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때 발견되는 신체 신호 5

조회수 2020. 9. 26. 14: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Pixabay
복통

특별한 이유가 없이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겪는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실제 소화기 증상을 주소로 방문하는 환자의 28%가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진단될 만큼 흔하다. 특히 이는 긴장되는 상황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이 심리적인 것이라면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 해결해야 한다.

출처: 게티 이미지 뱅크
배에서 소리가 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또 다른 대표 증상으로는 배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다. 이는 배에서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신호로, 장에 남아있는 가스 때문에 배에서 꾸륵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일 수 있다. 따라서 대장을 자극할 만한 찬 음식이나 매운 음식 등은 최대한 자제하고, 과식과 폭식도 물론 피해야 한다.

출처: 게티 이미지 뱅크
배변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이 과민해진 상태인만큼 설사와 변비를 오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배변횟수도 일정하지 않다. 위나 장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배변 장애의 문제가 계속 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정도에 따라 대변에 점액 변이 나오기도 하니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Pixabay
피로감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피로감이 무슨 상관이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대장 운동의 변화가 급격하고 음식의 소화와 흡수가 원활하지 않아 피로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파악하도록 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도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게티 이미지 뱅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때는 음식의 소화가 원활하지 않아 복부팽만감의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매사에더부룩한 느낌과 함께 위의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인만큼 스트레스, 생활습관, 식습관 등 다방면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사,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