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알렛츠 ALLETS

한 번 사면 오래 새 것처럼 입는 청바지?

1,62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7월, 유니클로의 모기업 패스트 리테일링은 미국 LA에 있는 ‘진 이노베이션 센터(Jeans Innovation Center)’로 초대했다. 2016년 설립한 진 이노베이션 센터는 물 사용량을 평균 90% 이상, 최대 99%까지 절감할 수 있는 독자적인 워싱 공법으로 청바지를 생산하는 곳이다. 패스트 리테일링은 특별한 이곳에 세계 20여 국의 글로벌 프레스들을 초대해 지속 가능한 진 워싱 공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1 지속 가능 패션에 대해 설명하는 서스테이너빌리티 디렉터 베로니카 로쉐  2 평균 90% 이상 물을 절감한 새로운 진 워싱 공법에 대해 설명하는 COO 마츠바라 마사아키

이날 행사에서는 특별히 진 이노베이션 센터의 COO 마츠바라 마사아키(Masaaki Matsubara)와 패스트 리테일링 부사장 유키히로 니타(Yukihiro Nitta), 서스테이너빌리티 디렉터 베로니카 로쉐(Veronica Rochet)가 참석했다. 그들은 한목소리로 지속 가능한 패션과 환경을 생각하는 혁신성을 강조했다. 그들이 이야기하는 진 이노베이션 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진의 가치관 바꾸기’이다. 데님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공장에서 만든 청바지야말로 좋은 상품이라고 여기며 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현으로 이어질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3, 4 JIC의 워싱 공정과 반대로 일일이 수작업 했던 과거 데님 워싱 공정 5 평균 90% 이상의 물을 절감하고 있지만, 공정 과정에서 발생한 극소량의 물 역시 재활용한다 6 투어 후, 데님 에코백 위에 레이저 인그레이빙을 해주는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설명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진 이노베이션 센터 투어가 진행됐다. 센터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기술인 레이저 인그레이빙 시스템(Laser Engraving System)과 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워싱 하는 나노버블(Nano-bubble) 세척오존 가스 세정(Ozone Washing) 등 각각의 공정을 책임지는 담당 직원의 친철한 설명으로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공장 투어 후 데님 에코백에 원하는 대로 레이저 인그레이빙을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이벤트까지 선사해 특별한 경험을 선물했다. 마츠바라 마사아키를 다시 만나 진 이노베이션 센터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Q. 2016년 데님의 본고장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청바지 연구 전문 R&D 센터 ‘진 이노베이션 센터(이하 JIC)’를 설립했다.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 4년 전, ‘청바지의 개념을 바꾼다’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훌륭한 인재들을 모아 팀을 꾸리고, 공장에 사용할 기계를 직접 사러 돌아다녔다. 예를 들어, 스프레이 기계 경우 기존의 청바지에서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제품이라 비용과 성능에 대해 부담감이 들었다. 내부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설득하고 납득시켜야 했기에 쉽지만은 않았다.


Q. JIC에는 모두 몇 명의 직원이 있나?

▶ 현재 센터에는 총 아홉 명의 직원이 있다. 각각의 기계와 공정을 책임지는 전문가로 완벽한 워싱 가공을 위해 작업하고 있다.


Q. JIC에서는 크게 다섯 가지 워싱 공정을 있다고 들었다. 그중 가장 힘든 공정은 무엇인가?

▶ 모든 공정이 다 힘들지만, 특히 두 가지가 가장 힘들다. 첫 번째는 레이저 인그레이빙으로 수작업 이상의 퀄리티는 내는 것. 그리고 두 번째는 스프레이 워싱. 통상적으로 하는 물 세척 대신 스프레이 워싱으로 동일한 효과를 내야 한다. 아직 많은 데님 업계에서 쉽게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굉장히 어려운 공정 중 하나다.

Q. JIC 외에 다른 모든 공장에서도 같은 워싱 공정으로 작업하나?

▶ 그렇다. 모든 공장이 JIC와 완전히 똑같은 기계는 아니더라도 레이저 인그레이빙, 나노버블 세척, 오존 가스 세정 이 세 가지 핵심적인 기술은 모두 적용해 청바지 워싱을 작업하고 있다.


Q. JIC에서 개발한 진 워싱 공정은 물 사용량을 최대 99% 절감하는 것 외에 또 어떤 장점이 있나?

▶ 청바지를 오래 입으려면 워싱 과정에서 데미지가 적어야 한다. 기존의 진 워싱 과정은 물에 푹 적셨다가 다시 건조하는 과정을 계속 거치면서 데미지가 점점 커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JIC에서 워싱 하는 청바지는 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공정하기 때문에 그만큼 건조 횟수가 줄어들게 되면서 손상도가 낮아 오래 입을 수 있게 된다.


Q. JIC가 추구하는 진 워싱은 무엇인가?

▶ 우리는 내추럴하게 입을 수 있는 진을 추구한다. 마치 가정에서 세탁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워싱에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바지에 찰떡!

신상 트렌치코트가 보고 싶다면?

▼ 아래 이미지 클릭! ▼ 

작성자 정보

알렛츠 ALLETS

Beyond Magazin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