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omify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국내 친환경 주택 베스트 6

17,00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제 친환경 건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진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친환경 건축물은 주택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다. 게다가 갈수록 높아지는 물가를 생각하면, 초기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친환경 주택은 한 가지 경제적인 대안으로 떠오른다. 친환경 주택은 다양한 방법으로 실내외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하지만 주택 디자인에 처음 도전하는 많은 이들이 어려움에 부딪힌다. 그래서 이번 기사는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국내 친환경 주택 여섯 곳을 소개한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길 바란다.



-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  



1. 친환경 저에너지 주택, 비스타 하우스

이번 기사에서 가장 먼저 확인할 주택은 한국의 건축사사무소 모뉴멘타 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이다. 친환경 저에너지 주택에서는 단열과 마감이 중요하다. 철근 콘크리트로 구조를 계획한 주택에 시스템 창호와 삼중 유리를 시공했다. 그리고 단열재를 꼼꼼하게 시공해 열효율을 높였다. 

쾌적한 실내환경을 위한 창문 디자인

전체 2층으로 계획한 주택의 실내공간은 부분적으로 복층 형식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곳곳에 개구부를 내 빛과 바람을 끌어들인다. 특히 천장의 천창은 풍부한 공간감을 형성하는 데 좋은 디자인 요소다. 높게 낸 창문은 자연스러운 공기의 순환을 유도하고, 언제나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한다.


친환경 저에너지 주택, 비스타 하우스에 관련한 내용은 여기 기사에서 자세히 읽어볼 수 있다.


<사진: 윤준환>

2. SIP 공법으로 완성한 국내 패시브 하우스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자연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더해 한국의 로이하우스 에서 지은 패시브 하우스는 SIP 공법을 적용한 사례다. SIP 공법은 미리 단열재를 채워 넣은 구조 벽체(구조용 단열패널, Structural Insulated Panel)를 세워 건물의 골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높은 단열 성능을 확보하고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탁 트인 개방감이 돋보이는 거실 인테리어

SIP 구조 벽체의 장점은 높은 내구성과 기밀성을 꼽을 수 있다. 물론 꼼꼼한 시공이 뒷받침되어야 더욱 쾌적하고 편안한 주거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사진의 공간은 온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거실이다. 복층으로 구성한 거실에는 커다란 창을 냈는데, 이를 통해 주변 풍경을 바라보고 여유를 즐길 수 있다.

3. 친환경 저에너지 ALC 단독주택 아이디어

우선 ALC 공법은 일반적인 콘크리트 패널과 달리 고온 및 고압 환경에서 양생한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양생 과정에서 기포가 들어가 콘크리트 자체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만큼 공사에 필요한 인원이나 기간이 줄어들 것이다. 사진의 W-House 에서 지은 단독주택은 ALC 공법을 적용한 집이다.

친환경 주택의 핵심, 단열성능과 기밀성

앞서 살펴본 사례와 마찬가지로 친환경 주택의 핵심은 단열성능과 기밀성이다. 이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지속해서 유지하고, 적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의 복도와 현관에는 중문을 설치했다. 단열성능을 높인 창호를 시공했는데, 기능적으로나 건축 환경의 측면에서나 좋은 디자인 아이디어다.

4. 경골 목구조 공법으로 지은 저에너지 주택

한국의 건축사무소 ADMOBE Archiect 에서 디자인한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의 단독주택은 어떨까? 경골 목구조 공법으로 계획한 2층 목조주택에는 빛과 바람이 가득하다. 마당을 향한 전면에는 개구부를 내고 넓은 테라스를 조성했다. 언제나 일상 속에서 자연과 만날 수 있는 집이다.

분위기와 기능을 동시에 잡는 벽난로 아이디어

주택 내부로 들어오면 거실, 주방, 다이닝 룸을 연속으로 배치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멀리 보이는 벽난로는 오붓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데 좋은 인테리어 소품이다. 게다가 실제로 실내 온도를 높이는 데도 이용하므로 기능까지 탁월하다. 분위기와 기능을 동시에 잡는 벽난로 아이디어다.

5. 단순한 삶을 담아내는 친환경 전원주택

번잡한 도심의 단독주택과 달리 전원주택에서는 자연을 즐길 수 있어 좋다.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면에 자리를 잡은 사진 속 단독주택도 마찬가지다. 건축스튜디오 사람 에서 완성한 주택은 소박한 공간으로 가족의 단순한 삶을 담아낸다. 이와 동시에 더욱 풍부한 삶의 가치를 만들어낸다.

반 도어 인테리어와 커다란 원목 테이블

최근 주택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문이 있다. 바로 사진 속 멀리 보이는 반 도어(Barn Door)인데, 시골 헛간의 푸근한 분위기를 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벽에 상부를 고정하는 방식이므로 문지방 없이 평평한 바닥을 유지할 수 있다. 커다란 원목 테이블 인테리어와 함께 호흡을 맞추는 문 디자인이다. 

6. 태양광 전지 패널을 시공한 친환경 주택

JHY 건축사사무소 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은 태양관 전재 패널을 지붕에 시공했다. 평소 패시브 하우스에 관심을 둔 건축주의 바람을 반영한 덕분이다. 태양광 패널과 더불어 틈과 모서리마다 낸 창문은 편안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 내부에는 천장 팬과 자연통풍을 통한 친환경 공조 설비를 시공했다.

수공간 활용으로 완성하는 친환경 주택

마지막으로 살펴볼 공간은 ㄷ자 배치 가운데 마련한 수공간이다. 수공간 옆에는 테라스를 조성하고, 커다란 개구부로 실내외 공간을 자연스럽게 이어낸다. 무더운 여름에는 물이 온도를 낮춰주고, 건조한 날씨에는 적절하게 습도를 조절한다. 보는 눈도 시원해지는 것이 장점인 수공간이다.


주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 기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사진: 신경섭> 

Photo : 건축사사무소 모뉴멘타

로이하우스

W-House

ADMOBE Architect

건축스튜디오 사람

JHY 건축사사무소


Written by Ju-hwan Moon 

Managed by Geon-young Lee


homify Korea

https://www.homify.co.kr/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omifyKR/


영감을 줄 또 다른 공간 이야기는 아래에서! ↓

호미파이 코리아를 이제 카카오톡 에서도 만나보세요!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