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씬님 "이 직업, 적어도 10년 이상은 비전 있어"

조회수 2018. 11. 9. 11: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타 크리에이터 4인에게 물었다 <1> 씬님·악어

1인 미디어 전성시대,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자랑하고 연간 수 억 원 대의 수입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들도 생겨났습니다.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장래 희망 1순위라는 말이 생겨난 지도 오래입니다.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무엇을 갖춰야 할까요? 대세 크리에이터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

유튜브 채널명 SSIN 씬님

구독자 1백59만 명

조회 수 3억6천여 회

가입일 2008년 5월 6일

씬님(28 · 본명 박수혜)은 메이크업 방송으로 화제를 몰고 다니는 뷰티 크리에이터입니다.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그는 중앙대 시각디자인학과 재학 시절 화장품 패키지 디자이너를 꿈꾸며 파워블로거로 활동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한 방송에 출연해 다채로운 화장법을 선보이며 ‘무한변신녀’라는 별명을 얻은 것을 계기로 크리에이터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2017년에는 뷰티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개척한 주인공으로 경제 전문지 ‘포브스’ 한국판 표지 모델을 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가 1백57만 명이나 되는데, 구독자를 늘리는 비결이 있나요.


같은 내용을 어떻게 더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해요. 그리고 구독자들의 반응에 귀를 기울이죠.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서울 명동의 모든 메이크업 매장을 돌고, 국내외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영상도 많이 봐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성실성이라고 생각해요. 꾸준히 영상을 올린 덕분에 단골 구독자가 생긴 것 같아요.

출처: ‘씬님’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의 장단점을 말해주세요.


알아보는 사람이 많고 사생활이 노출된다는 점에서 연예인과 비슷한 것 같아요. 악플에 마음 아픈 적도 많았고요. 장점은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새로운 기획을 할 때는 설레고 즐거워요. 일이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건 정말 큰 장점이 아닐까요.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적어도 10년 이상은 비전이 있다고 생각해요. 현재 동영상 콘텐츠의 주 소비층이 어린이와 10대들이기 때문에 앞으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의 인기와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질 것 같아요. 브랜드와의 콜래보레이션 등 다른 분야와 협업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많고요.


크리에이터 지망생들에게 어떤 조언을 하고 싶으세요.


‘어떤 영상을 찍을까?’를 고민하고 그걸 즐길 줄 아는 친구는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맞아요. 방송을 진행하고 제작을 컨트롤할 수 있는 ‘감독’으로서의 자질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녹화와 송출, 영상 편집, 채널 운영과 마케팅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게임 크리에이터 악어

유튜브 채널명 악어 유튜브

구독자 1백33만 명

조회 수 9억1천1백여 회

가입일 2012년 8월 12일

악어(24 · 본명 진동민)는 게임에 이야기를 입혀 영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입니다. 유튜브 생방송 실시간 시청자가 11만 명을 넘어섰으며 아시아에서 마인크래프트 생방송 시청자 수 1위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임 채널 ‘악어 유튜브’ 외에도 ‘늪지대에서 생긴 일’(구독자 47만 명), ‘악어의 사생활’(구독자 35만 명)을 운영합니다.


다른 게임 채널과 차별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맵과 스킬, 몬스터 등 게임 요소들을 직접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크루와 함께 회의를 하며 어디에 웃음 포인트를 줄지 게임 방식을 점검합니다. ‘마크에이지4’는 시청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전쟁 콘텐츠인데 2년 동안 만들었어요. 이렇게 콘텐츠를 만든 후에는 방송 프로그램, 만화책으로도 제작하고 있고요.


구독자 수를 늘린 비결이 궁금합니다.


채널 구독자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매일 영상을 올린 덕분에 많이 와주셨을 거예요. 일정은 촘촘해요. 생방송이 있는 날은 오후 7시에 같이 방송하는 크루들과 모여서 회의를 합니다. 생방송은 오후 8시에 시작해 11시~새벽 2시에 끝나기 때문에 그 이후에 제작 회의, 모니터링 등을 진행하고 아침에 잠이 듭니다. 그 외에 일주일에 두 번 중국어 과외를 받고 있어요.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요.


저희가 콘텐츠 제작과 진행을 맡아 마인크래프트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한 적이 있어요. 그때 e스포츠에 대한 가능성을 봐서 게임 대회 제작과 진행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싶어졌어요.


게임 산업이 급성장하는 중국에서도 활동하고 싶어요. 게임 산업이 발전하는 만큼 게임 크리에이터도 성장할 겁니다. 크리에이터는 본인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걸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꾸준히 목표를 가지고 문을 두드리면 누구에게나 활짝 열릴 수 있는 좋은 직업이에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1인 방송 크리에이터는 뭐든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꾸준히 정해진 시간에 영상을 업로드해야만 고정 팬들이 생기고 점차 채널을 키워나갈 수 있거든요. 개성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려면 모니터링을 해야 해요.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나가면서 개성이 담긴 콘텐츠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사진 지호영 기자·디자인 박경옥


※ 여성동아 2018년 11월 659호에 실린 기사 <“우리 아이가 유튜버가 되고 싶대요”>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