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는 이렇게 먹으세요!

조회수 2021. 2. 5. 2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맛있는 소고기, 어떻게 먹어야 더 맛있을까? 농촌진흥원에서 추천하는, 용도에 따른 소고기 선택 방법, 보관 방법, 숙성 방법, 그리고 자르는 방법. 

용도에 맞는 소고기 고르기

용도에 맞는 소고기 고르기


용도에 따라 소고기 고르는 요령이 따로 있다. 구이용 갈비는 선명한 선홍색을 띠면서 마블링이 적당히 있는 걸 고르는 게 좋다. 뼈에 붙은 고기는 질기기 때문에 고깃결을 보면서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주면 더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많지 않은 것을 선택하고 표면의 근막은 요리 전에 없앤다. 

출처: gettyimagesbank
공기가 닿지 않도록 보관하기

공기가 닿지 않도록 보관하기


소고기는 보관이 중요하다. 반드시 4도 이하에서 보관하고 공기가 직접 닿지 않도록 포장해야 수분 증발을 막아 맛을 유지할 수 있다. 냉동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 랩으로 여러 겹 밀착 포장하고 냉동용 지퍼 백에 넣어 공기를 최대한 뺀다. 겉이 말라 색이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저장 기간을 늘릴 수 있다.

출처: gettyimagesbank
숙성을 통해 부드러운 육질 만들기

숙성을 통해 부드러운 육질 만들기


소고기는 냉장 숙성하면 육질이 연해져 부드럽고 맛이 좋아진다. 진공 포장 상태로 김치냉장고에서 10일〜14일 이상 저장하면 자연적으로 숙성된다. 특히 마블링이 거의 없는 3등급 고기도 충분한 기간을 두고 숙성하면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워진다. 농촌진흥청이 한우의 부위별 균형 소비를 위해 냉장 숙성 처리를 통한 저등급 한우의 육질 개선 효과를 연구한 결과다. 

출처: unsplash @ashishvyas
과일즙을 넣어 숙성하기

과일즙을 넣어 숙성하기


천연 연화제인 배나 키위 같은 과일즙을 갈아 넣어 숙성하면 더욱 좋다. 연화제로 이용할 수 있는 과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맛을 돋워준다. 키위에는 액티니딘,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다. 키위를 이용할 경우, 쇠고기 3kg당 30g∼50g 정도를 넣고 하루 이상 재어 놓는다. 이 때 고기 두께는 3mm 내외로 얇게 저며야, 즙이 스며들기 좋다.

출처: gettyimagesbank
조리 직전에 자르기

조리 직전에 자르기


쇠고기를 연하고 맛있게 즐기려면 자르는 방법도 중요하다. 갈비처럼 뼈에 붙은 고기는 질기기 때문에 고기의 결을 보면서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주면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산적이나 꼬치를 만들 때 이용하는 우둔, 설도도 얇게 썬 다음 고깃결과 직각이 되도록 칼집을 내주면 좋다. 덩어리 고기를 채 썰거나 장조림을 만들 경우에는 고깃결과 나란히 잘라야 육질의 쫄깃함을 살릴 수 있다. 또한, 고기는 조리 직전에 자른다. 고기를 잘라서 오래 두면 육즙이 나와 맛이 없어지고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Contributing Editor 한유리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