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떠나는 골목 여행, 서울 익선동과 경주 황남골목길

조회수 2018. 9. 4. 17:4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Yo~! 완전 많이 기다려야 하는 익선동 갔어.
Yo~! 완전 많이 기다려야 하는 익선동 갔어.

오락실 게임도 하고.
호떡도 맛있고, 딸기 수플레 완전 美味.

_<와썹맨-Wassup Man> ep.8 소개 글 중

버스 안에서 보면 내릴 역을 지나치게 만든다는, 박준형의 예능 생존기 '와썹맨'. <커플이면 꼭 가야 하는 익선동 데이트 코스>편을 보셨나요? 꼭 데이트코스가 아니더라도 익선동 골목 여행은 충분히 매력적이에요.


익선동 한옥마을 혹은 한옥거리는 두어 명이 나란히 지날 정도로 좁은 골목에 오래된 한옥들이 어깨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북촌 한옥마을에 비해 뒤늦게 존재감을 드러냈지만, 지금은 서울에서 가장 핫한 장소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오래된 한옥과 골목에 새로운 공간과 감성이 채워지고 있는 그곳. 지금 익선동으로 가봅시다!  


+ 익선동만으로는 아쉽다고요?

요즘 경주에서 가장 핫한 골목길인 '경주 황남골목길'도 함께 소개할게요.

<한 권으로 끝내는 주말여행의 모든 곳>에 수록된 '주말여행 미니 코스북'에도 익선동이 필수 코스로 등장!

★ 주변 추천 여행지 : 인사동(도보 7분), 창덕궁(도보 7분), 북촌 한옥마을(도보 15분), 광장시장(도보 17분), 경복궁(도보 20 분)

- 위치: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일대
- 02-2148-1858(종로구청 관광체육과)

익선동 추천 코스 1. '엉클비디오타운'
한때 큰 인기를 누리다 사라져버린 추억의 비디오 감상실이 익선동에서 다시 태어났습니다. 한옥에 들어선 비디오 감상실이라 더 특별해요.

입구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고르고 무비홀이나 마당극장, 옥상극장 중 선택해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한옥 지붕과 높이를 나란히 한 옥상극장이 백미!

-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33-10
- 02-765-2307

익선동 추천 코스 2. '동남아'
참 정직한 이름이죠? 한옥마을에서 만나는 동남아라니!

한옥 주택을 독특하게 개조한 이곳은 태국 음식 전문점입니다.

똠얌꿍과 팟타이처럼 우리에게도 친숙한 음식부터 다소 생소한 요리까지 다채로운 태국 요리를 맛볼 수 있어요. 색다른 분위기와 색다른 맛에 깊이 빠져들 수 있는 동남아로 가볼까요?

-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23-6
- 02-766-1711

익선동 추천 코스 3. '수집 & 빈티지보니'
주로 먹고 마시는 공간이 가득한 익선동 골목에서 눈에 띄는 가게입니다. 한옥의 고전미와 빈티지한 아이템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데요~ 가게에 들어서면 우선 마당이 인상적이에요.

기존 한옥 마당에 유리 천장을 덮어 매장 공간을 넓혔거든요. 야외인 듯, 실내인 듯, 오묘한 공간미가 매력적이에요. 자세히 살펴보면 한 지붕 아래 2개의 가게가 공존합니다.

수집에서는 실력파 핸드메이드 디자이너들이 만든 제품을 판매하고, 빈티지보니에서는 외국에서 공수하는 빈티지 그릇과 가구, 의류를 판매해요. 생활 한복, 원피스, 엽서, 액세서리, 디퓨저, 그릇 등 아기자기하고 개성 넘치는 물건이 가득~ 한 공간에 다채로운 제품이 있으니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할 거예요.

-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21-17
- 070-4281-6248

익선동 추천 코스 4. '거북이슈퍼'
시골 동네에 어울리는 슈퍼가 익선동 감성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일반 슈퍼보다 맥주 종류가 다양해요.

안주로는 연탄불에 구워주는 먹태, 오징어, 쥐포가 인기. 맥주 박스로 만든 야외 테이블이나 실내 알루미늄 소반에서 즐기는 맥주 한잔. “캬아~” 하는 소리가 절로 나와요.ㅎㅎ

-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17-25
- 010-7532-7474

익선동 추천 코스 5. '에일당'
오래된 한옥과 수제 맥주의 만남. 한옥의 풍류에 묵직한 수제 맥주를 더하니 어찌 취하지 않으리오. 이곳에서 살던 옛 주인들의 흔적을 곳곳에 남긴 채 한옥 펍으로 변신했습니다.

영국과 벨기에 맥주를 선보이는 ‘굿맨 브루어리’의 맥주와 전문 바리스타가 만드는 커피를 맛볼 수 있어요.

-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33-9
- 070-7766-3133

★ 주변 추천 여행지 : 첨성대(자동차 4분), 대릉원 경주시 사적공원(자동차 3분), 국립경주박물관(자동차 7분), 동궁과 월지(자동차 8분)

-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80
- 054-779-8585(경주시 바로콜)

경주 황남골목길 추천 코스 1. '홍앤리식탁'
황리단길에서 가장 핫한 밥집.

한 상 차림으로 정갈하게 내오는 가정식이 별미입니다. 무엇보다 천장, 벽면, 바닥 할 것 없이 온통 새하얀 빚깔이 시선을 끌어요. 통 유리창 너머로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한(?) 인테리어도 매력 포인트!

-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91-2
- 054-624-2281

경주 황남골목길 추천 코스 2. '시즈닝'
단연코 지금 황리단길 최고 핫 플레이스 중 하나.

그 인기를 반영하듯 평일에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때가 많아요.ㅠㅠ 오래된 한옥을 감각적인 레스토랑으로 변신시켰는데요, 낡은 유리문에 드리운 새하얀 천이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파스타와 라이스 메뉴를 파는데, 미고랭을 재해석한 시즈닝 파스타가 대표 메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일본풍 라이스 메뉴도 선보입니다.

- 경상북도 경주시 첨성로99번길 25-2
- 054-774-7477

경주 황남골목길 추천 코스 3. '카페오하이'
이곳의 포인트는 단연 루프톱 전망. 거리에서 바라보던 황리단길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니 또 다른 풍경이 펼쳐집니다.

기와지붕과 야트막한 산이 켜켜이 이어지는 모습이 고즈넉하고 정감 있어요. 루프톱에는 사진 촬영용 노랑 우산을 비치해뒀는데요, 햇살 쨍한 낮부터 해 질 무렵, 밤까지, 저마다 다른 풍광을 선사합니다.

-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70
- 070-8632-9411

이 글은 <한 권에 끝나는 주말여행의 모든 곳> 중 일부를 발췌/재구성한 글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