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고'가 불법? 외국의 특이한 금기사항

조회수 2019. 4. 11. 12: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포켓몬 게임이 불법이라니..

세상은 넓고 문화도 다양한 만큼 우리나라에서는 당연시 여기는 것들이 외국에서는 금지인 경우가 있다. 지금부터 종교적, 문화적 차이로 각 나라에서 금지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그 이유와 함께 알아보자. 

포켓몬 GO

출처: https://pokemongolive.com/ko/

우리나라에서도 ‘포켓몬’ 열풍을 불러왔던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GO’가 국가적으로 금지가 된 나라가 있다. 2016년 사우디아라비아 이슬람 종교 상임위원회는 포켓몬 고를 금지하는 파트와(이슬람 칙령)를 발표했다.

그 이유는 포켓몬 게임이 너무 오락적이며 찰스 다윈의 ‘진화론’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이슬람 교리에 어긋나기 때문. 상임위는 또한 포켓몬 캐릭터에 기독교, 일본의 토속 신앙 등 다신교의 상징이 너무 많이 반영됐기 때문에 이슬람 율법에 어긋난다고 적시했다.

출처: Getty Bank

사우디보다 먼저 포켓몬 고를 금지한 나라는 바로 ‘이란’이다. 다만 이란은 종교상의 문제가 아닌 보안상의 이유인데, 이란의 법무차관은 포켓몬 고를 하게 되면 수많은 유저들이 군사비밀 구역을 넘나들 것이며 또한 이 게임이 유도미사일의 방향을 알려주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이란 정부는 게임 제작사에 안보 우려 해소를 위한 요구를 전달했으나 제작사 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금지령을 내렸다.

택시 조수석

출처: Getty Bank

미국에서 택시의 조수석은 택시 운전사만의 사적 공간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조수석에는 앉지 못한다. 이렇듯 조수석 탑승이 제한되는 나라는 미국뿐만 아니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이 있는데, 파리에서는 조수석에 탑승할 경우 추가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일부 기사들은 조수석에 자신의 연인이나 강아지를 태우곤 한다고.

아기 이름

출처: Getty Bank

덴마크는 매우 엄격한 작명법으로 부모 마음대로 아기에게 이름을 짓는 것을 금하고 있다. 국가에서 미리 정해둔 이름 리스트가 있으며 그 외의 이름을 짓고 싶다면 정부에 따로 요청을 해야 한다.

덴마크 정부는 매년 1100개의 요청된 이름을 검토하고 있는데, 그중 약 20%는 거부된다. 거부 사례로는 항문이란 뜻의 ‘에이너스(Anus)’ 명왕성이란 뜻의 ‘플루토(Pluto)’가 있으며 허가 사례로는 ‘벤지(Benji)’, 요금이란 뜻의 ‘피(fee)’가 있다.

남성 포니테일


출처: Getty Bank

2010년 이란 정부는 ‘남성용 헤어스타일 지침’을 발표했다. 그 내용에는 약간의 젤을 바르는 정도는 허용되지만 장발과 포니테일 머리는 용납되지 않는다고 나와있는데, 이는 퇴폐적인 서구 헤어스타일을 막기 위한 조치다. 이를 위해 허용된 이슬람식 머리모양을 찍은 지침서를 출판했지만 이에 대한 젊은 층의 반발이 심하다고.

케첩

출처: Getty Bank

지난 2011년 프랑스는 케첩을 제한하는 영양 식단 가이드라인을 새로 도입했다. 이는 프랑스 전통 요리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으로, 아직 미각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어린이들이 맛이 강한 케첩을 자주 먹게 되면 프랑스 전통요리의 미학을 느낄 수 없게 된다는 것이 그 이유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초등학교 식당에서만 금지되는데, 예외로 일주일에 한 번 감자튀김 먹는 날에는 먹을 수 있다고. 

가슴 사이즈 A컵 이하의 여성이
금지 당한 것은?
▼▼아래 사진 클릭 후 더 보기▼▼
출처: JTBC<비정상회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