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청약 2순위 무자녀 신혼부부, 어떻게 당첨될 수 있었을까?

조회수 2020. 9. 8. 14:0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들 제 사례를 들으면 놀라곤 해요. 그 비결은요~
다들 제 사례를 들으면
깜짝 놀라곤 합니다.

기타지역 2순위에 무자녀, 신혼부부가 어떻게 새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된 걸까요?


'나는 가점이 너무 낮아서, 저축액이 너무 적어서 등의 이유로 아마 안 될거야'하며 포기하는 당신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는 실제 청약 당첨 사례를 소개합니다.


엄마의 투병으로
내 집 마련의 열망이 생기다

저는 결혼 전까지 아파트에 살아본 적이 없어요.


그 전에는 유방암에 걸린 엄마 간병을 위해 경기도 인근의 작은 시골집을 사서 이사를 갔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엄마는 이사가기 전에 돌아가셨습니다.

살아서 한 번도 못 살아본 아파트,
죽어서야 들어가보네.
행복하게 잘 살아.

유방암에 걸려 돌아가신 어머니를 납골당에 모실 때 아빠가 하신 말씀이였어요. 이 말씀이 아직도 머릿속에서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그때 아파트는 누군가에게 집 그 이상의 의미가 되기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혼 후 만난 인생의 은인

엄마가 돌아가신 후 저는 결혼을 했고, 안정적인 내 집 마련을 위해 청약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청약에 대한 검색을 하다가 1,400명의 당첨자를 배출한 청약 전문 강사 '열정로즈'님을 알게 되었고, 결혼식 한 달 전에 특강을 들었습니다.

특강을 들으며 제가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부부로 무자녀도 신청 가능한데요, 연령대와 상관없이 일정 수준 소득, 자산 기준을 맞춘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정 방식이 100% 추첨입니다.


저희 부부는 지금 꼭 당첨되야 된다는 간절함에 악착같이 공부하고 청약을 넣었습니다.


한밤 중의 고함!
당첨이에요, 제가요?!

정말 신기하게도 가점이 현저히 낮은 저와 남편이 꼭 예비당첨이라도 되는 거예요.


결혼한지도 얼마 안 되었고, 가지고 있던 집을 팔아서일 수도 있지만 특별공급이라는 제도를 알차게 활용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하지만 의정부 롯데캐슬, 신동탄 포레 자이, 광명 푸르지오 센트베르, 안양 호계 신원아침도시, 힐스테이트 의정부, SH 고덕강일 14단지는 예비당첨에서 끝나고 맙니다. 


그러던 중 ‘인천 주안 자이’를 신혼 특별공급으로 지원한 날, 제가 지원한 평형이 미달인 것을 확인했어요. 


더 놀라운 일은 '인천 주안 자이’보다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에 먼저 지원했었는데 당첨이 된 거 아니겠어요?!

출처: 당첨이라니! 소리 질러!

저는 이때 신혼 특별공급으로 지원을 했는데, 2순위이고 무자녀라 당첨 기대를 안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제가 지원한 평형에서 특별공급 미달 물량이 있었고, 저희가 추첨으로 당첨된거였죠.  


밤 12시에 당첨을 확인하고 소리 질렀더니 샤워하던 남편이 뛰쳐나오기도 했어요.


2순위어도 무자녀인데
어떻게 당첨되었을까?

출처: * 이미지 출처: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 홈페이지

다들 제 사례를 들으면 깜짝 놀라곤 합니다. 신혼 특별공급은 '당해' 우선이 아니냐며 의문을 품으시죠.


'당해'란 아파트가 건설된 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인기있는 단지는 당해, 2자녀 이상이야 당첨 가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공급은 당해와 기타지역이 함께 접수를 받기 때문에, 당해에서 미달이 나면 기타지역까지 기회가 옵니다.  


그리고 신혼 특별공급은 한 평형에서 초과 접수가 되어도 같은 타입의 다른 특별공급에서 미달이 나면 미달 물량만큼 무작위 추첨으로 당첨자를 뽑습니다.  


특별공급 특성상 10~20% 정도의 물량이 부적격으로 판정되는데, 남은 물량을 예비당첨자 중에서 무작위 추첨으로 뽑으니 가점이 낮은 분들에게도 승산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가점이 낮다고 포기하지 말고 청약을 공부하세요!


무자녀, 한 자녀, 기타지역 당첨 사례가 많지만 알지 못하기에 도전하지도 않는 분들이 많죠.   


저의 사례가 많은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 청약에 대해 아는 만큼 당첨 확률도 높아집니다.


2년 만에 1,400명의 당첨자를 배출한
청약 대표 강사의 실전 전략 대공개

“저의 조언을 듣고

청약에 당첨된 사례자들 중에는

2030 싱글도,

무자녀 신혼부부도,

유주택자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맞춤 전략을 세운다면

누구나 청약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_ 청약 대표 강사 '열정로즈'

✓ 2020 최신 청약 제도와 부동산 정책 완벽 반영

✓ 부록: 2020-2021 서울, 수도권 청약 예정 단지 목록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