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좋은 집을 위한 실내동선 계획의 여섯 가지 디자인 해법

29,87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편안한 집을 완성하는 데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기 위한 환경적인 측면부터 미적인 기준을 충족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감각까지, 꼼꼼한 생각과 손길을 더해야 집 한 채를 완벽하게 지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효율적인 실내동선은 편안한 집과 일상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발걸음을 옮기면 원하는 공간이 나오고, 언제나 가족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집은 어떨까? 그래서 이번 기사는 좋은 집을 위한 실내동선 계획의 여섯 가지 디자인 해법을 공개한다. 우리 집에 어울리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놓치지 말자.



-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  



1. 우리 집 동선 계획은 거리를 줄이는 데서 시작

동선을 계획할 때는 가장 먼저 공간 사이의 거리 관계와 생활방식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간단히 빨래를 예로 들면 세탁기를 두는 곳은 빨래를 너는 곳과 가까운 것이 좋다. 베란다나 발코니에 건조한 빨래를 걷어온 뒤 정리하는 공간도 함께 갖춘다면 더욱 완벽하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동 거리를 짧게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릴 필요 없는 공간이라면 가사를 편리하게 만드는 구조가 될 수 있다. 

2. 거주자의 동선 유형을 파악하고 계획을 짜기

동선은 집 안을 이동하는 사람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선이다. 하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건축가가 생각하는 건축주의 이동 양상과 실제가 다르다는 점이다. 따라서 편안한 집을 위해서는 거주자의 동선 유형과 생활방식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동선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고민하는 건 어떨까? 이번 기사는 크게 가사 동선, 위생 동선, 방문자 동선, 출퇴근 동선 등 네 가지 범주에서 동선을 다룬다.

3. 집안일에 유용한 가사 동선 알차게 계획하기

그럼 가장 먼저 살펴볼 사례는 가사 동선이다. 가사 동선은 말 그대로 요리, 청소, 세탁 등 집안일을 위해 움직이는 선을 말한다. 이러한 동선 계획에 따라 가사 노동의 효율성이 그대로 결정된대도 과언이 아니다. 구체적으로는 앞서 언급한 세탁물과 요리에 더해, 청소를 위한 동선을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집안일을 하는 사람의 의견을 귀담아듣는 것이 디자인에서 중요하다.

4. 건강한 일상을 위한 위생적인 공간, 위생 동선 계획

오늘날 현대인의 주거공간은 과거 전통가옥과 달리 욕실과 화장실이 집 안에 들어온 형태다. 덕분에 이러한 공간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데다, 수세식 위생설비로 더욱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위생 동선은 건강한 삶에서 빼놓아선 안 된다. 침실과 가까운 곳에 화장실을 배치하는 건 어떨까? 늦은 밤에 화장실을 쉽게 드나들 수 있다. 별도로 마련한 세면실도 좋은 동선 계획이다.


세면대와 싱크대 그리고 수전 아이디어

5. 오붓한 가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방문자 동선 계획

방문자 동선은 이름 그대로 집을 찾은 이가 이동하는 선을 나타낸다. 주로 현관과 거실을 연결하는 선을 생각하면 쉽다. 특히 이러한 동선 계획에서는 거주자와 방문자의 동선이 겹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가족의 침실이나 욕실 등 사적인 공간을 볼 수 없도록 동선을 짜는 것이 좋다. 가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침실 디자인 아이디어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할 부분이다.

6. 일과 휴식의 경계에 서다, 출퇴근 동선 계획

마지막으로 생각할 것은 아침에 일어나서 학교와 직장에 갈 때까지 가족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출퇴근 동선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가족이 스트레스 없이 원활하게 아침을 준비할 수 있는 동선이다. 예를 들어 바쁜 아침 가족이 화장실을 동시에 이용해야 한다면, 별도의 세면대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욕실과 화장실을 나누는 공간 구성도 좋다. 개인별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계획하자.


예비 건축주가 꼭 알아두면 좋은 일곱 가지 건축도면


Written by Ju-hwan Moon

Managed by Geon-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영감을 줄 또 다른 공간 이야기는 아래에서! ↓

에코 리빙.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살아가기 10


호미파이 코리아를 이제 카카오톡 에서도 만나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