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어떤 기준을 갖고 준비하면 좋을까?

조회수 2018. 7. 31. 11:3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떤 대외활동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자기경영동아리에 가입해 회원으로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활동을 시작할 땐 대외활동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했지만, 막상 활동을 해보니 친목 위주의 동아리여서 실망만 받고 나왔네요.

출처: ©Pixabay

멘토님께서는 많은 대외활동을 하신 것 같은데 대외활동을 정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한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저는 아직 정확한 진로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대외활동이 진로를 결정하거나 취업 준비를 할 때 도움이 되나요?


저는 마케팅 분야 대외활동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어떤 루트로 대외활동을 시작하면 좋을지와 대외활동에서 어떤 점을 배워가는 게 좋을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대외활동 선택은, 전략적으로



교내활동보다 대외활동 위주로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이는 대학 내 다양하고 유익한 활동을 무시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대외활동을 통해 다른 학교 학생들과 공식적으로 자주 만나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않으려면 무조건 대외활동이라는 목표의식이 필요합니다. 대외활동을 한다면 다른 학교 학생과의 소통을 통해 계속 멘티님이 자극과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출처: ©Backlit Clouds


대외활동은 많이 할 수록 좋습니다. 한 학기당 2~3개 정도 하시면 대학 생활을 딱 바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저는 최대 4~5개까지 하면서 대학 생활하고 장학금까지 탔는데 이러면 친구들과 놀 시간이 없더군요. 참고하세요!



현재 대외활동을 예전과 비교하면 종류와 수가 매우 많아졌는데요. 그렇다고 하고 싶은 대외활동을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대외활동을 할 것인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대기업의 유명한 대외활동에 합격해 활동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기업 입사에 준하는 과정처럼 서류와 면접, 심지어 PT 등의 개별심사도 있기 때문이죠. 과정에 맞는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마케팅 대외활동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출처: ©Pixabay

마케팅 분야 대외활동은 먼저 블로그 기자단/홍보단 등을 추천하는데요. 블로그 운영 능력을 기를 수 있고, 향후 마케팅 분야에 지원할 때 온라인 SNS 활용능력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마케팅과 홍보 둘다 경험할 수 있는 서포터즈 활동도 많습니다. 이런 방향으로 접근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주관하는 주체가 대기업이거나 공기업, 국가기관인 곳에 지원하세요. 민간업체나 대학, 모임 등에서 주관하는 활동은 공신력이 약하고, 인정효과와 파급력이 상대적으로 덜한 편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오프라인 봉사활동을 한 학기 이상 하시는 것도 추천해 드리는데요. 개인 봉사활동이 아닌 팀 단위 봉사활동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팀 단위로 봉사활동을 하면 조직단위 적응력, 협동심 등을 키울 수 있고 나중에 이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조직간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협동심은 마케팅할 때 꼭 필요하며, 조직의 목표 달성에도 필요한 역량입니다. 취업 준비에 충분히 도움이 되겠죠?



대학 생활 팁이나 추가적인 대외활동 질문 등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자세한 질문을 주시면 자세한 답변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콘텐츠는 소셜멘토링 잇다(www.itdaa.net)의 1:1 온라인 멘토링 내용을 바탕으로 편집한 글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