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21

[한겨레21X허프포] 홍-안의 '실버크로스' 실현될까

샤샤샤~♬ 샤이 보수 표심의 향방은?

15,14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뉴스웨이

19대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변수 중 하나는

‘샤이 보수’의 표심입니다.


선거 당일인 오늘 샤이 보수층을 어떤 후보가 흡수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지난 6일 "어제부로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 현상)'를 이뤘고 이제 압승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홍 후보 측은 지지도가 꾸준히 상승한 점을 지적하며 '샤이 홍준표'의 역습을 기대하는 상황입니다.

출처브레이크뉴스

지난 1~2일 여론조사 공표 금지 직전 마지막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40.8%, 안 후보가 18.3%, 홍 후보는 16.2%의 지지율을 보였습니다. (SBS-칸타코리아)

홍 후보와 안 후보는 오차범위 내(±3.1%p)에서 치열한 접전을 벌였습니다. 보수층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선거 판세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조선일보

여론조사 결과 발표 금지로 ‘깜깜이 모드’로 들어가기 직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홍 후보에게로 보수 표심이 결집하는 양상이 보입니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 보수층 43%가 홍 후보를 지지했는데요. 안 후보와 유 후보는 각각 20%, 10%를 차지했습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출처리얼미터

홍 후보 측은 이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제치는 실버크로스에 이어 문 후보를 거의 따라잡아 골든크로스 직전 상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과연 홍준표 후보는 당선의 문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까요? 이제 곧 투표 결과가 확인됩니다.

제작 / 이은주

작성자 정보

H21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