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배민, 당근마켓, 오늘의집..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OBP) 전성시대

조회수 2021. 3. 8. 17: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살아남는 종은 가장 강한 종이 아니고 똑똑한 종도 아니다. 변화에 적응하는 종이다."

현재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무엇일까요? 단연코 상품/서비스 제공 방식의 ‘플랫폼화’ 입니다. S&P 500 지수를 통해서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S&P 500은 국제 신용 평가기관인 S&P(Standard and Poors)가 선정한 500개 대형기업의 주식을 기반으로 만든 주가 지수입니다. 500개나 되는 포괄적인 기업의 움직임을 포착하기에, 그야말로 우리 시대의 거시적인 시장 움직임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겠죠. 미국의 플랫폼 전문 업체 Applico에 따르면, 플랫폼 기업들이 S&P 500 종목에 빠른 속도로 편입되며 기존 기업들을 대체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경제적 기여도 수준도 기존 기업을 압도한다고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바야흐로 플랫폼 전성시대입니다.

출처: Applico

배민, 당근마켓, 오늘의집... 플랫폼 기업이 대세 된 이유

플랫폼 기업이 대세가 된 까닭은 많은 요인으로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새로운 거래 시장 형성'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쁘고 복잡한 시대, 플랫폼은 거래자들이 만나는 새로운 장을 열어줍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은 메신저 기능을 제공하며 사람들 한 데 모을 수 있기 때문에, ‘메이커스’ ‘쇼핑하기’ ‘주문하기’ 등 다양한 채널을 만들어 사람들 간의 거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주체 간의 거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주면서 말입니다. 한때 비즈니스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블루오션 전략’을 기억하고 있는지요? 성공한 신규 플랫폼들은 블루오션 전략이 제대로 들어맞으며, 이러한 플랫폼 기업들이 성장할 수밖에 없는 핵심 근거를 뒷받침해 줍니다.

'괜찮은' 거래가 이뤄지기까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수만 가지입니다. 공간·시간적 제약 극복부터 상거래 문제 방지까지 난관이 참으로 다양합니다. 구매가 편리해진 시대지만, 여전히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주변에서 바로 찾기 어렵습니다. 찾았다 하더라도 거래 대상이 사기꾼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힘듭니다.


그러니 거래 시 어려움을 해소할 뿐 아니라 새로운 혜택까지 제공해주는 수단이 등장한다면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지금까지의 거래방식에서 지불해야 하는 불편함, 비효율성, 불합리성, 비대칭적인 정보, 위험성을 해소해줄,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Online Business Platform; 이하 OBP)’의 등장은 어찌 보면 현 시점의 시대적 요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LG CNS Entrue컨설팅 CX 전략그룹

MZ세대 요구에 맞춰 진화하는 OBP

OBP는 새로운 거래시장을 창출하는 근원적인 경쟁력을 보유하면서, 동시에 플랫폼에 참여할 고객들을 신속하게 모으고 Lock-In 해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OBP는 Digital 세대라고 불리는 MZ세대의 요구에 철저히 맞춰 진화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LG CNS Entrue컨설팅 CX전략그룹

그럼, 여기서 잠깐 MZ세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MZ세대는 이전의 어떤 세대 보다도 인터넷에 항시 연결되어 막대한 양의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살아갑니다. 새롭지 않고 뻔한 것들은 이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며 필요에 꼭 맞는 다채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합니다. 또한 무엇이든 높은 수준의 참여를 원합니다. ‘좋아요’, ‘댓글’ 등 이들은 자신의 표현을 수용할 매체를 중시하며, 공동 구매, 이벤트 참여, 최근에는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는 등 거래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길 원합니다. 또한 온라인 게임과 함께 성장한 세대 답게 타임 세일, 쿠폰 이벤트 등 놀이 요소가 제공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호구로 취급되지 않기 위해서 공부하고, 온/오프라인 최저가를 점검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구매혜택을 확보합니다. 무엇보다 진정성에 대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기업을 대상으로 저항을 하거나, 특정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자발적인 캠페인을 벌이기도 합니다.

