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컨테이너 주택이 꾸준히 인기를 끄는 일곱 가지 이유

47,6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국내 주택 시장에서는 컨테이너 주택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오늘날 컨테이너는 간단한 임시 주거공간부터 복합문화시설에 이르기까지, 물건을 담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우리의 일상을 담아내는 재료가 된다. 여기에는 물건을 잔뜩 싣고 바다 위를 누비던 컨테이너를 다시 활용하거나, 애초에 컨테이너 주택을 염두에 두고 새 컨테이너를 주문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렇게 컨테이너를 활용하는 주택에는 장점과 매력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그 인기의 여덟 가지 이유를 실제 사례와 소개한다.



-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  



1. 컨테이너 주택의 가장 큰 장점, 기동성

컨테이너 주택의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기동성을 들 수 있다. 컨테이너는 처음부터 보관과 운반을 목적으로 만들었으므로 이동이 쉽다. 예컨대 전원주택에 알맞은 대지를 찾았다면 미리 제작한 조립식 컨테이너 주택을 옮길 수도 있다. 물론 트레일러나 트럭으로 컨테이너를 옮기면 그만이다. 자연히 시공 기간은 줄어들게 된다. 이를 위해 차량 진입로를 확보하고, 수도와 전기 설비를 미리 갖추는 것을 잊지 말자.

2.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규격화한 컨테이너

컨테이너는 기본적으로 일정한 규격에 맞춰 제작된다. 항구와 배에 차곡차곡 쌓인 컨테이너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이러한 규격화는 컨테이너의 무한한 장점으로 다가온다. 두 층 이상으로 건물을 구성하거나 컨테이너를 쌓은 방향을 조절해 풍부한 입체감을 자아낼 수도 있다. 블록 장난감처럼 네모난 상자를 쌓으며 건물의 형태와 공간구성을 미리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

3. 경제적인 건축 재료로 알맞은 컨테이너

컨테이너의 또 다른 장점은 경제성이다. 일반적인 철근 콘크리트 구조나 목구조보다 골조 공사에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컨테이너를 건물의 골격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물론 컨테이너 주택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구조를 보강한다면 여러 층으로 컨테이너를 쌓아 올릴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공사 기간과 예산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컨테이너는 경제적인 건축재료다.

4. 가족의 여가활동 공간으로 좋은 컨테이너

만약 기존의 주택이 비좁게 느껴지거나 작은 규모의 취미생활 공간이 필요하다면 컨테이너가 좋은 대안이 된다. 컨테이너로 별채를 마련하거나 가족의 여가활동 공간으로 꾸며보자. 텃밭을 가꾸는 것이 취미라면 주말농장에 작은 컨테이너 주택을 설치할 수도 있다. 앞서 살펴본 경제성과 기동성을 고려한 컨테이너 주택으로 여유를 만끽하는 건 어떨까?


사진 속 주택 [해원이네] 기사보기 

5. 독특한 분위기가 눈길을 끄는 컨테이너

컨테이너 주택은 평범한 디자인에 질린 사람에게도 어울린다. 블록처럼 차곡차곡 쌓아 올린 컨테이너 주택으로 입체적인 공간감을 자아내보자. 또한, 컨테이너를 활용해 복합문화시설이나 상업 시설을 디자인하는 건 어떨까? 독특한 외관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임시 주거시설이나 산업시설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기능과 목적에 맞춰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다.

6. 컨테이너 주택의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컨테이너 주택에 장점만 있다면 모든 사람이 컨테이너 주택에서 살 것이다. 그럼 어떤 단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까? 예를 들어 전형적인 컨테이너 주택의 외관이 허술하게 보일 수도 있다. 항구나 산업 시설의 컨테이너를 떠올리기 때문이다. 마감재와 단열재를 시공해 외관을 보완하는 건 어떨까? 또한, 높은 층수의 컨테이너 주택은 꼭 구조 보강을 해야 한다. 안전하고 아름다운 주거공간을 만들어보자.


계약서에 자주 등장하는 여덟 가지 건축법 용어

7. 컨테이너 주택을 계획할 때 주의할 점은?

컨테이너 주택을 계획하는 이라면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우선 컨테이너 주택의 단열을 세심하게 계획하자. 기존의 컨테이너는 얇은 철판으로 제작한다. 따라서 자신의 집에 알맞은 단열재를 선택하고 시공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개구부를 낼 때도 구조를 약하게 만들지 않도록 꼼꼼하게 살펴보자. 지붕의 방수와 배수 문제도 잊지 말고 고려해야 한다. 모든 결과를 생각했을 때 컨테이너 주택이 자신에게 과연 알맞은지 고민하는 것도 좋다.


Written by Ju-hwan Moon

Managed by Geon-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영감을 줄 또 다른 공간 이야기는 아래에서! ↓

풍수 인테리어와 설계에서 꼭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용어


호미파이 코리아를 이제 카카오톡 에서도 만나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