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잡화점

중국에서 유명 BJ 된 한국인 6명

156,00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중국도 ‘인터넷 스타 전성시대’입니다. 중국은 유튜브 등이 서비스되지 않아 웨이보, 틱톡 등 자체 플랫폼이 인기입니다.


우리나라에 인기 유튜버, 인스타그래머가 있다면 중국엔 ‘왕홍’이 있습니다. 왕홍은 온라인상의 유명 인사라는 의미입니다.


중국에서는 ‘왕홍경제’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왕홍이 기업 매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왕홍 시장에 진출해 유명해진 한국인들이 있습니다.      

포니 PONY__ 朴惠敏

출처포니 웨이보 캡처

2NE1 멤버 CL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얼굴을 알린 포니.


2016년 중국 웨이보에 인기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화장법을 모방하는 메이크업 동영상을 올리면서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웨이보 팔로어가 76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는 누리꾼들이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중저가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며 화장에 맞는 의상과 공간을 연출합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포니는 중국의 패션·뷰티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1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국뚱뚱 韓國東東

출처한국뚱뚱 빌리빌리 영상 캡처

한국인 왕홍 중 절대적인 인물, 한국뚱뚱 유지원 씨. ‘뚱뚱’은 중국어로 해석하면 ‘귀엽다’는 뜻입니다. 이름부터 친근한 그의 방송은 음식, 연예, 패션 등 대중문화를 주로 다룹니다.


한국인으로서 느끼는 양국 문화에 대한 솔직한 후기를 친근하게, 또 객관적으로 방송에 담아냅니다. 어릴 적 중국에서 살았던 경험 덕분에 중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양국의 문화 이해도가 높습니다.

그는 2016년 8월 데뷔 이후 중국의 페이스북과 같은 웨이보, 카카오톡 같은 위챗, 유튜브 같은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빌리빌리, 미아오파이 등에서 인기 왕홍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10대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빌리빌리에서는 구독자 수 71만 명, 미아오파이는 평균 조회 수 200만 명 이상, 웨이보에서는 수개월간 최상단 방송 콘텐츠에 노출되었다고 하네요.

모토슈슈 real 摩托叔叔

출처빌리빌리 영상 캡처

모토슈슈 김정민 씨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미디어 총괄을 맡아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와 ‘샤이니’ 홍보, 국내 최초 몰트 맥주 브랜드 하이트진로그룹 ‘드라이피니시d’ 론칭 등 화려한 전력을 자랑합니다. 


그는 한국인 왕홍 중 가장 큰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 한국뚱뚱의 기획자이기도 합니다.  한국뚱뚱의 방송에서 간간이 모습을 보이다가 얼마 전부터 자신만의 영상을 내보내기 시작했습니다.  


기획 전문가로서의 다양한 정보, 한국의 연예 이슈에 대한 해석 등이 주를 이룹니다. 한국 스타들의 정보를 전문가의 입을 통해 들으니 중국 팬들은 즐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의 빌리빌리 구독자 수는 11만을 돌파했습니다 .

김유이 无法阻止的兄妹

출처'막을 수 없는 남매' 웨이보 캡처

김유이는 국내에서 크리에이터 조재원과 함께 ‘상황극에 중독된 여동생’ 시리즈를 만들어 큰 인기를 얻은 인물입니다. 그런데 이 시리즈가 중국에서도 크게 인기를 끌며 웨이보에서 ‘막을 수 없는 남매(无法阻止的兄妹)’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상하이에서는 최대 왕홍 행사인 ‘2018 슈퍼왕홍페스티벌’이 개최됐는데 김유이는 이 행사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서울맘메리 首都妈妈_Mary7

출처서울맘메리 빌리빌리 영상 캡처

세 아이의 엄마이자 중국 영화 등을 번역해 자막을 만드는 영상물 번역가 정미영 씨. ‘패왕별희’ ‘몬스터헌트2’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중국판)’ 등 지금까지 작업한 작품만 100여 편에 이릅니다.


중국 영상물을 많이 접한 그는 ‘엄마’들을 위한 콘텐츠가 인기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중국과 한국 엄마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한국 엄마들은 그의 방송을 통해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중국 엄마들은 작품만으로는 이해되지 않던 한국 문화를 그의 해설로 제대로 이해하는 식입니다.


중국에서는 웨이보, 빌리빌리, 미아오파이 등에서, 한국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은지 李恩知 Abbie

출처이은지 웨이보 캡처

2007년 선양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며 유학 생활을 시작한 이은지 씨. 평소 방송에 관심이 많아 베이징어언대학을 다니며 틈틈이 개인 방송을 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중국판 넷플릭스’로 유명한 러스넷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러스 생방송에서 방송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BJ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때 그의 방송이 입소문을 타면서 와이와이(YY), PPTV 등 여러 플랫폼의 스카우트 제의가 있었습니다. 여기서도 방송이 인기를 끌며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현재 그의 웨이보 팔로어 수는 10만 명에 달합니다.


그의 강점은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것입니다. 시청자들의 소소한 질문에 성의껏 답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인 호응을 보낸 시청자에게 사인이 들어간 사진, 편지, 한국 화장품 등 선물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현재 그는 방송 MC, 연기자, 콘텐츠 제작자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여성동아 'GO CHINA! 대륙의 K 왕홍들'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