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싫은 금요일 오후를 잘 보내는 법

조회수 2020. 3. 13. 11: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금요일에 '계획'을 세우면 일주일을 알차게 보낼 수 있다

시간인식 설문조사를 해보니 ‘어제 내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 깊이 자각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지난 24시간 동안 개인적 또는 직업적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뤘다고 말하는 비율이 평균보다 21퍼센트 높았다.

일단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면 내가 원하는 방향을 파악하는 일이 보다 쉬워진다.

일주일 168시간을 전부 추적하지 않아도 내 삶에 최적화된 시간을 디자인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내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 떠올리고 매일 평가와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다가오는 일주일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났으면 하는지 큰 것들만 생각해보라. 매분 매초를 생각할 필요는 없다. 일주일은 삶을 살아가는 하나의 주기이다. 월요일과 일요일은 달라 보이지만 찾아오는 빈도는 같다. 어떤 것이 더 전형적이라고 말할 수 없다.


나는 일주일을 '계획'하는 가장 좋은 시간이 금요일 오후라는 것을 알게 됐다. 

주요 일정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인 사람이라면 금요일 점심 이후에는 큰 성과를 내기 힘들다. 주말을 앞두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어려운 까닭이다. 하지만 미래의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는 있다. 이로써 낭비될 뻔한 금요일 오후를 일주일 중 가장 생산적인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


이런 습관은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데 유용하다. 나는 몇 분의 시간을 내어 다음 주의 일들을 살피고 세 가지 범주의 우선순위 목록을 만든다.

■ 일
■ 인간관계
■ 나

다음 주, 각 영역에서 당신이 가장 해내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각 영역에 2, 3개 항목이면 족하다.


일의 범주에는 새로운 강연의 초고를 쓰거나 출장에서 있을 회의를 준비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인간관계 범주에는 남편과 외식을 하거나 친구와 조깅을 하는 일 등이 들어간다.

나와 관련된 범주는 치과 예약을 잡거나 인근 박물관의 전시를 찾는 것 등이 될 수 있다. 이후 다음 주달력을 보면서 이러한 우선순위 목록을 적어둔다.


각각 항목에 여러 단계가 필요할 경우에는 단계별로 해당하는 날짜의 계획에 적으면 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자기만의 시간을 디자인할 수 있다. 

특정한 날에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할 일 세 가지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사무실이나 집의 전기가 오전 11시에 나간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전에 어떤 일을 서둘러 하면 좋을까?


우선순위를 확인하는 일은 중요한 일을 확실히 처리하는 데 유용하다. 하지만 내가 가장 놀란 것은 이런 계획을 지키는 데 걸리는 시간이었다. 커다란 과제일지라도 해야 할 일을 확인하고 여러 단계로 나눠놓으면 실제 그 일을 할 땐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나는 중요한 일들을 가능한 주초에 배치한다. 월요일을 마무리하기 전에 그 주간의 가장 중요한 업무를 해놨다면 금요일 밤까지 끝내야 하는 확실하지 않은 양의 확실치 않은 일들을 처리하느라 미친 듯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뒤를 돌아봄으로써 내 시간을 디자인할 수도 있다. 밤에 짬을 내서 시간일기에 그날 하루를 기록한다. 몇 가지 질문에 답을 찾아본다.

- 오늘 일정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일은 무엇인가
- 시간을 더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시간을 덜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때로는 이런 질문이 큰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한 엔지니어는 최근 자신의 일정을 검토하고 매일 2시간이 걸리는 통근 시간을 감수할 만큼 지금의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내게 편지를 보냈다. 


그녀는 회사와 이 일을 논의했고 매니저는 일주일에 한 번 재택근무를 허락했다. 하지만 고민은 계속됐고 근무 환경이 더 유연하고 집에서도 가까운 직장을 알아보게 됐다. 용기를 내어 매니저에게 이 고민을 털어놓자 매니저는 일주일에 나흘을 집에서 일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결국 그녀는 새로운 직장을 구하든 원래의 직장에 남든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 셈이다.


매일 시간 전쟁을 겪는 사람들

시간이 없어서 못 쓰는 것인가,

있는데 못 찾는 것인가!


900명 시간일기 추적,

시간인식 점수 상위 20%와

하위 20%사이에서 드러난

놀라운 차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