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미국 대통령, 취임 전과 후 외모 비교 (스트레스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조회수 2020. 11. 11. 08:5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얼마나 늙게 될까?

끊임없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삶이 얼마나 급격한 노화를 유발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역대 미국 대통령 중 아무나 골라서 취임식 날과 퇴임식 날 사진을 비교해보라. 

출처: 위키인용집(좌) - 위키피디아(우)
오바마 대통령 얼굴 ‘취임 전(2009년)과 후(2012년)
출처: 서울신문
조지 부시 대통령 취임 전(2000년)과 후(2008년)

4년 또는 그 이상 세계의 무게를 어깨에 지고 사는 동안 대통령들은 예외 없이 흰머리가 늘고 더 구부정해지고 주름지고 늙는다. 계속되는 난관, 잠 못 이루는 밤, 끝도 없는 책무가 모이면 결국 스트레스가 급격히 쌓이고 신체 역시 순식간에 늙는 완벽한 환경을 형성한다. 

특히 대통령이 스트레스의 영향력을 직격탄으로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 같은 일반인 역시 스트레스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수면 부족으로 생기는 눈 밑 처짐부터 계속 미 간을 찌푸려서 생기는 이마 주름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스트레스가 얼굴에 쌓여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게 된다. 잠 못 이루는 밤이 몇 주 동안 이어지고 풀리지 않는 분노나 슬픔을 여러 해 겪은 결과가 서서히 몸에 쌓이는 것도 느껴진다. 


얼굴 전체에 선명하게 드러나는 부담은 나이가 들면서 한층 더 심해지는 가혹한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대가를 우리 몸이 치르게 된다. 때 이른 흰머리, 누렇게 뜬 얼굴, 관절 통증, 만성 피로는 전부 우리가 우리 뇌와 몸에 스트레스가 빌붙어 살도록 방치했다는 증거다. 


스트레스는 정확히 어떻게 몸을 파괴할까?

한 가지 주요 요인은 ‘산성화’다. 


호랑이에게 습격받는 상황을 떠올려보자. 이때 우리 뇌는 투쟁-도피 모드를 개시해서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을 다량으로 분비하기 시작한다. 이 화학물질은 그 자체가 산성이다. 호랑이가 물었을 때 맛이 없다고 느끼도록 산이 피부에 침투한다. 그 과정은 신체 노화를 가속화하고 피부 탄력도 떨어뜨린다. 끊임없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하루하루 살아가면 우리 몸에는 산이 넘치게 된다. 좀 실감 나게 표현하자면, 자기 자신을 초절임하는 셈이다. 


하루 15분 명상, 삶이 바뀐다

스트레스는 수면 부족, 전신 염증, 만성적인 산성화 상태, 정신 활동성 감퇴, 통증 같은 형태로 인체에 장기간에 걸쳐 영향을 미쳐서 상처와 질병을 만들어 낸다.


명상은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몸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명상을 하면 잠을 깊고 개운하게 잘 수 있기에 낮 동안 활력이 넘친다. 교감을 더 많이 느끼고 불안감이 줄어들며 예민한 반응이 감소한다. 힘든 상황에서도 침착할 수 있다. 더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심지어 더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누릴 수 있다!

“명상하는 사람의 뇌는 하지 않는 사람의 뇌와 다르며,명상은 실제로 뇌의 구조를 바꾸고 좋은 호르몬을 증가시킨다.”

-하버드대학교 연구팀

제트 테크닉*은 누구라도 삶을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하루 15분, 언제 어디서든 앉을 자리만 있으면 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사람들에게도 아주 효과적인 명상법이다. 미국 유명 연예인, CEO 등이 이미 이 명상법을 실천하여 삶의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 제트 테크닉은 M으로 시작하는 세 가지 단어, 즉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Meditation), 명시(Manifesting)로 이뤄진 체계다.

제트 테크닉을 구성하는 세 부분은 애피타이저, 메인 코스, 디저트와 비슷하다.

마음챙김(1~2분) → 명상(13~14분) →명시(1~2분)
(* 이 과정을 15분간 실행하면 된다.)

마음챙김은 현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도록 돕고, 명상은 과거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없애며, 명시는 미래의 꿈을 품을 수 있도록 거든다.

가장 빛나는 자기 자신과 만나다

아무리 명상이 좋다고 한들, 그럼에도 명상을 하기엔 너무 바쁘고 마음이 복잡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우리가 휴대전화에 전원을 연결해 놓았을 때 그 휴대전화는 ‘그냥 빈둥거리는’ 것인가? 당연히 아니다. 휴대전화는 나중에 우리가 전화를 사용해야 할 때 가장 효율적인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충전 중이다. 컴퓨터가 강제 종료 명령을 실행한 뒤, 마치 우리를 놀리기라도 하듯이 화면에 동그라미를 그리며 15분 동안 업데이트를 할 때 컴퓨터는 ‘그냥 빈둥거리는’ 것인가? 사실 이때 컴퓨터는 이전보다 좀더 효율적이고 쓸모 있으며 강력한 기계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 최적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다.


휴대전화를 충전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컴퓨터를 재부팅하지 않아서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 과연 최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을까? 당신이 마음에 생기와 활기를 되찾을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기회를 주지 않는 셈이며, 심지어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완전히 기능을 멈춰버려 어떤 것도 하지 못하게 되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다.


너무 바빠서 명상할 시간이 없다는 말은 너무 바빠서 차에 기름 넣을 시간이 없다는 말과 같다. 몸이 찌뿌둥하고 스트레스가 심하고 자신이 바보 같다고 느낄 시간이 있는가? 병에 걸려서 삶을 멈춰세울 시간이 있는가? 명상에 걸리는 시간은 정말 짧지만(단 15분이다!), 그 대가는 엄청날 것이다.” 


‘명상에 능숙해지려고
명상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능숙해지려고 명상을 한다’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하루 15분의 기적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