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신선한 아이디어로 가득 채운 집

110,60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가족의 공간을 꾸미는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바로 모든 가족이 만족하는 공용공간 디자인의 타협점을 찾기 어려운 점이다. 물론 간단하게 중성적인 색채와 장식 없는 공간으로 공용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그러나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조금 더 주의 깊은 디자인이 요구된다. 대부분 아이의 눈높이에서 공간을 바라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기사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부모와 자녀 모두 즐거운 단독주택을 소개한다.


어느 주택이나 아늑하고 사적인 공간과 함께 쾌적한 실내환경이 중요하다. 게다가 단독주택이라면 외부공간의 장점을 누리면서, 언제나 편안한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해야 한다. 미국의 건축사무소 Feldman Architecture 는 바로 이러한 점을 주목했다. 기존의 전형적인 타운 하우스에 기발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더해 단독주택을 꾸몄다. 집 안팎에서 가족의 즐거움을 담아내는 방법이 돋보이는 집이다. 

1. 온화한 분위기를 가미한 가족의 생활공간

대개 자녀 침실이나 부부 침실은 독립성이 필요하지만, 주택의 거실은 온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다. 따라서 단 한 사람의 의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온 가족의 개성과 취향을 담아낼 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오늘의 집에서 찾아간 공간은 바로 사진 속 거실이다. 흰색으로 꾸민 벽과 천장은 깔끔하고 밝은 인상을 남기고 마당과 통하는 커다란 개구부가 빛과 바람을 끌어들여 언제나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 가족 누구에게나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중성적인 색채를 주로 활용한 덕분에 온화한 분위기를 가미한 생활공간이다.

2. 전형적인 타운 하우스의 모습을 지닌 주택 외관

사실 바깥에서 바라본 주택은 전형적인 타운 하우스의 모습을 지닌 외관이다. 양옆으로 다른 집이 들어서 있으며, 도로와 면한 전면에는 주차공간을 마련했다. 그리고 주택의 진입부와 현관은 사진 속 오른쪽 작은 틈 사이로 이어진다. 물론 집을 꾸미면서 현대적인 디자인을 살려 건물 외벽을 짙은 색조로 마감하고 단열성능을 높여 벽과 창문을 시공했다. 또한, 차고 옆에 화분을 놓아 싱그러운 기운을 더하는 방법도 재치 있다.

3. 자연을 받아들이는 개방적인 후면 구성

오늘의 집에서 디자인의 참모습을 확인하고 싶다면 주택 후면의 개방적인 구성을 바라보자. 앞서 살펴본 거실과 함께 2층과 3층에 모두 커다란 개구부를 마련해 자연의 풍경을 끌어들인다. 물론 전면에 이렇게 큰 창을 낸다면 거주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주변이 나무로 둘러싸인 공간 덕분에 사진과 같이 개방적인 입면을 구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온 가족이 자연의 즐거움과 여유를 만끽하는 3층의 루프톱 테라스에는 야외용 가구를 배치했다.

4. 재치 있는 디자인으로 자녀의 즐거움을 생각하기

주택 내부로 다시 들어와 주방을 확인해보자. 이 공간에서는 재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높은 공간감을 강조해 두 층높이로 천장을 구성하고 그네를 매달았다. 음식을 기다리며 자녀는 그네를 타고 놀 수 있다. 물론 아이부터 어른까지 이러한 재미를 맛보기에 충분하다. 자칫 심심하게 다가올 수 있는 공간이라면 기발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추가하자. 그럼 톡톡 튀는 인테리어와 함께 행복이 가득한 집에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5.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린 서재 디자인

주방의 그네가 톡톡 튀는 재미를 줬다면 사진 속 서재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중후한 여유를 살렸다. 수납공간으로 꾸민 벽에는 선반과 원목으로 문을 짜 맞추고, 천장에도 나무로 재료의 질감을 맞췄다. 그리고 디자인의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인 임스 라운지 의자(Eames Lounge Chair)를 배치해 아늑하게 휴식을 취하는 자리를 꾸몄다. 또한, 빛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한 창문에는 블라인드를 달아 은은하게 공간을 밝힌다.

6. 밝고 맵시 있는 다이닝 룸 인테리어 아이디어

다이닝 룸 디자인을 요약하자면 밝고, 신선하며, 햇빛이 가득한 공간으로 말할 수 있다. 오늘의 집은 흰색의 밝고 깨끗한 분위기를 살려 다이닝 룸을 꾸몄다. 그리고 커다란 원목 테이블로 가족뿐만 아니라 손님도 함께 둘러앉을 수 있는 식사자리를 준비한다. 식탁 위에는 단순한 형태의 펜던트 조명을 여러 개 늘어뜨려 현대적인 디자인을 완성하고, 노란색 의자는 아기자기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강조한다. 언제나 밥상머리가 즐거운 다이닝 룸 디자인이다.

7. 마을 풍경을 한눈에 담아내는 부부 침실 디자인

주택의 부부 침실은 거실 위에 자리를 잡아 더 높은 곳에서 마을 풍경을 한눈에 담아낼 수 있다. 울창한 나무와 사람 사는 모습이 인상적인 마을 풍경은 커다란 창으로 들어온다. 물론 다른 이의 시선이 부담스럽다면 커튼으로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다. 푹신하고 넓은 침대에서 아침이면 해 뜨는 마을 풍경과 함께 하루를 시작할 것이다.

8. 옥상 공간의 장점을 살린 루프톱 공간 꾸미기

오늘의 집에서 마지막으로 찾아간 공간은 단독주택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옥상이다. 외부공간이 협소한 집이라면 오늘의 집처럼 옥상을 정원으로 꾸미는 방법이 있다. 여러 가지 식물을 심어 옥상정원을 마련하고, 나무 데크를 깔아 테라스를 조성했다. 이렇게 만든 옥상정원은 주택의 열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한가한 오후나 주말이면 가족이 이곳에 모여 조촐한 파티를 준비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옥상 난간은 마을 풍경을 가리지 않도록 유리로 제작한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진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또 다른 주택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눌러 확인하자.

Photo : Feldman Architecture

Managed by Su Han

Edited by 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