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바쁘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거짓말! 900명 추적연구

조회수 2020. 3. 24. 10:1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 주에는 168시간이 있습니다.


우리는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시간관리 전문가인 저는 900명의 스케줄이 적힌 시간일기를 추적하여 그들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바쁘다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1. 사람들은 실제로 얼마의 시간 동안 일할까?

한 주에는 168시간이 있습니다. 

24 X 7=168시간이죠.


여러분이 전일제로 일을 하신다고 가정하면, 일주일에 40시간이 되죠. 밤에 8시간을 자면 일주일에 56시간입니다. 그러면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72시간 남게됩니다.


여러분은 일주일에 50시간 일을 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62시간이 남겠네요.


만약 60시간 이상 일을 한다고 하시면요. 

정말일까요?


사람들의 추정 노동시간과 실제 노동시간을 비교한 결과 주중 75시간 이상을 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근무 시간을 25시간 부풀려서 생각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일주일에 180시간을 일한다고 얘기한 사람도 있었다. 일주일은 총 168시간인데 그보다 12시간 많은 180시간을 일한다니 말이 되지 않는 것이죠.

이처럼 우리는 한 주간 해야 할 일은 극단적으로 과대평가하는 반면, 주어진 시간을 과소평가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원하는 일을 하는 데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일주일에 168시간(24시간x7일) 동안 저는 여러분께 중요한 일들을 할 시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다면 여러분이 보게 될 시험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고 싶다면 세 시간 운동을 하고 두 시간 자원봉사를 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2. 우리도 모르는 사이 시간이 줄줄 샌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약간의 시간이 있을 때, 무엇을 하죠? 핸드폰을 꺼냅니다, 그렇죠? 아니면 집안을 어슬렁거리거나 TV를 봅니다.

시간인식 점수가 상위 20퍼센트인 사람들의 휴대폰 사용 횟수시간당 5.35회. 하위 20퍼센트 사람들은 8.5회였습니다. 하위 3퍼센트인 사람들은 어땠을까요? 시간당 거의 13회에 달했습니다.

무의미한 일들로 시간을 흘려보내지 않으려면 절제가 필요합니다.


시간인식 점수가 최상위 집단에 속한 사람들의 경우, 웹 서핑을 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할 가능성이 최하위권인 사람들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그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삶에서 친구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책을 읽었습니다. 


그들은 전자기기를 이용한 오락으로 시간을 채우려는 충동을 덜 느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바쁘다고 느끼면서도 성과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스스로를 끊임없는 자극에 의존하도록 놓아두기 때문일겁다. 


전자기기는 힘들이지 않고도 쉽게 즐거워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전자기기에 연결되길 좋아하는 것이죠.

짧은 순간들은 큰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짧은 시간을 작은 기쁨을 위해 쓸 수 있습니다. 아니면 버스에서 뭔가 멋진 것을 읽을 때 쓸 수도 있습니다. 출근길에요. 제가 매일 아침 버스 두 번과 지하철 한 번을 타고 출근해야 했을 때 주말마다 도서관에 가서 읽을 것들을 빌려오곤 했습니다. 이건 모든 경험들을 정말 즐겁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일 중간의 휴식시간명상이나 기도를 위해 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살인적인 업무 스케줄 때문에 가족식사가 취소되었다면 가족 아침식사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시간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좋은 일들을 언제 하면 좋을지 생각하면 가능합니다. 저는 정말 이것을 믿습니다. 시간은 있습니다.

우리가 바쁘다고 해도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은 분명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출 때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의 시간 관리 전문가 로라 밴더캠은 CEO, 워킹맘, 직장인 등 바쁘게 살아가는 900명의 사람들의 시간일기를 추적 연구했다. 그리고 마침내 많은 일을 하면서도 여유로운 사람들의 비밀을 밝혀냈다.

그간의 연구와 시간 관리 전략이 담긴 <시간전쟁(원제:OFF THE CLOCK>은 시간 관리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물론이고 직무능력,인간관계, 행복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