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예방만이 답! 치매 초기 증상 7

조회수 2020. 12. 26.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unsplash/@saseko
수면 및 언어 장애

1 수면 장애

치매 수면장애에 대한 학술자료 <치매노인의 격앙행동과 수면장애에 대한 빛치료 효과(김수옥 저, 2002)>에 따르면 치매 노인의 수면 장애는 수면 구조뿐만 아니라 수면-각성 리듬 변화도 일으키며 낮밤의 바뀜, 단편적인 수면과 밤 동안의 잦은 각성, 낮잠 증가, 야간 수면의 감소 등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젊은 시절부터 제 때 잠들고 제 때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 수면 사이클을 설정해 놓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2 언어 장애

치매 환자는 초기부터 구어 이해 능력의 저하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적 정보이해, 텍스트 연결이해, 빠진 정보추론에 대한 분석과 질문이해 오류, 정보이해 오류, 추론 오류, 질문범위 오류, 모른다, 엉뚱한 대답 등의 유형이 반복될 경우 치매 증상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평소에도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unsplash/@enginakyurt
입맛과 감정의 변화

3 입맛 변화

일본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먹고 싶은 음식들이 크게 변한다면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사탕 등 단것에 대한 선호도가 바뀌었을 때 더욱 그렇다. 이는 입맛과 식욕을 조절하는 두뇌 파트가 질병으로 손상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인 것이다.


4 감정 변화 

갑자기 우울해 하거나 짜증, 화를 잘 내는 등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기복이 일어난다면 치매를 의심할 수 있다. 치매 초기에는 인지능력이 저하되며, 감정 조절이 어려워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매사에 의욕이 감소하고 무기력증을 유발하는 등 우울증도 발병한다. 평소 감정 기복을 다스리는 훈련을 통해 감정 변화에 대응하도록 하자. 

출처: unsplash/@amosbarzeev
손발 저림과 움직임 둔화

5 손발 저림

손발 '저림'은 대개 말초신경병, 척추 질환과 관련된 신경뿌리병증, 척수의 문제이나 드물게 뇌의 문제 등이 있을 수 있다. 손발 '떨림'은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지만 그 원인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해 저리는 증상과 떨리는 증상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뇌신경계 질환인 치매는 후천적인 뇌손상으로 기억력, 언어능력, 방향감각,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을 잃어가는 것으로, 이유없이 저림 증세가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길 권한다. 


6 움직임 둔화 

느긋한 움직임과 둔한 움직임은 다르다. 마음먹은대로 신체가 움직이지 않거나, 느리게 움직이는데도 중심을 제대로 잡기 어려울 때는 넘어질 위험도 크기 때문에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다반사. 뇌신경의 문제에서 타박상으로 인한 신체 손상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평소 근력운동을 통해 관절 및 근육의 가동범위를 넓혀놓도록 하자. 적절한 대인관계와 사회활동을 유지하며 산책을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unsplash/@abe_b_ryokan
물건 사재기

7 물건 사재기 


기억력이 감퇴되며 사놓은 물건을 인지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구입을 반복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사재기를 하게된다. '나이들면 누구에게나 건망증이 생긴다'며 가볍게 넘어가지 말 것. 쇼핑이 필요한 물건은 미리 리스트를 작성하고, 구입한 것을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 뇌에 학습 능력을 더하는 것이 중요하다. 


Contributing Editor 황예인 

자료 출처 보건복지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