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온몸으로 놀며 체험하는 주말여행지 5

조회수 2019. 5. 14. 10: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 아이랑 이번 주말엔 어디 가지?
소중한 것을 깨닫는 장소는 언제나
컴퓨터 앞이 아니라 파란 하늘 아래였다.
- 여행작가 다카하시 아유무

암벽 등반 체험부터 VR 체험까지 다양한 재미
01. 국립 산악 박물관

우리나라 산악 역사를 이해하고 다양한 산악 관련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상당 부분이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만큼 우리 생활은 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울 같은 대도시에서도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을 마주하는 것이 대한민국이다.


이에 산림청은 우리 산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산악 문화를 대중화하기 위해 국립산악박물관을 건립했다. 국립산악박물관은 우리나라 대표 명산 중 하나인 설악산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며 3개 관에서 상설전시를 한다. 


1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 근대 등반의 역사를, 2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 대표 산악인의 업적을, 3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 산악 문화와 산을 통한 사회 변화를 소개한다. 


전시관 외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족 단위로 이용하기 좋다. 또 암벽 체험, 고산 체험, VR 체험 및 산악교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Tip 아이와 함께 관람 포인트!


우리나라 산악 역사를 이해하고 다양한 산악 관련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주소 강원도 속초시 미시령로 3054 


- 전화 033-638-4459 


- 시간 3~9월 09:00~18:00, 10~2월 09:00~17:00 휴무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는 예외),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 입장료 무료


- 홈페이지 nmm.forest.go.kr


기차 타고 제주 곶자왈 여행
02. 에코랜드 테마파크

곶자왈은 북방한계 식물과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제주도만의 특별한 지형이다. 


에코랜드 테마파크는 교래 곶자왈에 위치해 제주의 특수한 자연환경을 이해하기 좋은 시설로 기차 여행이라는 재미있는 테마를 통해 곶자왈을 탐방할 수 있다. 에코랜드 테마파크에는 메인역, 에코브리지역, 레이크사이드역, 피크닉가든역, 라벤더·그린티 & 로즈가든역이 있다.


각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며 주변 볼거리를 즐긴다. 에코브리지역에서는 커다란 호수 위에 놓인 수상 덱을 거닐고, 레이크사이드역에서는 드넓은 초지와 풍차, 탐험선이 어우러진 이국적인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피크닉가든역은 이름처럼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아이들이 뛰놀기 좋은 키즈타운과 화산송이가 깔려 있는 곶자왈 숲길 에코로드가 포인트다.


라벤더·그린티 & 로즈가든역에는 각종 허브, 장미, 녹차, 라벤더가 피어난다. 기차를 타고 각 역을 돌아보자. 노는 재미, 생태 탐방의 즐거움을 두루 만끽할 수 있다.


Tip 아이와 함께 관람 포인트!


제주의 특수한 자연 생태를 보여주는 곶자왈과 화산송이를 재미있게 체험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차 여행도 즐긴다.


- 주소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번영로 1278-169


- 전화 064-802-8020


- 시간 기차 운행 4~11월 08:30 ~ 17:30, 12~3월 08:40~16:30 휴무일 연중무휴 


- 입장료 어른 1만4000원, 만 13~18세 1만2000원, 36개월~만 12세 1만 원 


- 홈페이지 theme.ecolandjeju.co.kr


치즈 만들기부터 50 체험까지
03. 의야지 바람마을

청정 지역인 대관령에 위치한 의야지바람마을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 여행자들도 많이 찾는 동네다.


조용한 시골 마을이지만 수려한 자연환경과 알찬 콘텐츠를 품고 있어 언제 찾아도 매력적이다. ‘의로운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이라 해서 의야지라는 이름이 붙었고, 바람이 불어오는 곳이라 해서 이름에 바람을 더했다. 


대관령 초지 위에서 뛰노는 양들에게 먹이를 주고 마을에서 생산하는 신선한 우유를 이용해 치즈, 아이스크림과 피자도 만들어본다. 사륜 오토바이인 ATV를 타고 들판과 산도 달린다. 의야지바람마을이 재미있는 것은 이렇듯 농촌 체험을 즐기는 동시에 최신 기술인 5G 기술을 함께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야지바람마을은 KT 5G 빌리지로 선정돼 5G 네트워크를 적용한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을 곳곳에 도입했다. 마을 내 ‘꽃밭양지카페’에 가면 누구나 5G 첨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대관령 산골짜기에서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의 첨단 기술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신기하다.


Tip 아이와 함께 관람 포인트!


치즈 만들기, 양 먹이 주기, 피자 만들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하다.