출처: LG CNS Entrue컨설팅 CX 전략그룹

디지털 혁신 기술로 성장하는 OBP

무엇보다 OBP는 IT 기술의 혁신, 유연성 및 무한한 연결 및 확장 가능성을 기반으로 이전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구매 경험을 제공합니다. 고객의 구매 경험 가치를 제고하기 위하여 음성 검색, 상품 비교 기능, 자동 견적, 가상비서 서비스 등 구매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이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이 흥미를 가질 만한 것을 찾아서 관련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추천하고, 장바구니에 넣어주는 기능은 날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플랫폼 간의 복합적인 연계를 통하여 고객이 궁금해하는 상품에 대한 깊이 있는 리뷰, 평점 정보, 사용 후기 등의 살아있는 구매관련 정보도 다각도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OBP 기술 성장은 인공지능(AI), 5G 통신기술, 블록체인, 로봇 등 첨단 IT 기술들이 매년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기존 기술들의 혁신까지 자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인공지능 기술은 데이터의 수집/분석 기술을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딥러닝 추천 시스템의 구현 방법이 무료로 공개되면서 수많은 플랫폼들은 다양한 사용자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실시간으로 정교한 추천 기능을 제공합니다. 플랫폼에 접속한 고객은 이미 첫 화면에서부터 정교한 알고리즘에 기반한 추천 상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AI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 점은 이전 시대와 차원이 다른 놀라운 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 AI 선도기업은 기계학습 플랫폼(Machine Learning Platform)을 공개하여, 복잡한 머신러닝 기술이나 고도의 컴퓨팅 파워가 없어도 자신의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OBP는 첨단 IT기술 발전과 함께 엄청난 속도로 진화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업의 OBP 대전환의 시대

"조직의 학습 능력, 그리고 신속히 행동 변화로 전환하는 능력이 기업의 경쟁 우위를 결정한다."

OBP가 대세가 된 이 시대에, 모든 기업들은 어떠한 형태로든 ‘온라인,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환경 변화 – 뉴노멀(New Normal)’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전에는 온라인 기업과 경쟁했던 오프라인 기업들도 생존을 위해서 OBP 기업으로 대전환이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최근엔 온라인 시대 이전부터 비즈니스를 시작했던 전통 제조기업들 조차도 D2C(Direct to Consumer)라는 화두를 표방하며, 기존 유통 채널의 한계를 극복하고 데이터 기반의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유통의 영역은 OBP를 도입하여 유통 단계를 간소화하고 독자적인 채널을 통해 직접 소비자와 만나고자 합니다.


온/오프라인 간의 끊김 없는 연계를 지향하는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은 비즈니스 혁신 기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마케팅은 온라인 채널의 강화에 기반하여 오프라인 채널과 보다 복잡하게 연계되고 있습니다. 광고 채널도 TV와 같은 전통 매체가 아닌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이 필요한 시점에 즉시, 그리고 지속적으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구독 서비스까지 빠른 속도로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는 빠르고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거래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춰주며 새로운 시장(Market)을 형성해주는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Online Business Platform)의 등장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OBP가 소비자의 변화와 성장을 대표하는 MZ세대의 니즈에 신속히 반응하며 끊임없는 혁신을 추진하기에 거부할 수 없는 비즈니스 형태로 자리매김함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OBP 혁신은 무서운 속도로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혁신 시대의 당연한 결과물임을 확인했습니다. 태생이 오프라인 기업일지라도 이제는 거의 모든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을 내재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업의 생존을 위해, 그리고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OBP는 이제 필수요건이 되었고, 바야흐로 OBP 문명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글 l LG CNS Entrue컨설팅 CX전략그룹
인터비즈 콘텐츠팀 정리
inter-biz@naver.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