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식량을 위협하는 5종의 벌레

조회수 2021. 10. 13. 15:3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해충은 전 세계 식량 공급에 전례 없는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생태계에 변화를 야기하고, 해충에게 새로운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다섯 종의 해충을 소개합니다.

1. 커피 열매 천공충(Coffee Berry Borer)

커피 열매 천공충은 커피 농가에 치명적인 손해를 입히는 해충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들은 해발 1,500m 이하에서 발견돼 왔지만, 기온이 상승하면서 1,500m 이상 고지대로 서식지를 확장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커피 열매 천공충으로 연간 5억 달러 정도의 피해가 발생한다고 추정합니다.

2. 사막 메뚜기(Desert Locust)

사막 메뚜기 떼는 지난해 아프리카, 인도, 파키스탄 등지에서 발생해 농작물을 황폐화시켰습니다. 이들은 1㎢ 넓이에 최대 8,000만 마리가 뭉쳐 다니며 하루에 3만5000명분의 식량을 먹어 치울 수 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사막 메뚜기 떼가 잠재적으로 전 세계 인구의 10분의 1에게 식량 위기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3. 가을 거염벌레(Fall Armyworm)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가을 거염벌레로 지난해 중국 옥수수 수확량의 약 4%인 1,100만 톤이 감소했습니다. 잠비아의 옥수수 수확량은 약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농업생명과학센터(CABI)는 가을 거염벌레가 급속히 확산돼 "경제적으로 중요한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4. 점박이 날개 초파리(Spotted wing drosophila)

점박이 날개 초파리의 유충은 과육이 부드러운 과일을 갉아 먹습니다. 이들은 불과 10년 전 북아메리카에 처음 나타났지만, 이미 미국의 딸기 농가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점박이 날개 초파리의 서식지는 기온이 상승하면서 점점 북쪽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5. 서양 옥수수 근충(Western Corn Rootworm)

서양 옥수수 근충은 유충기에 옥수수 뿌리를 파고 들어가 먹어 치우며 완전히 파괴합니다. 이로 인해 지난해 미국 아이오와주에서는 수백만 에이커에 달하는 옥수수가 강풍에 쓰러졌습니다. 일리노이 대학의 팜독 데이터 센터(Farmdoc data center)에 따르면 서양 옥수수 근충은 확산을 막기 위해 개발된 유전자 조작 옥수수에 대한 저항력마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Green 'The Six Pests Coming to Eat Your Crops'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