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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화, 차지연이 같은 배역을? 뮤지컬 <광화문연가>

<광화문연가> 월하 캐릭터 집중분석(ft. 정성화, 차지연 미니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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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광화문연가>의 캐스팅이 발표됐을 당시 작품을 기다리던 관객들은 신선한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어. 


주인공 급의 비중을 차지하는 월하의 캐스팅 명단에 배우 정성화와 차지연이 나란히 올랐기 때문이지. 굵직한 두 남녀 뮤지컬 스타가 동시에 같은 배역을 맡는 건 좀처럼 드문 일이거든. 


과연 두 사람은 어떻게 같은 배역을 맡게 된 걸까? 월하의 혼성 캐스팅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아봤어.

월하는 누구? 현대판 삼신할미

판타지적 요소 살린 혼성 캐스팅


죽기 직전 주인공 명우의 머릿속에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 사랑의 추억을 더듬어가는 내용의 뮤지컬 <광화문연가>. 작품 속에서 월하는 사람들과의 인연을 주선하는 신비한 인물로, 명우의 지난 기억을 함께 떠올려주는 시간안내자로 등장한다. 중국 고대 전설에서 삼신할미처럼 짝짓기를 관장하는 신인 ‘월하노인’에서 가져온 캐릭터라고. 특히 극 전반의 내용을 이끌어가는 화자로 등장하기에 그만큼 캐스팅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지나 연출은 대본을 읽으면서 판타지적 요소가 많은 캐릭터인 월하를 성별로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정성화와 차지연, 두 배우가 떠올랐다고. 


“월하가 가진 유쾌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보며 먼저 정성화 배우가 떠올랐어요. 그러다 문득 판타지적인 캐릭터를 살릴 수 있는, 멋진 비주얼의 여자 배우가 함께해도 멋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큰 키에 당당한 느낌을 지닌 배우 차지연이 바로 떠오르더군요.”

남녀 음역대에 맞춰 새롭게 편곡한 넘버

편곡한 곡 수만 기존 뮤지컬의 2배


남녀 캐릭터가 같은 배역을 맡은 만큼 두 사람의 공연을 보다 보면 비슷한 듯 다른 점을 찾는 재미가 있다. 무엇보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음악이다. 같은 곡임에도 배우에 따라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 특히 다른 캐릭터들과 함께 소화하는 ‘그녀의 웃음소리뿐’, ‘붉은 노을’ 등의 넘버는 다른 멜로디로 각각 화음을 맞추다 보니 미세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두 배우의 음역대에 맞춰 새롭게 편곡된 솔로 넘버들을 비교해 듣는 재미도 쏠쏠하다. 


음악감독을 맡은 김성수는 혼성 캐스팅으로 진행되다 보니 편곡 작업량이 기존의 다른 뮤지컬보다 훨씬 많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편곡한 곡 수만 무려 60여 곡. 오케스트라 편성이 들어간 곡들이 많다 보니 두 배우에 맞게 음역을 조정할 때도 단순히 키를 바꾸는 방식만으로는 작업이 불가능했다고. 거의 모든 곡을 2개의 버전으로 새롭게 편곡한 김성수 음악감독은 관객들에게 직접 무대에서 그 차이를 확인해 볼 것을 당부했다. 


“키가 바뀌면서 곡의 느낌이 달라지면 배우들이 힘들 수밖에 없었거든요. 원래 곡의 느낌은 유지하면서도 관객들에게 듣는 재미를 줄 수 있게 좌충우돌하면서 방법을 찾아갔어요. 합창곡들의 경우에도 키를 바꾸진 않았지만, 월하를 맡은 두 배우의 매력이 각자 살 수 있는 방향으로 조금씩 다르게 조정된 부분들이 있답니다. 두 캐스팅을 모두 보시면 그런 부분들을 하나씩 찾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배우마다 각기 다른 월하의 매력

코믹연기 살린 정성화, 카리스마 가창력 뽐내는 차지연


판타지적인 인물을 표현하는 만큼 두 사람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월하의 매력 역시 조금씩 다르다. 정성화는 흥이 넘치는 유쾌한 월하의 모습이 두드러진다면, 차지연은 부드러우면서도 따뜻한 카리스마를 지닌 월하의 모습이 부각된다. 


이지나 연출은 두 배우의 동성의 더블캐스팅과는 또다른 매력에 푹 빠져 있다며 조심스럽게 무대에 선 두 배우의 매력포인트를 꼽았다. 


“정성화 씨의 무대를 보면 마음이 편안해져요. 무대 위의 모든 상황을 아우르며 끌고 가거든요. 관객들과 호흡하는 모습을 보면 리더십과 순발력이 있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어요. 차지연 씨 같은 경우는 무대를 보면서 ‘이런 여배우가 있다는 건 축복이구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정말 세계적인 디바가 될 수 있는 가창력을 지닌 엔터테이너죠.” 

출처playd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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