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으로 1억원 만드는 3가지 방법

조회수 2020. 1. 16. 13: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목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한다?

월급쟁이들이 자주 하는 푸념 섞인 이야기가 있다.

“재테크, 하고 싶은데 목돈이 없네요.
돈이 있어야 뭘 해보죠.”

한편으로는 맞는 말인 것 같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맛을 안다고, 목돈을 굴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자산 운용의 위력이 다르다. 


같은 10% 수익이라도 10만원을 투자해서 1만원 생기는 것과 100만원을 투자해서 10만원 생기는 것은 엄연히 다르지 않겠는가? 


좀 가혹한 말이지만, 돈은 크게 굴려야 한다.


가난한 사람이 먹고사는 데 대부분의 돈을 쓰느라 목돈을 만들지 못하는 동안, 돈 많은 사람은 크게 굴리고 크게 번다.


■ 목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한다?

이제 당신의 1차 목표는 종잣돈을 만드는 것이다.


산 정상에서 조그마한 눈덩이를 굴리면 산 중간에서 제법 커지고, 산을 거의 다 내려올 때에는 거대한 눈덩이가 되는 것처럼 종잣돈도 마찬가지다. 


지금 월 10만원, 20만원 모은다고 해서 당장 집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의 힘을 믿어라. 


지금은 소액을 투자하더라도 눈덩이가 커지듯 조금씩 거액으로 만들면 집을 살 수 있다. 목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한다는 것은 슬프기는 하지만 변명일 따름이다.

지금 받는 월급이 투자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종잣돈 5천만원을 만들기 위해 연 10% 수익을 목표로 한 달에 50만원씩 73개월간 펀드에 투자하자’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돈 모으긴 글렀으니 일단 폼나게 살자. 


한 달에 30만원이면 외제차를 몰 수 있다고 하던데…’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누가 10년 후 풍요로운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 같은가?


다음은 월급으로 1억원을 만드는 방법이다.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

월급으로 1억원 만드는 세 가지 방법

1. 매월 30만원을 연 8% 수익으로 180개월
(15년) 투자 ▶ 원금 5,400만원

2. 매월 60만원을 연 8% 수익으로
114개월(9년 6개월) 투자 ▶ 원금 6,840만원

3. 매월 100만원을 연 8% 수익으로
77개월(6년 5개월) 투자 ▶ 원금 7,700만원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매월 투자하는 금액이 많아질수록 기간이 짧아진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적은 금액으로 길게 가면 가성비가 좋다는 것이다.


원금을 보라. 30만원씩 모으면 절반 정도인 5,400만원이 원금이다. 매월 100만원이라면 7,700만원이 원금이 된다.


1억원이라는 종잣돈으로 쇼핑을 한다고 했을 때, 같은 물건을 비싸게 사면 돈 아깝지 않은가.


이번 달 말부터 30만원씩 넣자.


앞의 표를 보면서 ‘와, 15년? 안 하고 만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해한다. 15년은 너무 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자. 15년 후에 당신이 살아 있을 것 같은가?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언젠가 15년 후는 당신에게 다가온다. 


한 달에 30만원씩 모았다면 1억원이 새겨진 통장과 함께 말이다.


다음은 원대한 목표를 위해 1억원이 아닌 10억원을 정리해보았다. 필자가 재테크 강의를 할 때 사용하는 내용이기도 한데 반응은 크게 엇갈린다.


‘저렇게 해보자!’ 혹은‘ 장난해?’이다.


당신은 어느 쪽인가?

표를 보고 판단해보기 바란다.

월급으로 10억원 만드는 세 가지 방법

1. 매월 20만원을 연 12% 수익으로
35년 투자 ▶ 원금 8,400만원

2. 매월 120만원을 연 12% 수익으로
20년 투자 ▶ 원금 2억 8,800만원

3. 매월 500만원을 연 12% 수익으로
10년 투자 ▶ 원금 6억원

필자가 기업 강의 또는 세미나에서 1억원 만들기 · 10억원 만들기 표를 보여 줄 때마다 항상 받는 질문이 있다.


“대체 연 12% 수익이 가당키나 합니까?” 맞는 말이다.


수익률 Top5 펀드들이야 연수익률 20%, 30%를 달성하기도 하지만 그렇게 좋은 펀드를 고르기가 참 어렵다. 연 12% 수익,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인정? 어 인정!’이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수익률이 부족할 것 같으면 금액을 늘리거나 기간을 더 길게 잡으면 된다.


핵심은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잘 모으면 목돈이 된다는 것이다.


그것만 생각하도록 하자.


잠깐! 은행에 가지 않고도
자동이체를 관리하는 계좌이동제

계좌이동제는 카드사, 보험사, 통신사들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은행통장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다.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서 일괄 조회하고 정보를 해지 또는 변경하는 통합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쉽게 표현하면 나의 통장에 꽂혀 있는(?) 빨대들을 한눈에 관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2019년 하반기부터는 현재의 시중은행·인터넷은행에 더해 저축은행까지 계좌이동을 할 수 있고 2020년부터는 제2금융권(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등)까지 계좌이동제가 확대될 예정이다.


월급쟁이여, 회사에서도 인정받고
경제적 자유도 얻어라!
뻔한 월급만 보자니 미래가 불안한데도 격무에 시달리느라 재테크는 뒷전인 당신을 위해 썼다.

한탕을 노린 대박 재테크만 꿈꾸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 책을 통해 직장생활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경제적 자유도 얻을 수 있다.

단, 현명한 재테크가 필요하다.

어떤 재텥크를 선택할 것인지만 치열하게 고민해서 결정하라.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