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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수성가한 '서민갑부' 300명에게서 배운 부자의 조건

조회수 2020. 10. 22. 11:2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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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노숙자 신세가 되어 가족과의 연까지 끊겼다가 추어탕 집을 운영하며 25억 원 자산가가 된 갑부(108회), 케냐에서 목숨 걸고 사진관을 운영하며 현지인들의 ‘보스’가 된 갑부(165회), 몸이 불편한 가족을 위해 물리치료를 전공하고 내친김에 필라테스 기구를 만들어 팔다가 대박 난 갑부(292회)… 채널A ‘서민갑부’에는 인생의 어두운 시기를 극복하고 승리를 이룬 사람들이 나옵니다.


한 편 한 편마다 영화 같은 스토리를 가진 ‘서민갑부’는 남상효 채널A PD(이하 남)의 책임 아래 김연삼 외주제작팀장(이하 김), 이정명 작가(이하 이) 3인방이 이끌고 있습니다. 10월 6일 300회 방송을 맞은 서민갑부 제작진 3인을 만났습니다.

서민갑부’를 이끌어가는 제작진 이정명 작가, 김연삼 외주제작팀장, 남상효 채널A PD(왼쪽부터).

300회를 맞이한 감회가 어떤가요.


남_2014년 12월에 첫 방송이 나갔어요. 2년 전 10월, 200회 특집에서는 지구 반대편 아르헨티나에서 화훼 농장을 개척하며 살아가는 갑부를 소개해드린 게 기억나네요. ‘서민갑부’를 시작하고 어느새 6년이란 시간이 흘렀어요. 시청자들의 꾸준한 사랑으로 300회까지 오게 돼 참 감사합니다.


최초에 프로그램 기획 의도는 무엇이었나요.


김_말 그대로 ‘서민’이었던 주인공이 ‘갑부’가 된 모습을 담아내는 휴먼 다큐멘터리예요. 우리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장님들의 진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죠. 모두가 먹고살기 힘들다고 느끼는 이 시대에 평범한 서민이 갑부가 될 수 있었던 비결과 인생 스토리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해 희망을 주고자 시작하게 됐어요.

출연자 선정에 특별한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연 매출 10억원, 관련 업계 종사 10년 이상 등 구체적인 기준이 있나요.


남_4가지의 주인공 선정 기준이 있어요. 첫째, 아직도 현업에 종사하는가. 둘째, 부모의 부를 물려받아 이룬 것이 아니라 자수성가했나. 셋째, 인생의 고난을 슬기롭게 극복한 롤러코스터 같은 스토리를 갖고 있는가. 넷째, 현재 10억원 이상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가죠. 다만 자산 10억원 이상이라는 기준은 출연자 매출이나 개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돼요.


이_사실 이 4가지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주인공을 찾기란 쉽지 않아요. 때문에 제작진은 방송 3~4개월 전부터 시의성, 화제성 있는 아이템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자료 조사와 사전 취재 과정을 거치죠. 이를 바탕으로 2~3명의 예비 출연자를 선정해 담당 PD와 작가가 현장 답사를 가요. 취재 내용이 사실인지, 예비 출연자가 진정성이 있는지 등을 파악한 뒤 최종적으로 주인공을 고르죠. 


이렇게 까다로운 과정을 거친다 해도 출연 승낙을 철회하거나 문제점이 발생해 촬영을 중단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그러면 제작진이 찾아가 며칠 동안 함께 일을 도우며 설득하기도 해요.

제작진이 꼽은 가장 인상적인 주인공은 누구일지 궁금합니다.


이_191회 ‘당구대 삼겹살’ 편의 주인공은 과거 15개 식당을 운영하며 연 매출 20억원을 기록한 성공한 사업가였어요. 이후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다 실패하게 되고 외도까지 해 소중한 가족을 잃었죠. 


그 뒤로 10년이 넘도록 두 딸은 물론이고 본인의 어머니도 뵙지 못하며 죄인처럼 살아왔는데요. ‘서민갑부’ 촬영을 계기로 용기를 내 요양원에 계신 어머님을 찾아뵈며 지난날의 과오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모습이 담겼어요. 어머니에게 안겨 어린아이처럼 펑펑 우는 모습에서 그동안의 마음고생이 얼마나 심했을지 짐작이 됐죠. 


방송이 나간 직후 갑부의 가게에 낯선 여인이 아이를 안고 찾아왔다고 해요. 바로 갑부의 첫째 딸이 손주를 데리고 아버지를 찾은 거였죠. ‘서민갑부’를 통해 아버지가 반성하는 모습을 보고 마음을 연 딸이 손주를 보여드리러 왔다고 해요. 며칠 뒤엔 둘째 딸까지 찾아왔고요. 갑부는 담당 PD를 은인처럼 생각한다는 후문입니다. 깊은 상심과 죄책감으로 자살 시도와 노숙자 생활까지 하던 그에게 다시금 인생 2막을 살아갈 기회가 주어졌으니까요.

