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겨울철 우리 집을 괴롭히는 결로현상, 그 원인과 대책 7

82,5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누구나 결로현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특히 집 안팎의 온도 차가 심해지는 겨울이면 많은 집에서 심심치 않게 결로현상을 접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물방울과 습기가 집에 안 좋은 영향을 주곤 한다. 예컨대 습하고 눅눅한 모서리에서 곰팡이가 발생하거나, 목제 마감재가 썩는 것이 대표적이다. 그럼 결로현상의 원인과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래서 이번 기사는 겨울철 우리 집을 괴롭히는 결로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소개하는 시간이다. 세상에서 가장 쾌적하고 편안한 생활공간을 만들어보자.



-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  



1. 겨울철 우리 집 불청객, 결로현상의 원인은?

겨울철 창가에 물방울이 맺힌 모습을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렇게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을 두고 결로라 일컫는다. 결로현상은 실내외 온도 차이로 발생한다. 특히 겨울에는 실내 온도를 높이게 되므로, 창문, 유리 벽, 벽체 모서리 등 바깥의 차가운 기운이 그대로 전해지는 표면에 물방울이 생긴다. 이를테면 여름철 차가운 음료가 담긴 잔에 물방울이 송골송골 맺히는 것도 결로현상으로 볼 수 있다.

2. 결로현상은 우리 집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그럼 결로현상은 우리 집에 어떤 영향을 줄까? 결로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부분에는 자연스럽게 습기가 차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생긴 습기는 곧 곰팡이가 피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 따라서 벽지나 마감재에 해를 가하고, 실내환경의 질을 급격히 떨어뜨린다. 이러한 습기와 곰팡이는 주택의 미관에도 큰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호흡기나 피부 등 건강에도 좋지 않다. 그만큼 결로현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결로현상을 막는 첫 걸음, 열교 차단 아이디어

결로현상을 막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먼저 건물 자체에서 해법을 찾아보자. 많은 건물에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단열재를 시공한다. 이를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는데, 단열재는 바깥의 열을 차단하고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에서 중요하다. 여기서 단열재를 꼼꼼하게 시공하지 않고 빈틈이 생기면, 그곳으로 바깥의 열이 그대로 전달된다. 이를 두고 '열교현상'이라 말한다. 따라서 꼼꼼한 단열재 시공으로 열교를 차단해, 바깥의 열이 그대로 실내 표면에 전달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열교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건축물도 아픈 부분을 찾아내고 올바른 진단과 처방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열교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대부분 열교는 창문 주변이나 구조 접합부처럼 구석진 모서리에서 자주 발생한다. 또한, 실내의 수증기가 모이게 되는 벽과 천장 모서리도 대표적이다. 따라서 자신의 집에서 모서리 부근을 평소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건축가와 시공 전문가도 평소 결로현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설계 및 시공해야 한다.

5. 습기가 가득한 욕실에는 빛과 바람을 끌어들이기

욕실과 주방은 언제나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다. 그만큼 습기가 가득 차기 쉬운 곳인데, 실내 수증기가 천장과 모서리에 물방울로 맺히는 모습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타일 사이 줄눈이 검게 변했거나 모서리에 곰팡이가 있다면, 이미 실내환경이 습하다는 신호다. 그럼 이러한 욕실에 풍부한 빛과 바람을 끌어오자. 습한 공간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결로현상의 재료인 물기를 제거하자.

6. 실내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설비 아이디어

자연 채광과 자연 환기만으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기 어렵다면, 인공적인 방법으로 열과 수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방의 환기 팬을 생각해보자. 요리하며 발생하는 열과 수증기를 재빨리 바깥으로 빼낼 수 있는 장치다. 또한, 제습기와 냉난방 장치는 단열재를 재시공하기 어려운 조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언제나 일정하게 유지하는 스마트 홈 아이디어도 요즘은 흔히 찾아볼 수 있다.

7. 단열성능이 좋은 창호와 벽체를 시공하기

창호 디자인도 열교 차단에서 놓쳐선 안 된다. 단열성능이 좋은 창문을 찾아내고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자. 물론 일정한 주기로 창문을 여닫아 공기를 순환시키고 습기를 배출하는 것도 좋다. 여기에 더해 벽체도 여러 가지 단열 방법 중에 우리 집에 알맞은 방법을 찾아내 시공하자.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하고 믿을 수 있는 시공 전문가에게 공사를 맡기는 지혜도 빼놓을 수 없다.


Written by Ju-hwan Moon

Managed by Geon-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영감을 줄 또 다른 공간 이야기는 아래에서! ↓


호미파이 코리아를 이제 카카오톡 에서도 만나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