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케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컬러 마케팅

조회수 2018. 8. 22.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컬러 마케팅
컬러가 주목받는 이유는 뭘까요?

교육에서는 EQ(감정적 지능지수)가 주목받고, 경영에서는 유머 리더십과 감성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이 감성에 주목하여 최대 매출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 감성 마케팅이 주목받는 걸까요?

현대 소비자들은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보다는 감성에 의한 소비를 합니다. 상품을 통해 감성을 충족되기를 원하고 자신의 취향을 나타내고 싶어 합니다. 당장 여러분의 입장을 생각해 볼까요? 


성능이 좋아도 디자인이 별로라면 또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가 나와 맞지 않다면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선뜻 지갑이 열리지 않으시죠?


이렇게 감성 마케팅과 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큰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는 소비자의 감성을 두드리는 브랜드가 아니면 살아남기 어려울 겁니다.

이런 감성 마케팅의 시대에서 컬러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인간의 시 지각은 형태보다 컬러를 빠르게 인식합니다. 이 말은 즉 형태보다는 컬러가 소비자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준다는 뜻입니다. 


또한 컬러는 인간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감성은 보편적인 면이 있어 같은 컬러를 본 사람들은 공통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이것을 경험의 교집합 또는 공감이라고 해요. 컬러는 소비자의 감성과 경험을 순식간에 자극할 뿐 아니라 공감을 일으켜서 기억을 소환합니다.

컬러는 감성과 직결되므로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핵심 도구가 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컬러 감성 마케팅 사례를 살펴볼까요?

가구 브랜드 이케아의 2017년 홍보 문구입니다.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창문'

'열정에 발맞춘 공간'

'마음이 맑아지는 초록 공간'

위의 문구의 세 가지 특징은 다 감성을 담고 있습니다. 홍보용 문장보다는 에세이 문장처럼 소비자들에게 제품이 추구하는 바를 전달하고 있죠.


이케아 매장에 가보면 그들의 컬러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사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작은 단위의 면적에서 다양한 콘셉트와 더불어 풍성한 컬러를 보여주며 말합니다. 


‘새로운 컬러를 시도해 보세요!’, ‘자신만의 컬러를 찾으세요!’ 


소비자들은 그곳에서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거나 도전받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컬러가 감성에 직결된다는 것을 잘 아는 영리한 기업입니다.

유니크한 분위기의 거실/ 이케아
1. 공간에서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색들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색이 있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색만 선별했습니다.

2. 1인용 소파를 옐로로 선택하여 포인트를 주면서 어두워 보일 수 있는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가볍고 모던한 분위기의 주방/ 이케아
1. 고명도의 무채색을 전체 배경에 두었습니다.

2. 무채색 사이에 핑크를 넣어 단조로움을 피했습니다.

3. 저명도의 그레이를 포함시켜 디스플레이를 완성했습니다.

나의 컬러 감각은 몇 점일까?

컬러가 아무리 중요한 시대라고 해도 컬러 감각이 부족하면 무슨 소용일까요? 그렇다면 나의 컬러 감각은 어떤지 점검해 볼까요? 


상상력을 자극하고, 컬러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려는 의도입니다. 평가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감각을 재생하기 위한 용도라고 생각하고 편하게 해보세요.

지금부터 특정 컬러의 속성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무슨 색인지 상상해 보세요. 레드나 블루, 옐로 같은 원색을 상상하지 말고, 최대한 자세하게 다양한 톤까지 생각해 봅니다. 같은 색상이라도 어떤 톤인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니까요.


컬러에 대한 답은 하나 일 수 없어요. 일정 범위에 속하는 컬러라면 정답입니다.



문제에 따른 컬러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떠올려본 후 아래의 답과 비교해 보세요.

문제 1.

명랑함이 느껴진다.

그러나 곧 지루해진다. 일시적인 기쁨을 주지만 오래 보면 피곤하다. 철부지 같은 느낌이 있다.


 문제 2.

차분함이 느껴진다.

기분이 쓸쓸하다. 어딘지 모르게 나이 들어 보인다. 하지만 이보다 더 격식 있는 컬러는 없다.


 문제 3.

최근에 주목받는 컬러다. 사람들이 이 컬러를 '휴식'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잘못 쓰면 진부해 보인다.  어쩌면 가장 다루기 힘든 컬러일 수 있다. 


 문제 4.

눈길을 사로잡는 컬러다. 아니 도망치고 싶은 컬러다. 과하게 쓰면 싫어진다.


 문제 5.

그리움을 대변하는 컬러다. 미련, 아쉬움, 고독을 내포하고 있다. 아주 자연스럽다.


 문제 6.

어떤 색과도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21세기 트렌트에서 자주 지목된다. 어른들은 좋아하지만, 어린이들은 선호하지 않는다. 변신의 귀재이며, 조금만 달라져도 색다른 매력을 띌 수 있다.


문제를 다 풀어보셨나요? 정답을 맞히셨나요?


틀렸다고 해서 자괴감에 빠지지 마세요. 감각은 개발되고 향상되는 것입니다.


상상력을 자극하고, 컬러 중심으로 사고하는 연습을 하면 컬러 감각은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컬러의 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