- 주소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사부랑길 8  


- 전화 033-336-9812, 070-4405-0023 


- 시간 09:00~17:00(체험에 따라 사전 확인 요망) 휴무일 연중무휴(체험에 따라 사전 확인 요망) 


- 가격 체험마다 다름


- 홈페이지 windvil.invil.org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뭘까?
04. 한국 잡월드

세상에 어떤 다양한 직업이 있는지, 그 직업은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경험해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놀이처럼 여러 직업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런 면에서 한국잡월드는 놀이 같은 체험,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한국잡월드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과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이루어진다. 시설은 크게 어린이체험관, 청소년체험관, 직업세계관, 진로설계관으로 구성된다. 


어린이체험관은 만 4세부터 초등학교 4학년까지, 청소년체험관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이용하기 적합하다.


Tip 아이와 함께 관람 포인트!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직업을 실제 체험하고 탐색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01 어린이체험관과 청소년체험관은 해당 연령에 한해 입장 가능하다. 단, 초등학교 5~6학년은 어린이체험관과 청소년체험관 중 선택할 수 있다.


02 청소년체험관은 체험자만 입장 가능하고 어린이체험관은 보호자나 인솔자가 동반해야 한다.


03 홈페이지 사전 예약을 우선으로 하며, 현장 방문객은 당일 잔여석에 한해 입장 가능하다.


04 어린이체험관은 1일 2부, 청소년체험관은 5부제로 운영한다. 어린이체험관 1, 2부 연속 이용, 청소년체험관 당일 체험실 추가 이용 가능. 단, 추가 요금 발생.


05 어린이체험관에서는 ‘조이’라는 화폐가 통용된다. 실제로 직업을 통해 돈을 벌고 쓰는 법도 체험한다. 체험에 따라 조이를 내야 하는 경우와 버는 경우가 있다. 아이가 조이를 벌고 쓰면서 또 다른 재미를 맛볼 수 있다.


06 정해진 시간 내에 가능한 많은 체험을 하고 싶다면 원하는 체험 코너의 스케줄을 잘 확인하고 동선을 짜야 한다. 아이와 함께 미리 지도를 보면서 원하는 체험과 동선을 계획해보자. 인기 체험은 금방 인원이 마감되므로 이 점 또한 고려해야 한다.


07 한국잡월드 내에 푸드코트와 매점을 갖추었다.


-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01


- 전화 1644-1333


- 시간 09:00~18:30(시설마다 다름) 휴무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연휴


- 입장료 

*어린이체험관 만 4세~초등학교 4학년 

평일 1만 6000원, 주말·공휴일 1만8000원


*보호자 평일 8000원, 주말·공휴일 9000원


*청소년 체험관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3학년 평일 8000원, 주말·공휴일 9000원


*직업세계관 만 4~18세 3000원, 만 19세 이상 4000원(어 린이체험관, 청소년체험관 이용객은 무료)


-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활쏘기
05. 난지 국궁장

활쏘기는 일정한 거리에 과녁을 세워놓고 활을 쏘아 맞히는 우리 민족의 전통 놀이다. 예로부터 선조들은 활쏘기를 즐기며 심신을 단련하고 친목을 도모했다. 


서울 마포구 가양대교 아래 난지국궁장에서 활쏘기를 배울 수 있다. 이곳에는 전통 과녁 외에 단거리, 중거리 체험 과녁이 설치되어 있다. 국궁과 양궁을 중 선택하거나 원한다면 모두 체험할 수 있다.


국궁은 우리나라 전통 방식으로 활을 쏘아 표적을 맞힌다. 양궁은 서양식으로 만든 활로 과녁을 맞힌다. 국궁은 과녁의 어느 부분을 맞혀도 점수가 같지만 양궁은 표적의 색깔에 따라 중심으로 갈수록 점수가 높아진다. 활을 잡는 방법도 다르다. 처음 활쏘기를 체험하는 사람은 국궁보다 양궁이 조금 더 쉬운 편이다.


활쏘기는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과 자세 집중을 훈련하는 종목이다. 활을 당기는 힘이 부족한 저학년보다는 고학년 학생에게 추천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배경으로 활시위를 당겨보고 사극 주인공처럼 멋지게 활을 쏘아보자.


Tip 아이와 함께 관람 포인트!


활쏘기 체험을 통해 집중력과 평정심을 기를 수 있다.


- 주소 서울시 마포구 마포나루길 30 


- 전화 02-3780-0658(한강사업본부 공원기획과) 


- 시간 09:00~일몰 휴무일 연중무휴


- 체험비 20발 체험 5000원


아이가 스스로 배우는 자기주도여행 200

아이와 함께 꼭 가봐야 할
국내 교육 여행지 총집합

▶주말에 어디가지? 고민 없이 떠나는 전국 여행지 리스트 200
▶사회&역사, 언어&문학, 과학&자연 등 교과서 영역별 여행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