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에버랜드의 유형자산은 동물, 그렇다면 대한한공의 유형자산은?

조회수 2018. 8. 6. 11: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드는 회계책



유형자산은 감출 수 없는 기업의 혈액형


요즘 페이스북에 올라온 사진이나 글을 보면 한 개인의 관심사, 취향, 성격, 신념, 가족관계, 친구관계 등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친구는 커피를 좋아하는군.
이 친구는 교회에 다니는군.
이 친구는 강아지보다 고양이를 좋아하는군.
이 친구는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적 성향을 보이는군.

회계에서는 유형자산이 SNS에 올라온 사진이나 글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유형자산 구성내역을 살펴보면 그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조금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유형자산이 회사의 사업을 위해 사용되는 자산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회사가 어떤 유형자산을 쓰고 있는지를 보면 어떤 사업을 하는지도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형자산은 자산이니 재무상태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 재무상태표의 유형자산 계정과목 아래에 토지, 기계장치등 세부내역이 함께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덩그러니 유형자산이라는 이름과 금액만 나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산 종류가 많고, 관련 금액이 큰 회사들이 재무상태표를 가급적 간단하게 표시하려고 그렇게들 많이 합니다.


앞에서 살펴보았던 삼성전자의 연결재무상태표를 다시 살펴봅시다. 정말로 덩그러니 유형자산이라는 계정과목만 적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유형자산이 있는지 세부내역은 보이지 않아서 조금 황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주석’입니다. 재무상태표의 주석번호를 확인합시다. 그리고 해당 번호의 주석을 보면 유형자산 변동내역 또는 유형 자산 구성내역이라는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유형자산은 영업상 비슷한 특성이나 용도를 가진 자산끼리 묶어서 표시합니다. 토지, 건물, 기계장치, 선박, 항공기, 차량운반구, 집기, 사무용비 품 등입니다. 각 묶음의 이름이나 종류는 회사의 상황에 맞게 얼마든지 바꿀 수 있으니 이름에 너무 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유형자산


유형자산 내역을 보면 정말로 그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대략이나마 알 수 있는지, 직접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위에서 보았던 삼성전자의 유형자산 주석을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삼성전자는 대표적인 제조업체입니다. 


유형자산과 관련된 주석번호는‘ 13’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석 13번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조금 더 자세한 유형자산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주석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자산, 기타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전자 2016년 연결감사보고서 주석 13. 유형자산

기타에는 금액이 소소한 잡다한 유형자산들, 예컨대 자동차, 집기비품, 사무용품 등이 총망라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토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금액이 다른 자산에 비해서 유난히 큽니다. 


따라서 회사 소유의 땅에 공장을 세우고, 대규모 기계설비를 통해 무언가를 제조하는 회사가 아닐까라는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삼성전자이니 당연히 전국 곳곳에 소재한 공장에서 반도체며 휴대폰이며 TV 같은 각종 제품들을 생산하겠지만 말입니다.



유형자산 내역이 회사의 영업사항을 자세히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제조업이라는 특성을 유추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규모만 다를 뿐 일반적인 제조업체들의 유형자산 구성 내역도 이와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건설중인자산

건설중인자산(C o n s t r u c t i o n I n Process)은 말 그대로 현재 건설 중인자산이다. 유형자산건설을 위한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 사용한다. 건설 중인 자산은 공사가 끝났거나 혹은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건설중인 자산 항목에서 건물, 기계설비 등 해당하는 자산으로 옮겨서 기록한다. 즉, 어제의 건설중인자산이 오늘은 기계장치로 대체된다.


제일기획의 유형자산


삼성전자와 같은 그룹에 속해 있는 제일기획의 유형자산 내역도 한번 봅시다.

출처: ◆ 제일기획 2016년 유형자산 변동내역

제일기획은 광고대행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모든 일을 하므로 큰 규모의 기계나 설비 등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사람이 자원인 회사입니다. 


실제로 제일기획의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 차량운반구, 공구기 구비품, 건설중인자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계설비는 없습니다. 그런데 토지와 건물이 있는 것을 보면 회사 소유의 사옥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소소한 금액의 공구기구비품이 있습니다. 아마도 책상, 컴퓨터, 가구, 사무용 자산들일 것입니다.



이렇게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은 대체적으로 토지나 건물 외에 큰 규모의 유형자산을 소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한항공의 유형자산


특이한 사업을 하는 회사들은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도 남다릅니다. 앞서 살펴본 에버랜드의 유형자산을 떠올려봅시다. 동물이 유형자산에 당당히 그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동물 이야기가 나온 김에 경마공원을 운영하는 한국마사회의 유형자산 구성내역도 한번 살펴봅시다. 아니나 다를까, 역시‘ 마필’이 있습니다. 경마 할 때 경주마로 나서는 그‘ 말’ 말입니다. 


현대상선은 컨테이너선이나 유조선 등을 운용하는 해운업을 영위합니다. 당연히 배가 사업을 위해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그래서 현대상선에는‘ 선박’이라는 유형자산이 있습니다.



배가 있으면 비행기도 있습니다. 비행기를 통해 항공운수업을 하는 대한항공의 유형자산도 확인해 봅시다.

출처: ◆ 대한항공 2016년 연결감사보고서 주석 2(13) 유형자산

역시‘ 항공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엔진’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유형자산 변동내역을 보면 금액도 상당히 크다). 항공기에 부착된 엔진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 엔진이 비행기에서 매우 중요한 부품인 듯합니다. 항공기와 구분해서 따로 표시한 것을 보면 말입니다.



이렇게 회계에서는 유형자산을 구성하는 일부가 전체 원가와 비교해서 중요하다면 별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요하지 않은 항목은 아예 통합해서 하나로 표시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SBS는 방송기계기구와 방송시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음악장비와 영상장비, 매일유업은 대동물이라는 유형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은 사업의 색깔을 나타낸다


같은 그룹에 속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와 제일기획, 두 회사의 유형자산 구성은 판이하게 다릅니다. 당연합니다. 하는 일이 다르니, 회사가 사용하는 자산이 다를 수밖에. 물론 유형자산 내용만 가지고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 


워낙에 다양한 유형자산이 존재하는데 큰 묶음으로 통합해 둬서 그렇습니다. 그래도 대충 어떤 회사인지 윤곽은 잡을 수 있습니다. 회사를 이해하고자 할 때, 이만큼 쉽고 빠르게 그 회사에 대한 대략적인 특성을 알려주는 정보가 또 있을까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보러 가기 ▼




이 책을 펴는 순간,

재무제표를 읽는 힘이 생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