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헷갈리는 세탁기 자리 찾기, 어디에 두어야 좋을까 6

26,19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대적인 집들은 대부분 그 공간 구분이 뚜렷하다. 집이 비어있는 상태에서도 누구든 한두 번 둘러보는 것만으로 거실과 욕실, 주방, 그리고 베란다를 구분할 수 있다. 주방 기구가 어디에 들어가야 할지, TV나 냉장고는 어디에 두어야 할지 레이아웃만 보더라도 대충 윤곽이 그려지곤 한다.


하지만 이 설레는 퍼즐 맞추기 작업 중에서 한 가지 헷갈리는 조각이 있다. 바로 '세탁기'. 대부분 정형화돼있기 때문에 제자리를 찾기 쉬운 다른 대형 가전들과는 달리, 집의 형태와 구조에 따라 딱 맞아떨어지는 자리를 한 번에 찾기가 어려운 것이 바로 세탁기다. 상하수도 배관에 따라서 제자리가 집마다 다를 수 있으며, 집의 형태와 규모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어디에다 두어야 할지 헷갈리는 세탁기. 오늘은 그 까다로운 퍼즐 조각의 제자리를 찾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  



원룸이나 소형 아파트에서는 주방에 세탁기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빌트인으로 애초에 급수 및 배수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주방에 세탁기를 설치할 수 있는 사례가 많지는 않다. 주방의 배수 시설을 대부분 싱크대로 연결되어 있다. 거기에 세탁기 배수관을 추가하려고 한다면 그 정도의 배수 조건과 지름이 확보되어야 한다. 게다가 1.5m 이상 떨어질 경우 누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위치를 잡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세탁기의 진동이 싱크대에 전달되어 주방 가구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소음은 더 커진다. 식사 공간과 거실 등으로 세탁기의 소음이 전달되면서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는 점도 주방에 세탁기를 두었을 때의 단점이다. 다른 여유 공간이 없을 경우라면 효율적일 수 있겠지만 위와 같은 문제점과 단점을 보완하거나, 스스로 극복해야 하니 신중히 선택하도록 하자.

다용도실의 본래 기능은 조리 준비 및 건조, 수납 세탁 등이다. 급수와 배수시설만 확보되어 있다면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세탁을 하기에 안정적인 공간으로 꼽힌다. 미리 입구와 여유 공간, 급배수 조건을 확인해 세탁기 용량과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탁기를 둘 수 있는 위치에 맞는 규격을 확인해야 하며, 내부로 들일 수 있는지 알기 위해 입구의 너비도 미리 재도록 한다. 드럼 세탁기를 선택할 경우 세탁기 정면으로 얼마만큼의 여유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자.

아파트의 앞 베란다는 배수 시설이 대부분 우수관(雨水管)으로만 설치되어있다. 즉, 빗물이 빠져나가는 배수로라는 말이다. 여기로 세탁기에서 나오는 오염수와 세제가 섞여 들어가면 안된다. 우수관이 오염물질로 막히게 되면 물이 역류해 많은 세대가 큰 피해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악취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동파의 위험도 있다. 또한, 소음이 외부로 가장 잘 노출되는 위치이므로 이웃 세대가 세탁기 진동으로 피해를 볼 수도 있으니 세탁기를 두는 장소로는 부적합하다.


이웃간의 마찰을 유발하는 층간소음 줄이기 꿀팁 6

주방에서 연결되는 뒷 베란다가 있다면 하수관이 나와 있을 가능성이 크다. 급배수시설이 되어있다면 이곳에 세탁기를 두는 것도 무난하다. 앞 베란다보다 소음 노출이 훨씬 적으며 생활 공간과도 분리되어 있는 위치기 때문에 소음으로 인한 피해도 줄일 수 있다. 또한 뒷 베란다에 있는 하수관은 건물 외부로 빠지는 우수관과 달리 건물 내부를 타고 흐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동파의 위험이 크지 않다.


아파트 베란다 200% 활용하는 7가지 방법

세탁실과 보일러실은 배관 형태가 다른 것이 대부분이다. 세탁실은 배관 구멍이 크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물도 잘 빠져나가지만, 보일러실의 배관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큰 용량의 세탁기일 경우 역류가 발생할 수 있다. 물 빠짐이 원활하지 못하면 동파의 위험도 커진다. 보일러실에 세탁기를 두고자 할 때는 미리 배관의 크기를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라면 반드시 교체한 후 세탁기를 놓도록 하자.

욕실에 세탁기를 둘 때는 세탁기를 연결하는 콘센트를 방수 콘센트로 바꾸는 작업이 전제되어야 한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콘센트에 물이 튈 경우 전기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 또한, 아파트 환기구가 위아래 세대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라면 욕실 안에서 돌아가는 세탁기의 소음이 이웃집의 욕실로 공유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Written by Ju-ryeong Kuhn

Managed by Geon-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영감을 줄 또 다른 공간 이야기는 아래에서! ↓

귤 껍질, 절대 버리지 말아라. 귤 껍질을 활용한 생활 꿀팁 8


호미파이 코리아를 이제 카카오톡 에서도 만나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