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블랙프라이데이에 문 닫았더니 350% 성장한 의류 회사, 그 이유는?

조회수 2019. 8. 1. 08:1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REI(레이)는 블랙프라이데이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 REI는 블랙프라이데이에 왜 문을 닫았을까?

- 상업적 이유로 기업의 존재 목적을 배반하지 않는다.

출처: REI 인스타그램
REI 제풒과 함께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

REI는 “야외 에서 활동하는 것이 잘 사는 삶”이라고 믿는다. 이 믿음은 기업을 어떻게 운영하고, 누구를 채용하며,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을지의 방향이 된다. 


1,600만 명 의 회원으로 이루어진 자체 운영 ‘야외 활동 커뮤니티’가 있는데, REI는 이 커뮤니티에 전념하기로 한 약속에 따라 행동한다. 커뮤니티에서 발간하는 <스튜어드십 리포트> 2017년호에 따르면 REI는 수익의 79%를 야외 활동 커뮤니티에 되돌려줬다. 이런 행동은 REI를 아웃도어 도구나 부츠, 텐트를 파는 다른 기업을 능가하는 수준으로 올려놓는다. 


REI는 야외 활동을 지원하는 행동을 통해 회원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블랙프라이데이에 문을 닫는 일은 고민할 필요도 없었다.


■ 행동

- 아웃도어 브랜드 REI는 #옵트아웃사이드라는 이름의 캠페인으로 143개 전 매장의 문을 닫았다.

출처: www.slickdeals.net/article
REI 매장
* 옵트아웃사이드(OptOutside) 캠페인: 판매보다 야외 활동을 촉구하며 블랙프라이데이에 매장 문을 닫는다.
출처: REI 홈페이지
#옵트아웃사이드 캠페인을 홍보하는 홈페이지 화면

REI의 대표이사 제리 스트리츠키는 이 행동을 “실내에서 과소비하는” 사람들을 바깥으로 나가게 하는 데 투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웹사이트에서는 글자뿐인 검은색 화면을 띄워 사람들에게 쇼핑 대신 야외 활동을 하는 #옵트아웃사이드를 권장했다. 이듬해 이 운동을 지속하면서 스트리츠키는 “저희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소매기업이 이처럼 중요한 날을 외면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이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목적을 따르는 REI의 행동은 고객과 직원이 바라보는 REI의 위상을 강화하며 재무적인 성과를 넘어 그 이상의 성과를 가져다주었다.


■성과1

- REI는 경쟁사들이 고전하고 있는 시장에서 재무적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출처: https://youtu.be/7n3YKb8K6II
블랙프라이데이에 문을 닫은 레이 매장을 취재한 언론 보도

#옵트아웃사이드 덕분에 REI는 무려 67억 회 가량 매체에 노출됐다. 그들의 캠페인은 세상에 널리 알려졌고 고객에게 반향을 일으켰다. 


REI는 경쟁사들이 고전하고 있는 것과 달리 재정적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REI의 사례는 명확한 목적을 갖고, 그 목적에 맞게 운영되는 기업은 시장에서 350% 이상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성과2

- REI는 회원들의 존경을 얻고, 기업이 추구하는 운영 목적을 따르는 직원을 불러들이게 되었다2

REI는 회원들의 존경을 얻고, 기업이 추구하는 운영 목적을 따르는 직원을 불러들이게 되었다. 


또한 #옵트아웃사이드 운동에 다른 기업과 지역 커뮤니티를 참여시켰다. 2015년에는 140만 명의 사람들이 쇼핑에서 발을 떼고 #옵트아웃사이드에 동조했고 2016년에는 그 운동에 참여한 사람이 600만 명이 넘었다. 700개가 넘는 기업이 REI의 운동에 함께 참여했고, 수백 개의 주립공원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사람들이 야외로 나가 활동할 수 있도록 입장료를 우대했다.


문화적 측면에서 이런 행동은 더욱 강력한 노동력을 창출하고, 더 크고 강력한 기업을 길러낸다. 앞으로 떠오르는 세대는 근무할 기업의 가치가 자신들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목소리를 내고 신중을 기한다. 


그리고 REI의 이런 행동은 이 세대들을 끌어당기는 자석이 됐다. REI는 #옵트아웃사이드 운동을 시작한 후, 4분기에만 수십만 개의 입사 지원서를 접수했다. 지원자 수가 100%나 증가한 것이다. REI의 근속율은 소매업계 경쟁 기업의 두 배다. REI는 <포춘>의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2019년까지 21년 연속으로 선정됐다.


지금 가는 그 길은 올바른가?

출처: REI 유튜브채널
#옵트아웃사이드 캠페인 홍보영상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업들은 리더의 지도와 기업의 행동을 통해, 기업과 고객 양쪽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좀 더 균형 있는 관계를 맺는다.


올바른 길을 택하는 것은 선택이다. 선택은 언제나 쉽지 않지만 뒤돌아보았을 때 이 길을 선택한 것을 가장 잘한 결정으로 여길 것이다. 올바른 길은 또한 이를 택한 기업을 성공으로 인도한다. 실제 데이터와 고객과 직원의 일화는 올바른 길을 택하면 기업이 성장한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경영전략가인 프레드 라이켈트는 자신이 대접받고 싶다면 남을 먼저 대접하라는 ‘황금률’에 따른 행동과 기업의 성장 사이의 관계를 처음으로 연결한 사람이다. 이에 더해 대니 마이어의 접객지수는 인간미를 바탕으로 가치를 전달하는 직원들을 키우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상당수가 어떻게 S&P 500 안에 들수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성장의 핵심은 리더십이다. 리더는 고객에게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 성장을 위한 길이라 믿고 기업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리더는 어떻게 매출을 올릴 것인지, 혹은 어떤 식으로 매출을 올리지 않을 것인지 명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리더는 정확히 무엇이 올바른 길인지 판단하기 위해 기업이 따라야 하는 길을 만들어가며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REI가 '야외에서 살아가는 것이 잘사는 삶'이라는 기업 가치에 따라 블랙프라이데이에 매장 문을 열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당신의 기업은 어떠한가?

리더의 행동이 기업의 존재 목적을 이끌어내는가?
당신이 비즈니스를 하는 이유와 당신의 행동은 일치하는가?

비즈니스,잘 돼가고 있는지 고민된다면

지금 바로 질문해보자!


질문 하나로 성과를 창출한 기업의

마케팅 사례가 담긴 스터디 자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