직접 만나본 갑부들에게서 어떤 특별한 점을 발견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김_대부분의 갑부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고집입니다. 밑바닥에서부터 지금의 자리에 오른 갑부들은 짧게는 5년, 길게는 30년 이상의 세월을 버티면서 터득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어요. 이런 갑부들의 고집은 일상생활이나 일터에서도 마치 스포츠 선수의 루틴처럼 보여요. 


예를 들어 288회 ‘치아바타’ 편에서 갑부는 자기가 항상 사용하는 숟가락이 아니면 밥을 먹지 않습니다. 얼핏 이상하게 보이지만 직접 빵을 만들면서 손의 감각이 매우 민감해졌기 때문이죠. 또 155회 ‘찐빵 할아버지’ 편 주인공께서는 새벽마다 가게에 나와서 50년 동안 빠뜨리지 않고 하는 일이 있는데요. 인삼을 꿀에 절인 특별 보양식을 먹는 것입니다. 하루라도 가게를 열지 못하면 손님들의 성화가 이만저만이 아니기에 건강관리에 항상 신경을 쓰는 거죠.


대한민국 자영업자 수가 6백60만 명이라고 합니다. 그중 갑부가 되는 사람은 1%도 안 될텐데, 제작진들이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배운 ‘갑부가 되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남_나에게는 “1만 명의 영업사원이 있다”고 주장한 갑부가 있습니다. 139회 ‘캠핑용품’ 편의 주인공인데 ‘1만 명 영업사원’의 비밀을 들여다보니 결국 ‘영업사원=손님’으로 귀결됐죠. 갑부와 갑부가 판매하는 제품에 반한 손님들이 스스로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입소문을 내고 또 다른 손님을 데려오는 거죠. 


그렇다면 갑부는 어떻게 손님들을 영업사원으로 만들 수 있었을까요. 그 비법은 순간의 이익을 위해 물건을 팔기보다 그 제품이 정말 손님들에게 맞는지, 꼭 필요한지를 꼼꼼히 따져 충동구매를 막아주는 것이었어요. 처음에는 이상하게 생각했던 손님들도 차츰 갑부의 진심을 알고 팬이 돼 영업사원을 자처한 것이죠. 


그래서 캠핑 갑부는 “사기꾼은 혼자 이득을 보고 장사꾼은 함께 이득을 본다”고 말하더라고요. 이 말은 자영업을 하는 모든 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서민갑부’는 출연자로부터 절대 협찬이나 금품을 제공받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는 걸로 알고 있어요.


이_자영업자들이 많이 모여 있는 인터넷 카페에 들어가 보면 ‘서민갑부’에 대한 궁금증이 올라와 있어요. 그중에서 “‘서민갑부’는 얼마를 주면 출연할 수 있냐”는 질문도 있죠. 거기에 “아는 지인이 얼마에 출연했답니다~” 라고 답을 다는 분도 있어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서민갑부’는 어떠한 협찬이나 금품을 제공받지 않아요. 오히려 출연하시는 갑부에게 출연료를 드리고 방송하고 있습니다.


남_이렇게 원칙을 세운 이유는 프로그램 정체성 때문이에요. 휴먼 다큐멘터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협찬을 받지 않는 거죠. 다만 한 사람의 인생과 성공 비법까지 담아내야 하기에 때론 그들의 비법 공개가 마치 홍보처럼 비치지 않을까 고민하기도 해요. 제작진은 이 부분에서 오해를 없애기 위해 주인공들의 삶에 더욱 깊숙이 들어가 갑부라는 사람 자체를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한 프로그램을 6년 동안 계속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앞으로 ‘서민갑부’가 나아가고 싶은 방향과 이루지 못한 과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남_방송에 출연했던 갑부들은 시청자에게 받은 사랑을 되돌려주며 사회 공헌을 실천하고 있어요. 68회 ‘제주 돼지고기’ 편 양정기 갑부는 힘든 가정 형편으로 학업을 중단해야 했던 시절을 떠올리며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어요. 2017년 1억원을 쾌척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제주대 학생 25명에게 4백만원씩 총 1억원을 전달했습니다. 


12회 ‘담양 돼지갈비’ 편의 김갑례 갑부 또한 1억원 이상 기부하며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했어요. 그리고 295회 ‘중고차 딜러’ 편의 임재성 갑부는 ‘기부는 바이러스다’라는 작은 행사를 주최하며 주변의 불우이웃을 돕는 데 앞장서고 있어요. 


제작진도 300회를 맞아 10월 6일과 13일에 ‘대국민 서민갑부 발굴 프로젝트’ 2부작을 완성해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을 응원했어요. 앞으로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도움 드릴 수 있는 기획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글 정혜연 기자 · 사진 지호영 기자

사진제공 채널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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