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당신이 주식투자에서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조회수 2020. 4. 16. 11:5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왜 주식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착각할까?

돈을 벌기 위한 전쟁터

흔히 주식시장을 전쟁터에 비유합니다. 찰나의 실수가 투자자에게 혹독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전쟁터라는 비유는 꽤 적절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이렇듯 생사가 오가는 무자비한 전쟁터에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고,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웃고 누군가는 울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라는 전쟁터에서 무기는 바로 돈입니다. 내가 가진 자본으로 시장에 뛰어들어 큰 시세차익을 남기는 것이 주식매매의 목표입니다. 재미 또는 취미로 가볍게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투자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바로 돈을 버는 것이죠.

왜 주식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착각할까?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뼈저리게 깨닫는 것 중 하나가 남의 돈 쉽게 벌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돈 좀 쉽게 버는 방법 없을까?” 하고 얘기하면 주변 사람들은 어리석은 사람 다 보겠다며 콧방귀를 뀝니다.


저도 그런 소리를 들으면 비슷한 반응을 보일 겁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묻겠습니다. 여러분은 주식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매매 경험이 1년 미만임에도 보유한 현금의 5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태반입니다.


이것은 제가 오랫동안 주식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실제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주식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이 정도 비율로 투자하는 것은 너무 위험한 행위입니다.


물론 이들에게도 각자 사정과 이유가 있습니다. 적은 금액으로 매매하면 수익금이 적어서, 본의 아니게 손실이 나다 보니 투자자금을 추가해서 평균 매수단가를 낮추기 위해, 주가가 오를 거라는 확실한 내부 정보를 입수해서 등등의 이유죠. 여러분도 막상 이들과 같은 입장이 되면 나름대로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수익이 아닌 손실부터 생각하자

하지만 이들이 놓치고 있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경험’입니다.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사회 초년생이 어리숙하듯 주식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자들은 주식시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10명 중 9명은 결국 돈을 잃고 퇴장하는 현실을 알지 못하는 것이죠.


행여 이런 현실을 안다고 하더라도 이들은 자신만은 그런 경우에 해당하지 않을 거라고 믿습니다. 이런 잘못된 믿음은 마치 최면과도 같아서 옆에서 아무리 옳은 말을 해줘도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주식시장은 그만큼 중독성 있고 자기가 믿고 싶은 대로 믿게 만드는 신기한 곳입니다. 그러나 통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판단할 때 내가 쉽게 돈을 버는 곳이라면 다른 사람도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곳이라는 사실도 인정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투자자가 참패를 당하고 주식시장을 떠납니다. 그렇다면 나 역시 주식시장에서 돈 잃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제하는 것이 이성적이고 올바른 태도일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재산에서 큰 비중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신중하게 재고하게 되겠지요.


이런 절차와 사고방식이 합리적이고 올바름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도 이런 판단하에 매매하는 사람들이 주식시장에서는 극히 드뭅니다. 주식 앞에서는 꼭 도박이라도 하듯 한없이 감성적이고 충동적으로 변하죠.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하는 주식투자는 도박과 같습니다.

주식투자는
자본주의가 있는 한 존재한다

대략 10년 전 소소하게 주식을 잘하던 지인이 주변 사람들에게 종목을 추천해서 수익을 얻게 해주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지인이 당시 저에게 “주식을 잘만 배워두면 은퇴 후에도 손가락 하나로 돈을 벌 수 있다”라고 했던 말이 기억납니다.


그때 그 말은 지금도 제 마음속에 남아 있고 저는 여전히 그분의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자본주의 시장이 존재하는 한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세상 모든 게 변해도 주식의 본질은 변하지 않고 참여자에 대한 제한도 계속 없을 것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사회 구성원에서 은퇴 구성원으로 처지가 바뀝니다. 은퇴 후에도 우리가 계속 소득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입니다.


물론 주식을 배우고 습득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매매 패턴을 어느 정도 깨닫고 나중에 어떤 경지에 이르게 되면 주식은 평생 함께 가는 좋은 친구가 돼줄 것입니다. 제가 지금과 같은 노하우를 쌓는 데는 5년이란 시간이 걸렸습니다.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남들보다 배로 노력했고 지금은 시장 · 종목 · 차트분석 등에서 많은 노하우를 축적했지요.


현재 저는 온라인 주식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 중이며, 저에게 배운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수익권에 도달하는 것을 지켜봐왔습니다. 물론 이분들이 수익을 내게 된 것은 저에게 배운 것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스스로 주식을 공부하고 차트를 분석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도 수익이 나오는 종목들을 골라 높은 승률로 매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주식투자에 실패하고 있다면 주식에서 정답을 찾았다고 할 수 없으니, 여러분에게 감히 주식투자를 하라고 권하지 못하겠지요?


제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주식차트에는 분명히 답이 있고, 주식차트를 연구하고 습득하는 사람은 반드시 그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주식을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단, 명심해야 할 것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주식시장을 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체계적인 매매 시스템이 답이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인 매매 시스템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어디쯤에서 진입해야 하고 어디쯤에서 빠져나와야 할지 본인이 알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시간을 차트분석에 투자해야 합니다.


차트를 보면 다 제각각으로 보이지만 몇 가지 패턴이 정해져 있습니다. 주가는 특정 신호 이후 상승 혹은 하락하는데 몇 가지 패턴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러한 패턴을 다 알 필요는 없으며 자신이 아는 일부만 찾아도 매매가 가능합니다.


뒤에서 몇 가지 매매 패턴을 알려드리겠지만, 중요한 것은 완전히 눈에 익숙해지도록 그 패턴을 반복해서 익히고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차트는 제 각각으로 보여도 비슷한 패턴이 있습니다.


이 말은 곧 패턴 파악을 못 하면 모든 차트가 다 다르게 보인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매매에 성공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이 과정을 안정적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소액으로 매매하거나, 본격적인 투자 전에 모의투자로 매매하는 연습을 많이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들이 매매 실수로 손해를 볼 확률은 거의 100%입니다.


주식투자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시야가 좁아서 자주 실수하게 되는데, 소액 매매나 모의투자는 혹여 실수하더라도 큰돈을 잃지 않게 해주는 안전망 역할을 합니다.

세력을 알면 차트가 보인다

차트 유형이 몇 가지 패턴으로 나뉘는 이유는 세력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력이란 차트를 좌지우지하는 소위 큰손들을 말합니다.


차트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장기간 박스권에 갇혀 있던 주가가 갑자기 급등한 후 빠르게 급락하는 모습을 종종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차트 패턴은 쉽게 볼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을 만드는 것이 바로 세력입니다.


주식시장에는 큰돈을 굴리면서 차트를 장악하는 세력들이 존재합니다. 이 세력들이 급등하는 종목을 만드는데 이들의 목적 역시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이들이 원하는 수익을 얻기 위해 필요로 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 바로 다음에 나오는 차트입니다. 이렇게 세력의 움직임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종목을 ‘세력주’라고 합니다.


다음 차트를 보면 장기간 박스권에 갇혀 횡보하던 주가가 어느 시점에서 급등했다가 이후 급락하는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을 인위적으로 움직이는 세력이 목표했던 수익률에 도달한 뒤 가지고 있던 물량을 털고 나오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패턴입니다.

세력주는 어느 종목을 막론하고 ‘목표 수익 실현’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가집니다. 그래서 패턴도 동일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면 개인 투자자도 얼마든지 주가가 상승할 때 들어가고, 내려갈 때 빠지는 고수의 투자가 가능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수익을 내야 한다!
확실히 수익 내는
세력주 투자의 모든 것!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