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한다는 증거 5

조회수 2020. 10. 7. 17: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Pixabay
수면 장애

수면 장애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의 카페인 일일 섭취 권장량은 성인 기준 약 400㎎ 이하임산부 300㎎ 이하, 소아청소년은 체중 1㎏당 2.5㎎ 이하다. 만약 이 기준을 초과할 경우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수면 장애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최대 섭취 권장량을 지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 말고도 어떤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자.

출처: Pixabay
두통

두통


카페인 과다 섭취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실린 여고생 13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성 두통을 호소하는 학생이 카페인을 권장량 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그렇지 않은 학생의 약 4배로 나타났다. 이는 카페인이 말초신경의 흥분을 극대화시킴으로써 만성 매일 두통이 유발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출처: Pixabay
속쓰림

속쓰림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과다 섭취할 경우 속쓰림과 위궤양 등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특히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서울백병원 내과 문정섭 교수팀이 일반인 382명을 대상으로 커피, 과일주스, 우유를 마시게 한 뒤 속쓰림 증상이 생기는지 조사한 결과, 커피를 마셨을 때 속쓰림 증상을 가장 많이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Pixabay
불안감

불안감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식약처의 자료에 따르면 카페인을 과다 복용할 경우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불안, 초조함, 신경과민, 흥분, 불명증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카페인을 즐겨 섭취하는 사람 중 불안함을 겪고 있다면 스스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고 있지 않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출처: Pixabay
카페인 중독

카페인 중독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것의 부작용으로 카페인 중독을 들 수 있다.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 더 많은 카페인을 찾게 되고, 이는 카페인 내성이 생기게 한다. 카페인 중독은 앞서 설명한 증상을 비롯해 흥분, 근육경련, 주의산만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량이 매일 750mg을 넘어가면 완전한 내성이 생길 우려가 있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