 있다면 즐겁고 활동적으로 일할 수 있죠. 멘티님도 처음 해보는 일이고 아직은 낯선 분야이니 관련 업계에서 일을 해보면서 간접적으로나마 본인과 잘 맞는지 경험해 보시길 바라요.

지식과 순발력, 사람에 대한 관심이 필요

이번에는 패션 쪽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이 업계는 트렌드가 변하는 속도도 빠르고 일의 진행 방식에 있어서 일 분 일 초 시간을 다투는 촉박한 분위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순발력도 필요하고 손도 빨라야 하죠.


또 문제가 일어났을 때 그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히 대처하는 임기응변 능력도 매우 필요한데요. 이런 임기응변은 타고난 능력이라기보다는 많은 경험과 연륜을 통해서 기르는 역량이에요.


패션과 패션 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에도 능통해야 하고요. 시장과 주변 환경, 소비자에 대한 이해, 통찰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 자체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야 해요. 결국 패션 소비 형태도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 라이프 스타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죠.

출처ⒸKaboompics .com

그리고 패션 회사에서 일할 때 정확히 어떤 직무에서 일하게 될지 아직은 불확실하지만, 다양한 유관 부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게 될 것이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해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때문에 본인만 잘한다고 좋은 성과를 낼 수는 없는 일인 거지요.


추가로, 패션 관련 아르바이트, 인턴 채용 관련 정보들은 ‘패션스카우트’나 네이버 카페 '패션취업완전정복' 등 패션 전문 구인구직 사이트들을 찾아보시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구인구직 포털 사이트도 당연히 참고하시고요.


제가 전공자이다 보니, 비전공자 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조언을 많이 해드렸는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제 답변이 도움이 됐길 바라요. 추가로 궁금한 점 있다면 언제든 다시 요청해 주시고요.


새로운 분야, 새로운 길이라 조금은 걱정되고 막연하겠지만, 첫걸음을 내딛는 단계이니 설레고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고 용기를 가지고 씩씩하게 앞으로 잘 헤쳐나가길 바랄게요. 응원하겠습니다.




진로/취업/이직 고민이 있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실명으로 활동 중인 1,359명의 현직자에게 직접 묻고, 솔직한 조언을 받아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