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 때문에 손 잡기가 두려웠다면

조회수 2018. 10. 2. 12: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한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특별히 옷을 덥게 입은 것도 아니고 오히려 추워서 몸이 떨리는데, 제게서 흐르는 이 액체는 뭐죠? 다한증 때문에 악수는 물론 시험지나 서류와 같은 종이를 만지는 것도 조심스러운 사람이 많은데요. 도대체 이 땀은 왜 나는 걸까요?


다한증이 뭐길래 

자율신경계의 이상 반응으로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증상을 말해요. 손이나 발, 머리, 겨드랑이 등에서 필요 이상의 땀이 분비되어 대인 관계와 사회생활, 직업 활동에 있어 불편함을 초래하면 다한증이라고 봐요.

출처: ALLETS

다한증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땀 분비 부위와 원인에 따라 나눌 수 있죠. 이 중 흔한 다한증은, 국소 부위에 특별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 국소적·원발성 다한증이에요.

출처: ALLETS

시험을 보는데 손이 축축해져 시험지가 젖고, 누군가와 악수하기 전 손에 땀이 많이 나 망설여졌다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어요.

출처: ALLETS

특정한 질환으로 인해 땀이 많이 난다면 이 경우에 속해요. 원인이 분명해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다한증도 함께 낫는답니다. 따라서 오늘은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국소적·원발성 다한증에 대해서만 다루려고 해요. 지금부터는 이를 간단하게 '다한증'이라고 표현할게요.


다한증은 언제, 그리고 왜 시작될까? 

다한증은 어릴 때부터 발생해 사춘기가 되면 심해졌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좋아지는 양상을 보여요. 땀샘과 관련된 신경계의 이상 반응과 연관이 있다고만 알려졌을 뿐,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나도 다한증일까?

출처: ALLETS

이 중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다한증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도 알아볼까요?


다한증, 어떻게 치료할까? 

명확한 원인이 없다 보니 미리 예방하는 게 힘들죠. 그럼에도 다한증 치료법은 비교적 다양한 편이에요. 크게는 수술적·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답니다.

출처: ALLETS

이제 각 방식의 치료 방법과 장단점을 알아볼께요.

출처: ALLETS
출처: ALLETS
출처: ALLETS
출처: ALLETS
출처: ALLETS

땀 분비, 어떻게 줄일까?

치료 외에도, 간단한 생활 습관만으로도 다한증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어요.

출처: ALLETS

커피는 조금만, 몸은 따뜻하게, 언제나 즐거운 마음으로! 이제 축축한 손과 작별해보아요!

출처: ALLETS
▶ 몸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사진 클릭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