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알렛츠 ALLETS

한국인이 믿고 있는 '잘못된' 속설

진실 혹은 거짓

13,42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문을 닫고 선풍기를 틀어 놓은 채 자면 질식사한다

‘선풍기 사망설’?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켜 놓은 채로 잠이 들면 사망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속설이다. 한국인만 믿는 대표적 괴담으로, 의학자들 의견에 따르면 선풍기 때문에 산소가 줄어들거나 저체온증을 발생시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한다. 다만,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가동하면 먼지 및 유해 물질을 부유하여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은 있다고.

혈액형에 따라 성격이 다르다

과거 입사 지원서에는 자신의 혈액형을 적는 칸이 있었다. 그만큼 혈액형에 따른 고정적인 성격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 그러나 이는 일본에서 유래한 잘못된 미신이라는 것. 혈액형에 따라 일반적으로 A형은 소심, B형은 다혈질, AB형은 4차원, O형은 활달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성격의 일부를 나눠 놓은 것일 뿐이라고. 한편, 해당 속설이 사실이라면 13개의 혈액형을 지니고 있는 개가 사람보다 더 다양한 성격을 지녀야 한다고.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다

‘아침 사과는 금사과, 저녁 사과는 독사과’? 흔히 사람들은 아침에 먹는 사과는 몸에 좋고, 저녁에 먹는 사과는 몸에 좋지 않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는 옳지 않은 사실이다. 한 의학 전문 사이트에 따르면 사과는 언제 먹어도 좋은 과일이며, 시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지 않는다고. 다만 밤에 먹으면 펙틴과 산 성분 때문에 자는 동안 장운동이 활발해질 수 있으며, 소화기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속 쓰림을 호소할 수 있다고.

금붕어는 기억력이 3초다

우리는 건망증이 심한 사람에게 ‘금붕어 기억력’이란 말을 쓰곤 한다. 그러나 금붕어는 최대 5개월 동안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과학자들은 과거 실험을 통해 특정 소리에 반응하도록 훈련된 물고기가 몇 개월 후 야생에서 동일한 소리를 들었을 때 반응한다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다. 더불어 금붕어의 집중력 지속시간은 9초로, 8초인 인간보다 길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됐다고.

▼ '믿거나 말거나' ▼

나라 별 특이한 미신은 무엇 ?

아래 사진 클릭해서 알아보기

★ 미신도 알고, 역사도 알게 되고 ★

작성자 정보

알렛츠 ALLETS

Beyond Magazin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