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잡화점

생방송 도중 ‘필터’ 꺼져…中 BJ 진짜 얼굴 논란

949,25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누구나 1인 방송인이 될 수 있는 시대, 취미로 BJ를 하는 사람들이 매일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가 많은 중국에서는 온라인 영상 플랫폼 이용자 수도 4억 명이 넘기에 일반인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영상을 찍어 올리거나 생방송을 합니다. 비싼 장비 필요 없이 휴대폰 카메라 기능으로 가볍게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보니 진입 장벽도 낮습니다. 


수십 만 명 팔로워를 보유하며 인기를 누리던 게임방송 BJ가 최근 팬들을 기만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캐릭터 그림으로 얼굴 숨겨온 BJ

출처sohu.com

게임을 주제로 재미있는 입담을 곁들여 방송을 진행하는 ‘차오비뤄 전하(乔碧萝殿下·이하 차오비뤄)’는 듣기 좋고 귀여운 목소리 덕에 힐링 BJ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방송할 때는 화면에 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을 덧씌워 얼굴 노출을 피했지만 그의 아름다운 목소리에 반한 시청자들은 ‘분명 미녀일 것’이라며 기대를 품었습니다.


얼굴을 공개해달라는 요청이 이어지자 차오비뤄는 셀카 사진, 얼굴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필터로 치장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사진 속에는 20대 초중반 정도로 보이는 미녀가 찍혀 있었고 입소문이 나자 남성 팬들도 대거 유입되었습니다.

그러나 7월 25일 방송에서 돌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다른 여성 게임 BJ ‘칭즈’와 합동 방송을 진행하던 차오비뤄의 화면에 오류가 발생해 얼굴을 가려 주던 캐릭터 필터가 사라진 것이었습니다. 화면에는 팬들이 보던 셀카 사진과는 많이 다른 외모의 여성이 비춰지고 있었습니다.


필터가 꺼진 줄 모르던 차오비뤄는 뒤늦게 알아차리고 방송을 종료했지만 이미 수많은 팬들이 방송을 본 상황이었습니다. 그는 화면에 나오던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며 수습하려 했으나 열성팬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출처china.com
“시청자 기만” vs “어리석은 팬, 자업자득”

중국 네티즌들은 ‘여성 BJ가 방송 오류로 나이든 맨 얼굴을 드러내다’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차오비뤄와 관련된 이야기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시청자를 속여 후원금을 받으려 한 차오비뤄가 잘못했다는 의견이 많지만, 애초에 얼굴을 가리고 방송을 시작한 사람에게 외모지상주의적 사고방식을 적용해 돈까지 주면서 얼굴 공개를 요구한 팬들이 어리석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매체는 물론 해외 동영상 플랫폼 접속까지 감독·제한하는 중국 정부에게 있어 우후죽순 늘어나는 1인 방송인들은 골칫거리이기도 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촬영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방송 도중 국가의 사상에 반하는 말을 하면 당국에 적발될 수도 있기에 중국 BJ들은 노래나 게임, 미모를 내세운 일상 잡담 등을 방송 소재로 고르곤 합니다.


이예리 기자 celsetta@donga.com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