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을 선택할 때 당신이 놓치고 있는 4가지

조회수 2019. 2. 25. 18: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방범부터 소음문제까지

많은 사람들이 웬만한 가전과 가구가 갖춰진 일명 풀옵션 원룸을 선호합니다. 대형가전, 대형가구 등을 장만하기 위한 비용이 들지 않아 좋지요. 


단, 입주하기 전에 고장이 나서 작동이 안 되는 것은 없는지 꼭 확인하고 이를 고쳐 주는 조건으로 입주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내 집을 선택 할 때 생각해 봐야 하는 사항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출처: 창문 보안 경보기
방범문제

대부분의 원룸은 4~5층 이하의 저층이라 범죄의 표적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방범창이 중요하죠. 방범창이 없다면 사비로 설치하곤 합니다.


단 계약 시 사비로 단 방범창을 두고 나갈지, 원상복귀할지 미리 특약으로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꼭대기 층이니 안전하다고 안심하는 것은 금물! 


옆 건물 옥상 혹은 계단 쪽 창문으로 도둑이 침입한 사례들이 많습니다.


방범창 설치가 어렵다면 창문틀에 설치하는 방범도구도 괜찮습니다. 창문 안전 잠금장치는 사람이 들어올 수 없는 간격 정도로만 창문이 열리도록 조절하는 장치인데 따로 못을 박거나 설치할 필요가 없어 간편합니다. 


창문이 열렸을 때 경보음이 울리는‘ 창문 보안 경보기’도 있습니다. 창문이 열리는 것을 막아주진 못하나 경보음을 울리게 만들어 도둑을 도망가게 만드는 효과가 있죠.


소음문제

무턱대고 빠르게 지어 낸 요즘 건물들은 방음이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옆집, 윗집 간에 마찰이 생길 수도 있죠. 특히 방을 많이 만들려고 가벽으로 공간을 분리해 놓은 집들이 있는데, 그런 집은 꼭 피해야 합니다. 


양쪽 집에 전달되는 소음이 엄청나거든요. 가벽은 나무 재질이라 두드리면 둥둥 울리는 소리가 납니다. 집을 볼 때 참고하세요.


기본 시설

보일러, 수도, 벽 등 집의 기본 시설에 문제가 생겼다면 처리는 집주인의 몫입니다. 


보일러가 고장이 났다면 당연히 집주인이 고쳐줘야 하고, 안해 준다면 일단 고친 후 이사 나갈 때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설비의 문제가 있을 시 집주인은 비용을 대야 하고, 대신에 세입자는 벽, 장판을 포함한 설비들을 온전히 관리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거죠.


주차문제

빌라나 연립의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한 곳이 많아요. 돈을 받는 곳도 있고요. 지인 방문 시 주차할 데가 없는 곳도 있으니 미리 체크해 두면 좋아요.


돈과 시간이 모이는 심플 살림법
힘들이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생활의 기술

이제 막 의식주 생활을 시작하는 왕초보를 위해 등대가 되어주고, 우산이 될 내용만 눌러 담았습니다.

방을 얻고 계약하는 것부터 첫 살림살이 장만, 정리 정돈, 청소, 세탁, 식재료 관리까지! 지금 당장 혹은 언젠가는 필요 할 살림의 기술을 배워 윤택한 생활을 시작해 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