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안식과 치유를 기도하는 집 - 재귀당(再歸堂)

175,5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마당에서 살기 원하는 한 가족이 도심을 떠나 전원에 새 보금자리를 만들었다. 양평군 개군면에 자리한 이 주택은 가족 모두의 안식과 치유를 바라는 마음과 더불어,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온다는 의미를 담아 '재귀당(再歸堂)'이라 이름 붙여졌다. 가족들이 집을 떠나 어디에 있더라도 원래 그 자리인 듯, 되돌아오고 싶은 집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녹아 있는 이름이다.


오늘은 국내 건축사사무소 재귀당 에서 설계 건축한 주택. 소중한 보금자리와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는 그들 가족의 소중한 집을 소개한다.

1. 가족의 추억이 담긴 집

작은 성을 연상시키는 집의 외관은 가족 모두의 손길과 추억이 어려 있다. 성에서 살고 싶다는 딸을 위해 성벽을 모티브로 한 가벽과 담장을 가족끼리 모아 직접 시공한 결과물이다. 딸이 자라서 집에 대한 기억을 떠올릴 때면, 마음껏 뛰어놀았던 너른 마당과 설계부터 시공 과정에 이르기까지, 부모님과 함께 한 모든 크고 작은 과정이 함께 펼쳐질 것이다.  

2. 단층, 동서 일자 형태

집은 공사비를 포함한 여러 가지 현실 적인 조건을 고려해 단층, 동서 일자의 형태로 배치했다. 또한, 설계 과정에서부터 기본 의미로 두었던 '안식, 치유, 재귀'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종교 시설의 공간 구성을 도입했다. 실내는 물론, 외관을 볼 때에도 종교 시설의 이미지가 바로 떠오르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3. 종교 시설의 공간 구성을 도입한 구조

실내는 마치 종교 시설 내부에서 볼 법한 공간 구성을 보여준다. 단 차이를 두어 현관에서부터 이어지는 중앙 복도는 거실까지 길게 이어지며, 거실을 좌우 대칭으로 나누고 있다. 현관에서 거실도 들어서는 도입부에는 목조로 프레임을 짜 넣어 공간을 시각적으로 분리하는 동시에 마치 무대와 같은 독특한 공간감을 연출했다.

4. 실내를 좌우 대칭으로 분리하는 단 차이 복도

2층 다락방에서 내려다보면 좌우 대칭으로 분리되는 실내 공간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중앙을 가로지르는 복도는 가볍게 걸터앉을 수 있는 실내 벤치가 되기도 하고, 그 옆 바닥에 앉을 시에는 좌식 테이블이 되기도 한다. 아이들에게는 올라타거나 그 위를 달리며 놀 수 있는 멋진 무대이자 놀이터 역할을 한다.

5. 오픈형 서재와 식사 공간

복도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 분리된 거실의 끝 벽면에는 바닥부터 천장에 이르기까지 선반을 짜 맞춰 넣어 오픈형 서재를 꾸몄다. 좌측 맞은편에는 주방이, 우측 맞은편에는 책상을 넣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거실 전체가 크게 사등분이 되는 형태가 되었다.


책장과 주방 사이에 자리한 다이닝룸은 거실 겸 서재는 물론, 주방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어우러지는 공간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어 자연스레 식사 및 독서를 포함한 생활 전반이 이루어지는 멀티 공간으로 사용될 것이다.

6. 높은 천장을 활용한 다락방

단층집이긴 하지만, 성을 모티브로 설계하면서 높아진 천장 구조물을 그대로 활용해 다락방을 만들었다. 외벽에는 창문을 내고 거실로 향하는 반대쪽 역시 거실이 내려다 보이는 큰 창문을 설치했기 때문에 어둡거나 소외된 느낌은 전혀 없이 적당한 아늑함이 유지되는 공간이다.

7. 아내의 손때가 묻어 있는 소품들

실내에 장식한 소품들은 아내의 손때가 묻어 있는 애정품들이다. 아내가 직접 수집한 빈티지 가구, 직접 손바느질한 패브릭 제품들이 이 집에 진실성 있는 온기를 더해 주고 있다.


다양한 빈티지 가구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8. 알록달록한 아이 방

마지막으로 살펴볼 곳은 선명한 원색을 알록달록 예쁘게 포인트로 넣은 아이 방이다. 장난감이나 옷가지 등, 다양한 물건이 많은 아이 방에는 큰 수납장을 벽면 가득 채워 넣었다. 수납장 문에 입힌 예쁜 색들에서 아이 방 특유의 귀여운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진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또 다른 주택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눌러 확인하자.

Photo : 건축사사무소 재귀당

Managed by Su Han

Edited by 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