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프리랜서? 나에게 딱 맞는 주식투자법 3

조회수 2019. 8. 16.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내게 맞는 길만 제대로 찾으세요.

주식을 한다고 해서
주식의 모든 분야를 다 배울 필요는 없다

방대한 주식의 영역에 발을 들이는 순간 막막함과 막연함에 빠질지도 모릅니다. 모르는 용어가 쏟아지고 어떻게 매매해야 하는지 감조차 잡을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주식투자를 한다고 해서 주식의 모든 분야를 배울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오로지 한 가지 관점으로만 주식을 보면 됩니다. 바로 내가 매매하기 ‘편한 시간 + 내가 좋아하는 차트 패턴’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회사까지 출근하는 길이 여러 갈래로 나뉜다고 가정해 봅시다. 회사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다면 어떤 길을 택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내가 원하는 길’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의 범위는 너무나도 광범위해서 다양한 매매 기법과 관점을 익히는 데만 짧게는 수년, 길게는 십 년이 넘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내게 맞는 길만 제대로 찾으세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주식에 대한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주식투자법
1. 상황에 맞는 매매 기법을 골라라

앞에서 주식매매 기법이 정말 많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곧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법도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그 많은 기법 중 자신에게 맞는 한 가지 매매 기법만 익혀서 잘 활용하면 됩니다. 이것이 정답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알려고 하거나 배우려고 하지 마세요. 어차피 못하니까요. 왜 못한다고 단정 짓느냐고요? 한 가지 기법만 익히고 수익으로 연결하는 데도 오랜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이 단순한 사실을 놓칩니다. 특정 노하우와 기법만 배우면 그만인 줄 알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거든요. 


그 노하우와 기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위기 상황을 모면하는 능력과 함께, 수많은 차트들 중에서 자신의 기법에 맞는 차트를 찾아내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렇게 한 가지만 익혀 활용하기에도 벅찬 것이 사실입니다. 하나를 배운다고 끝이 아니라 이를 완성하기 위한 ‘집요함’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여러분이 집중해야 할 기법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를 하나 내겠습니다. 내가 집중해야 할 하나의 기법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제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주변 사례를 바탕으로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조건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매매 기법을 찾는 데 참고하기 바랍니다.


case 1. 저녁에만 차트를 볼 수 있는 직장인

직장생활이 바빠 오전과 오후에 차트를 볼 수 없어 실시간 대응이 힘든 경우입니다. 이런 분들은 변동성이 강한 종목보다는 회사의 가치는 높지만 시장에서 외면받는 종목을 공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스윙 & 장기투자 매매가 어울립니다. 스윙 매매는 시장의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황을 읽는 눈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 증시는 미국과 중국 증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증시와 중국 증시, 또 세계 경제와 국내 경제에 무슨 변화가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종목은 많이 매매할 필요가 없으므로 처음에 좋은 종목을 고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살펴보는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case 2. 출근 시간이 늦어 오전에 여유가 있는 사람

출근 시간이 늦다는 것은 오전에 시장을 지켜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초가 매매와 단타 매매가 가능합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스윙 매매까지도 가능합니다.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지요. 


당일 수익 실현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므로, 오전 시간이 여유로운 강점을 활용하여 주식이 활발하게 거래되는 오전 9시~10시 사이에 매매하기를 권합니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이때 시장을 지켜보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주식 고수가 되기를 원한다면 이 시간을 꼭 사수해야 합니다. 


참고로 시초가 매매와 단타 매매를 지향한다면 재무제표나 시황 분석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case 3. 시간제한이 없는 프리랜서

매매 시간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면 매매 시간 선택의 주도권이 있으므로 가장 편한 시간에 매매하면 됩니다. 여유 있는 오후 시간을 이용해서 종가 매매를 연구해도 괜찮습니다. 


종가 매매 방식을 선택하면 하루에 마감되는 봉의 특징에 따라 다음 날 어떻게 변화할지 공부하면 됩니다.


이에 따라서 빠른 수익도 가능합니다. 물론 본인이 원한다면 스윙 매매나 시초가 매매 등 다양하게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을 모두 활용하려면 시초가와 종가로 접근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루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초가와 종가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 정도 범위로 투자 방식을 구분할 수 있으니, 본인의 형편과 상황에 따라 공부를 시작하면 됩니다. 바쁜 직장인이라면 단타로 접근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혹시 별도의 주식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자동 매매를 운영한다면 말이 다르겠지만, 단타 수익률은 실시간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평범한 직장인들에겐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단타로 접근하면 기본적으로 변동성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게 되는데 이런 종목들은 잠시만 눈을 떼도 크게 손실을 볼 위험이 있습니다. 


통 주식에서 깡통 찼다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단타를 치면서 빠르게 돈을 잃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충분히 준비한 것이 아니라면 신중하게 접근하세요.


나에게 딱 맞는 주식투자법
2. 평범한 개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

바쁜 직장인들이라면 주식 공부를 할 때 재무제표 연구와 좋은 회사의 가치를 찾아내는 것을 가장 우선시하는 게 좋습니다. 


다른 걸 배우지 말라는 게 아니라, 주식시장이 워낙 방대하다 보니 선택하고 집중해서 연구하고 공부하라는 뜻입니다.


사실 주식투자에서는 지식을 많이 습득하면 할수록 유리하지만, 직장인이라면 그러기가 불가능하고, 제 경험으로 볼 때 지식의 양이 주식매매 성공에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먼저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한 가지 매매 기법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그 외에도 주식에 관한 지식들을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주식투자에는 여러분이 미처 생각지 못한 매매 기법들이 많습니다. 저도 깜짝 놀랄 정도로 특이한 매매 기법을 본 적도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매매 기법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한 상황과 이벤트가 수시로 발생하는 주식시장의 특성 때문입니다.


그러니 너무 많은 것을 배우려고 부담 갖지 마세요.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할 수 있는 매매 기법들을 연구하고 접근하면 됩니다. 많은 지식이 반드시 수익과 연결되는 것은 아님을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할 수 있는 환경 내에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법들이 있으며, 이것을 연구하고 완성하면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고수들은 모두 한 가지 매매 기법에 충실합니다. 한 가지만 할 줄 아는 건 아니어도 최종적으로는 자신에게 편한 한 가지를 추구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열심히 노력하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무리해서 불필요하게 힘을 빼는 일은 없어야겠지요?


비자발적 장기투자에서 벗어나
세력주에 올라타자!

패턴을 알면, 세력이 보이고,
세력이 있는 곳에 수익이 있다!

확실히 수익 내는 세력주 투자의 모든 것
《나는 오르는 주식만 산다》
이벤트
'주식투자 매매일지' 무료 다운로드!
매일 기록하면 실력이 쌓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