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주방. 친환경 주방 청소법 10

8,4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집에서 가장 위생에 철저해야 할 공간은 단연 주방이다. 주방의 '위생'이란 단순히 보기에 깨끗하고 정리되어 있어야 하는 개념을 넘어서 '건강'해야 한다는 의미가 있다. 우리의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을 보관하고 조리하고, 준비하는 공간이다. 어떻게 한치라도 소홀할 수 있을까. 


어린아이나 노약자, 알레르기, 아토피를 포함해 넓은 개념의 각종 신체적인 트러블이 있는 사람이 직, 간접적으로 사용하는 주방이라면 그 위생 기준은 더욱 까다로워진다. 여기서 말하는 까다로움이란, 주방을 청소하는 방법과 도구에서도 친환경적인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뜻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예민한 대상이 없더라도 가족 모두의 건강과 환경 보호를 생각한다면 친환경적인 주방 관리 및 청소법을 추천하는 바이다. 


오늘은 친환경적으로 주방을 청소하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건강하고 깨끗하게, 당신의 주방을 친환경으로 가꾸고 싶다면 이 10가지 꿀팁을 놓치지 말자.



-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  



1. 탄 냄비 해결사, 사과 껍질

새카맣게 타버린 냄비를 보다 보면 보는 사람의 마음도 이내 새카맣게 타버리고 만다. 박박 긁어내자니 냄비 바닥이 상할까 걱정이고 그냥 두자니 이물질이 계속해서 묻어나와 걱정이다. 그럴 때는 사과껍질에서 답을 찾아보자. 탄 냄비에 사과 두 개 분량의 껍질을 넣고 완전히 잠기도록 물을 부어 약 10분가량을 끓인다. 다 끓고 나면 깨끗하게 벗겨져 나온 이물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부드러운 솔이나 스펀지로 문질러주면 말끔하게 청소된 상태로 되돌아온다.

2. 도마 청소는 레몬으로

도마에 냄새가 뱄다면 레몬즙을 직접 바르거나 레몬을 우려낸 물에 1시간가량 담가둔 후 햇빛에 일광소독 하면 냄새를 효과적으로 뺄 수 있다. 녹차를 진하게 우려낸 물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활용해 보자.


레몬 껍질이 가진 놀라운 효능, 레몬 껍질 활용 꿀팁 8

3. 시금치를 데치고 난 물로 기름때 제거하기

시금치를 데치고 난 물, 이제는 버리지 말자. 시금치를 우려낸 물을 시금치 안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카테킨 성분은 기름기를 녹이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기름때를 제거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시금치를 데치고 난 물을 완전히 식힌 후 식초를 조금 첨가해 분무기에 넣어 싱크대 주변에 뿌려보자. 기름때 제거는 물론 살균 효과까지 보장해 주는 천연 세정제가 따로 없다.

4. 주방 후드 쉽게 청소하기

기름때가 자주 낄 수밖에 없는 후드는 식초와 물로 청소하면 된다. 필터 부분을 빼내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희석액에 담가놓고, 15분 정도 기다려 불린 후에 베이킹소다를 묻혀 다시 한번 수세미로 닦아내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언제나 깨끗하고 위생적인 주방을 위한 청소 가이드

5. 주방 하수구를 뻥 뚫어주는 비법

음식물 찌꺼기와 물로 물때가 끼고 악취가 나는 싱크대 하수구라면 베이킹소다와 식초, 그리고 팔팔 끓인 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우선 하수구가 완전히 덥힐 정도로 베이킹소다를 부어주고 그 위에 식초 반 컵 분량을 부어준다. 보글보글 거품이 일기 시작하면 약 1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2ℓ에서 3ℓ 가량의 끓인 물을 하수구에 부어 씻어내자. 악취는 물론 음식물 찌꺼기와 물때까지 시원하게 제거할 수 있다.

6. 스테인리스 싱크대, 식초 희석액으로 닦기

스테인리스 소재의 싱크대는 위생적인 이미지와 시크한 스타일을 살리기에는 좋지만, 흠집이 쉽게 날 수 있어 조심스러운 아이템이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싱크대를 닦을 때는 수세미를 절대 사용하지 말고, 식초와 물을 반반으로 섞은 식초 희석액을 고루 분사하고 부드러운 극세사 천으로 닦아야 한다. 잘 닦이지 않는 찌들어 묵은 때가 있다면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그 위에 바른 후에 천으로 닦아내면 된다.

7. 가스레인지를 청소하는 천연 세정제

가스레인지 위는 먹다 남은 맥주나 굵은 소금이 답이다. 맥주나 굵은 소금을 천에 묻혀 일차적으로 닦아내고, 베이킹소다와 식초 희석액을 넉넉하게 뿌려 10분 동안 불린 후 천으로 닦아내도록 한다.


청소 무기력증을 없애는 효율적인 청소 팁 10

8. 싱크대 수전 청소하기

싱크대 수전은 그 사이사이에 물때가 쉽게 낀다. 손으로 닦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으니 칫솔을 추천한다. 사용하지 않는 치약을 수전에 넓게 펴 바르고 칫솔로 작은 틈새까지 문질러준 후 물로 헹궈내면 얼룩 제거와 광택 효과를 모두 볼 수 있다.

9. 냉장고를 세정, 살균하는 방법

냉장고 청소의 포인트는 세정과 살균이다. 일단 성에를 제거하고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각각 한 숟갈씩 종이컵 반 정도의 물에 희석한 후 분무기에 넣어 냉장고에 두루 뿌려주자. 그 상태 그대로 물에 적신 천으로 닦아내면 얼룩과 성에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물기를 1차로 제거한 후 식초와 물을 1:1로 섞은 것을 다시 골고루 뿌리고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면 살균 작업까지 끝이다.

10. 반찬통 냄새까지 확실하게 제거하기

마늘과 양파, 생강 등 향이 강한 식자재가 들어간 반찬, 김치 등을보관한 용기에는 그 냄새가 강하게 배어들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그 냄새 때문에 곤란하다면 물에 밀가루를 진득하게 풀어 용기의 4분의 1 정도를 채우고 뚜껑을 꼭 닫아 밀폐시켜 보자.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실온에 보관하고 씻어내면 새것처럼 냄새가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Written by Ju-ryeong Kuhn

Managed by Geon-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영감을 줄 또 다른 공간 이야기는 아래에서! ↓

불쾌한 냉장고 냄새를 쉽고 효과적으로 없애는 꿀팁 6


호미파이 코리아를 이제 카카오톡 에서도 만나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