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당신이 궁금한 5가지 질문

조회수 2021. 2. 2. 18: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unsplash.com/@daniel-schludi
우리가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백신이 코로나19로부터의 감염을 막는 요소일뿐만 아니라, 나아가 코로나가 종식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도구라고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면 전체 인구의 대략 65~70%가 면역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많은 나라들이 백신을 도입했고 1월 23일 기준 전 세계 6400만 명 이상의 사람이 백신을 맞았다. 영국의 과학 전문지 <뉴사이언티스트>는 "각국에서 발표된 백신 접종 결과를 보면, 백신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옮기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순 없지만 백신 접종으로 인해 사람 간 전염력이 훨씬 약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2021년 우리가 맞게 될 백신의 종류는 무엇일까?

2021년 우리가 맞게 될 백신의 종류는 무엇일까?


현재까지 임상 3단계를 거친 백신은 12개다. 이 중에서 우리나라에 도입될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노바백스 등이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이전까지 상용화된 적이 없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방식을 사용한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모두 미국 FDA 승인을 받았으며 각각 최초 접종 후 21일과 28일 후 다시 한번 접종하게 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다른 안정적인 바이러스를 벡터(운반체)로 이용하는 바이러스 벡터 타입의 백신이다. 현재 영국과 인도, 브라질에서 접종 중이다. 28일의 간격을 두고 총 2회 접종하며 2~8도에서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2월 말, 미국 내 긴급 사용 승인이 예상되는 얀센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보관 방법이 같다. 대신 2회가 아닌 1회만 맞으면 된다는 편리함이 있다. 지난해 7월 중국 내부에서 긴급 사용 승인이 난 중국의 백신 시노백과 시노팜은 임상 3상이 진행 중이며 중국 내부와 브라질, 아랍에미리트와는 이미 계약을 체결해 7월부터 접종 중에 있다.

한국에서 접종하게 될 백신은 mRNA 형식의 모더나와 화이자, 바이러스 벡터 형식의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이다. 정부는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전국 250곳에 mRNA 백신 접종 센터를 구축하고, 접근성이 좋은 의료기관 1만 곳을 바이러스 벡터 백신 접종 기관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차 접종은 2월 중순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백신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백신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지난해 12월 30일 미국 모더나 사는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를 통해 백신 1차 접종 후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1/3로 줄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역시 국제 학술지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을 통해 백신을 맞은 사람들 사이에 무증상 감염이 줄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의료 전문가들은 백신을 맞은 후 전염력이 훨씬 약해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며 백신의 효력이 어느 정도 있다고 보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로부터 완치 후 면역력은 얼마나 유지될까?

코로나19로부터 완치 후 면역력은 얼마나 유지될까?


백신의 면역 효과 기간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은 서로 엇갈린다. 아직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연구 결과도 많지 않고, 변이에 대한 효과도 아직 검증되지 않아서 그렇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라졸라 면역학 연구소는 코로나19 완치 후 여러 면역 반응이 최소 6개월 이상 유지된다고 발표했다. 영국 잉글랜드 공중보건국(PHE) 연구팀도 코로나19 확진 후 회복된 이들이 갖게 되는 면역력을 최소 5개월로 봤다. 물론 개개인의 차이도 존재한다. 개인의 건강 상태나 위생 상태에 따라 면역의 지속력이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것. 

출처: unsplash.com/@medakit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을까?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을까?


백신을 접종하자마자 면역력이 바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2회 접종으로 진행되는 백신의 경우, 약 3~4주 내에 두 번째 접종을 맞아야 한다. 영국 레스터 대학의 바이러스 학자인 줄리안 탕 박사는 영국 <BBC> 방송을 통해 "백신을 맞고 하루 뒤나 일주일 후에 바이러스에 노출이 된다면, 충분히 감염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한테 옮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의 연방 하원 의원 스테픈 린치가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친 후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모두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야 95%의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접종 후에도 마스크를 꼭 쓰는 등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한다. 백신 접종 후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례들도 있어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후에는 30분간 같은 장소에 머물러야 한다. 유사시 일어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을 막기 위해서다.


Contributing Editor 유미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