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 헤어 "황진이 머리부터 마리 앙투아네트 머리까지"

조회수 2020. 11. 12. 17: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헤어전문매거진 그라피

인형들도 염색, 커트로 헤어스타일링!


우리가 스타일링 염색, 커트로 머리에 변화를 주듯 인형도 마찬가지다. 유튜브에서 만난 인형 마니아들의 인형 헤어스타일 변신 노하우 ①

‘은실네작은행복’의 작품

김은실(유튜브 채널 ‘은실네작은행복’)


자기소개해주세요. 은실네작은행복이라는 인터넷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에요. 원단을 꿰매고 솜을 채워 인형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채널인데 주로 사람 인형을 만들다 보니 드레스 입히기와 인형 머리와 장신구 만드는 과정 등을 소개합니다. 많은 분들이 인형 머리 만들기를 어려워하는 것 같아 이에 대한 노하우와 인형을 만드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자 개설했어요. 취미로 인형을 만든지는 20년이 조금 넘었고요. 트레머리 등의 고전 헤어나 족두리와 화관 등도 직접 만드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전통 헤어는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인형 전통 머리 장신구는 찾기 어려워 직접 만들게 됐어요.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화보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요.

"올림머리는 자칫 얼굴과 머리가 따로 놀수 있기 때문에 얼굴에 밀착시켜 가지런히 정리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은실네작은행복

가장 좋아하는 인형머리는 무엇인가요? 제가 직접 만드는 방법을 고안해 스타일링한 머리다 보니 고르기가 쉽지 않네요. 굳이 꼽으라면 가발 원사를 사용해 만드는 인형 머리는 사실감이 있어 좋고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했던 화려한 푸프(pouf) 헤어스타일을 특히 좋아해요.

‘은실네작은행복’의 작품

트레머리나 황진이 머리의 대략적인 작업 과정은 어떤가요? 한복 인형 머리는 가발 원사를 사용해도 좋지만 다루기가 쉬운 뜨개용실 인견 튜브사를 사용해 만들고 있어요. 여러 겹 겹쳐 길게 자른 실을 인형 이마에서 가르마 형태로 꿰매 고정하고 양쪽 귀 아래에서 머리를 뒤쪽에서 묶듯이 고정한 다음 양 갈래로 땋아줍니다. 그런 다음 앞쪽에서 교차해 한쪽을 꼬아주는 형태로 만들어요. 어떻게 꼬아주느냐에 따라 머리 형태가 조금씩 달라진답니다.

‘은실네작은행복’의 작품

머리를 연출할 때 팁이나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드레스를 입은 인형이 대부분이어서 올림머리 형태가 많아요. 올림머리는 자칫 얼굴과 머리가 따로 놀수 있기 때문에 얼굴에 밀착시켜 가지런히 정리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도전해보고 싶은 헤어스타일은 무엇인가요? 항상 인형을 만드는 마지막 과정에서 헤어스타일을 정하고 있어요. 도전하고 싶은 머리가 있기보다 인형 옷과 분위기에 따라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싶어요.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ocm) 사진 은실네작은행복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